강의법1. 개념 : 교사의 주도로 교사의 언어적 설명에 의해 이루어지는 수업방식 2. 강의법의 적용강의법이 적절한 상황강의법이 적절하지 않은 상황· 지식의 전수가 주목적인 경우· 방대한 양의 지식을 전달해야 하는 경우· 다른 교수방법을 도입하기 이전 사전단게에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경우· 교과서에 없는 사실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 단기적 파지가 우선 필요한 학습과제인 경우· 내성적인 학습자, 모호함을 참지 못하는 학습자, 순응형의 학습자인 경우· 지식 습득 이외의 다른 수업목표가 강조되는 경우· 고차적인 학습과제인 경우· 수업목표 달성에 학생의 참여가 필수적인 경우· 장기적인 파지를 요구하는 학습과제인 경우· 학생의 지적 능력이 평균 또는 그 이하인 경우 3. 강의법의 장단점장점단점· 지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