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 학습능력이 서로 다른 학생들로 소집단(이질집단)을 구성하여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동하는 수업방법. 협동학습 원리1. 긍정적 상호의존성 : 집단의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뿐만 아니라 동료들도 성취해야 하기 때문에 서로 도움을 주어야 한다. 2. 대면적 상호작용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대면하여 직접 격려하고 의사소통해야 한다. 3. 개별 책무성 : 과제를 숙달해야 할 책임은 개개인 모두에게 있다. 4. 사회적 기술 : 협동의 노력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집단 내 갈등관리능력, 능동적 청취, 의사결정, 효과적 리더십 등 5. 집단 과정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노력, 행위에 대한 토론과 평가가 필요하다.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협동학습의 비교전통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