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심리

사회인지 학습이론 - 반두라

수핫🔥 2024. 6. 14.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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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입장

 

1. 사회인지 학습이론

 (1) 관찰학습(사회학습) 이론 : 인간은 직접적인 자극이나 강화를 받지 않아도 사회적 상황 속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으로도 학습한다.

 

 (2) 학습은 인지과정의 변화이다.

   행동을 하면 강화나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나 신념, 주의 파지와 같은 인지과정이 학습에 영향을 준다.

 

 (3) 자기조절 학습 : 관찰학습은 직접 강화, 대리 강화, 자기 강화 등을 통해 자기행동을 통제하고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자기조절을 하도록 한다.

 

 

2. 행동주의와의 비교

 (1) 공통점 : 행동에 대한 설명에서 강화와 벌의 개념을 포함한다. 경험이 학습의 중요한 요인임에 동의한다.

 (2) 차이점

  ① 행동주의 에서의 학습은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이지만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학습을 '인지과정의 변화'로 정의한다.

  ② 행동주의는 강화인과 처벌인을 행동을 유발하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봤지만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강화인과 처벌인에 대해 갖게 되는 기대가 직접적인 원인이고 강화인과 처벌인은 행동의 간접적인 원인으로 보았다.

 

 

 

3. 기대

 (1) 기대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인지과정이다.

 (2) 행동을 하면 강화 또는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나 신념, 주의, 파지와 같은 인지과정이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3) 어떤 행동이 강화 받거나 벌 받을 것인지를 학습자가 알고 있을 때에만 강화가 행동을 변화시킨다.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1. 모델링

 (1) 개념 : 특정한 행동을 관찰하고 그대로 흉내 내는 과정

 (2) 특징 : 대부분 인지적 요인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가장 단순한 형태의 사회적 학습이다.

 (3) 모델링의 유형

  ① 직접 모델링 : 실제 모델의 행동을 단순히 모방하려는 시도

  ② 상징적 모델링 : 책, 연극, 영화 또는 TV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

  ③ 종합적 모델링 : 관찰한 행동의 부분들을 종합하여 행동을 발전시키는 것

  ④ 인지적 모델링 : 모델이 시범을 보일 때 생각과 행동에 대한 언어적 설명과 함께 보여주는 것을 모방하는 것 → 비계설정의 종류 중 소리내어 말하기와 관련 

  ⑤ 자기 모델링 : 자기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반성한 결과로 일어나는 모방 → 자기장학과 관련

 

2. 대리학습

 (1) 개념 : 다른 사람의 행동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는 것

   , 다른 사람의 행동 결과가 자신에게도 동일하게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와 신념이 대리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3. 관찰학습

 (1) 개념 :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현상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할 때 이루어지는 행동, 사고, 정서의 변화

 (2) 특징 : 모델링의 개념이 포함된다. 하지만 관찰학습에는 인지적 과정이 개입된다.

 

 

학습에 영향을 주는 강화의 종류

 

1. 직접강화 : 자기 행동의 결과로 자기가 직접 강화를 받는 경우

2. 대리강화 : 타인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강화

3. 자기강화 : 어떤 행동에 대해 자기 스스로 자신에게 내적 강화를 주는 경우

 

관찰학습이론

 

1.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 집중 :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

  

 (2) 파지 : 모델의 행동을 머릿속에 기억하는 단계

 

 (3) 재생산 : 기억된 모델의 행동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단계

 

 (4) 동기화 : 강화를 기대하면서 학습한 행동을 동기화하는 단계

  ①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강화가 학습의 조건이 되지만 사회인지 학습이론에서는 강화가 수행의 조건이 된다.

 

 

2. 관찰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결과의 일관성 : 모델의 행동이 일간되게 강화되거나 처벌될수록 더 효과적으로 관찰학습이 형성된다. 

 (2) 모델의 특성 : 모델이 학습자와 유사성이 높을 수록, 능력이나 지위가 높을수록, 매력적일 수록 관찰학습이 더욱 촉진된다.

 (3) 모델의 행동이 가진 기능적 가치 : 모델의 행동이 자신에게 유용할수록 관찰학습이 촉진된다.

 

 

3. 관찰학습의 효과

 (1)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학습하게 된다.

 (2) 모델의 행동은 관찰자가 이미 학습한 것을 적절히 행동하게 하는 사회적 자극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3) 개인의 정서적 반응은 다른 사람의 정서를 강화할 수 있다.

 (4) 관찰학습을 통해 행동을 억제하거나 억제를 약화할 수 있다.

 

4. 관찰학습시 중요한 세 요인

 (1) 모델을 통해 학습하기 위해서는 모델 행동의 가장 중요한 측면에 학습자가 주의집중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2) 모델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행동을 기억한다고 해서 학습자가 반드시 그 행동을 재생산하는 것은 아니므로 추가적인 도움과 피드백이 요구된다.

 (3) 동기가 다른 구성요소와 분리되어 있다 하더라도 각 과정과 통합되어 있으므로 동기는 학습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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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조절

 

1. 자기조절

 (1) 개념 : 학습자의 기대와 신념이 행동과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자신의 인지, 정서,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하는 것

 (2) 관찰학습의 궁극적 목표

 (3) 자기조절학습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지, 정서,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하는 것

 (4) 자기조절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자기평가, 자기효능감

  ① 자기평가 : 자기가 스스로 설정한 수행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

  ② 자기효능감 : 무엇을 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2. 자기조절의 구성과 전략

 (1) 자기조절 학습의 구성

  ① 목표설정 : 학습자 스스로 적절한 학슴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계획 세우기

  ② 자기 관찰 : 학습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학습 과정을 스스로 관찰하며 점검하기

  ③ 자기 평가 :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기준으로 자신의 수행정도를 평가하기

  ④ 자기 강화 : 자기 평가를 토대로 목표달성 여부에 따라 스스로 강화하거나 처벌하기

 

 (2) 자기조절 학습의 전략

  ① 인지전략 : 학습자가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하는 실제적 전략

    ㉮ 시연

    ㉯ 정교화

    ㉰ 조직화

 

  ② 메타인지전략 : 자신의 인지과정을 계획, 점검, 조절, 통제하는 전략

    ㉮ 계획하기

    ㉯ 점검하기

    ㉰ 조절하기

    ㉱ 평가하기

 

  ③ 동기전략 : 학습목적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는 전략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제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게 하기

    ㉯ 숙달목표를 지향하게 하기

    ㉰ 학업성취의 성공과 실패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이해하게 하기

    ㉱ 자기효능감 높이기

 

  ④ 행동전략 : 학습행동을 조절하는 전략

    ㉮ 행동통제하기

    ㉯ 도움 구하기

    ㉰ 학습시간 관리하기

    ㉱ 물리적 환경 구조화하기

 

 

사회인지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관찰학습을 통한 새로운 행동의 학습과 이미 학습한 행동의 촉진할 수 있으므로 이를 수업에 활용해야한다.

2. 관찰학습을 통한 억제 변화시키기에 주의하며 모델링을 통한 학습결과에 주의를 기울여 교사가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주의해야 한다.

3. 관찰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인지적, 행동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면도 학습할 수 있다.

4. 학생들을 교사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고 모방하여 학습하므로 교사는 스스로 좋은 모델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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