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
1. 인간관 : 자극(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
2. 학습목표 :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
3. 학습관 :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한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
4. 학습원리
(1) 학습은 인간의 외적 행동의 변화이다.
(2) 인간행동은 환경의 통제에 의해 예측과 통제가 가능하다.
(3) 학습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에 의해 일어난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파블로프
1. 원리 : 특정한 반응과 전혀 관련이 없는 자극이 일정한 과정을 거쳐 특정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게 하는 것
ex) 굶주린 개에게 먹이를 주면서 종소리를 들려주는 연습을 되풀이하면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려도 침을 흘리게 된다.
조건화 이전 | 중립자극 (종소리) | → | 반응 없음 |
조건화 형성 | 중립자극(종소리) + 무조건 자극(고기) | → | 무조건 반응 (침 흘림) |
조건화 이후 | 조건자극 (종소리) | → | 조건 반응 (침 흘림) |
(1) 중립자극 : 의도한 본능적인 반응을 일응키지 못하는 자극
(2) 무조건 자극 : 본능적인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
(3) 무조건 반응 : 무조건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본능적인 반응
(4) 조건 자극 : 중립자극과 무조건자극의 결합으로 조건이 형성된 이후 생리적 ·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5) 조건 반응 : 조건자극에 의해 학습된 반응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1)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은 무조건자극과 동시에 또는 조금 앞서서 제시되어야 조건화가 잘 일어난다.
(2) 일관성의 원리 : 조건자극이 일관성 있게 같은 자극으로 계속 제시되어야 조건화가 잘 일어난다. ( 종소리의 음량, 음의 높이, 길이 등이 일관성있게 제시되어야 한다.)
(3) 강도의 원리 : 무조건자극의 강도가 처음보다 강할수록 조건화가 잘 이루어진다.
(4) 계속성의 원리 : 자극과 반응의 결합횟수가 많을수록 조건화가 잘 일어난다.
3.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나타나는 주요 현상
(1) 일반화 : 조건형성이 일어난 후 다르지만 비슷한 자극에서 같은 반응을 보이는 현상 (ex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
(2) 변별 : 다르지만 비슷 자극에 다른 반응을 보이는 현상 (ex 영어 시험은 두려워하지만 수학시험은 두려워하지 않는 것)
(3) 소거 : 무조건적 자극이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조건 자극이 반복적으로 주어짐면 조건자극이 더이상 조건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게 되는 것
(4) 자발적 회복 : 조건반응이 소거된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한 다음 조건자극을 다시 제시했을 때 조건반응이 다시 회복되는 현상
4. 교육적 적용
(1) 정서적 반응 학습
① 시험불안 : 시험에 실패하여 불안을 경험하면, 시험만 생각해도 불안해진다.
조건화 이전 | 중립자극 (시험) | → | 반응 없음 |
조건화 형성 | 중립자극(시험 + 무조건 자극(시험 실패) | → | 무조건 반응 (불안) |
조건화 이후 | 조건자극 (시험) | → | 조건 반응 (불안) |
② 학습 실증 : 학습에 실패하여 흥미가 없거나 벌을 경험하면, 공부에 대한 혐오감이나 부정적 감정이 생긴다.
조건화 이전 | 중립자극 (학습) | → | 반응 없음 |
조건화 형성 | 중립자극(학습) + 무조건 자극(실패, 벌) | → | 무조건 반응 (혐오감, 부정적 감정) |
조건화 이후 | 조건자극 ( 학습 ) | → | 조건 반응 ( 혐오감, 부정적 감정 ) |
③ 교실 분위기 : 학생이 교실에서 교사의 따뜻한 미소나 태도를 경험하면, 교실은 즐거운 공간이 된다.
조건화 이전 | 중립자극 (교실분위기) | → | 반응 없음 |
조건화 형성 | 중립자극( 교실분위기 ) + 무조건 자극(교사의 따뜻한 미소, 태도) |
→ | 무조건 반응 ( 즐거움 ) |
조건화 이후 | 조건자극 ( 교실분위기 ) | → | 조건 반응 ( 즐거움 ) |
(2) 부적응 행동의 교정
① 소거 : 행동장애나 나쁜습관에서 얻어지는 생리적 만족감을 제공하지 않고 조건 자극을 반복적으로 제시해서 조건반응을 약화시키거나 사라지게 하는 것 (ex 흡연으로인해 발생하는 생리적 만족감을 제거하기 위히 금연초를 제시하는 것)
② 역조건 형성 : 불안, 공포와같은 바람직하지 못한 조건반응을 새로운 조건반응으로 대치하는 것
㉮ 1단계 : 바람직하지 못한 조건반응과 대치되는 새로운 반응을 선택
㉯ 2단계 : 새로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확인
㉰ 3단계 : 새로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을 제시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을 점차 제시 ( 이때 새로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 바람직하지 못한 조건반응을 유발하는 자극보다 강력해야 한다.
③ 홍수법 : 공포나 불안을 일으키는 조건자극을 장시간 충분히 경험시켜 공포나 불안을 소거하는 방법
④ 체계적 둔감법 : 역조건 형성을 이용하여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자극에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공포를 소거하려는 방법
㉮ 불안 위계 목록 작성 : 불안을 일으키는 정도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한다.
㉯ 이완훈련 : 이완훈련을 통해 이완의 느낌을 경험하도록 한다.
㉰ 상상하며 이완하기 :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위계에서 가장 약한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부터 시작하여 점차 높은 수준의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상상하면서 자극과 이완을 결합시킨다.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 손다이크
1. 도구적 조건화설 : 행동을 유발하는 것은 단순한 자극이 아니라 행동 뒤에 수반되는 결과 때문이다. 행동은 결과 또는 목표 달성을 위한 도구이다.
2. 시행착오설 : 시행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목표에 도달하는 시간이 짧아진다.
3. 관련실험 : 고양이의 문제상자 실험
(1) 닫힌 상자 안에 굶주린 고양이와 발판을 두고 상자 밖에 생선을 놓는다.
(2) 고양이가 상자 밖의 음식을 먹기위해 여러 행위를 하다가 우연히 발판을 눌러 상자 문이 열리고 탈출한다.
: 우연적 성공 → 우연적 학습
(3) 시행착오를 거듭하던 고양이가 시행이 반복되면서 첨아 탈출시간이 단축되고 나중에는 상자 안에 넣자마자 바로 탈출하게 된다. → 시행착오적 학습
4. 학습원리
(1) 준비성의 원리 : 학습이 일어나려면 학습자가 학습할 태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2) 연습의 원리 : 연습의 횟수가 증가할수록 자극 - 반응의 결합이 강해진다. 따라서 반복연습은 학습을 촉진하게 된다.
(3) 효과의 법칙 : 행동의 결과가 만족스러울 때 학습이 촉진된다.
조작적 조건형성 - 스키너
1. 개요
(1) 고전적 조건화와의 비교
① 고전적 조건화는 자극이 반응 앞에 오지만 조작적 조건화는 반응이 강화 앞에 온다.
②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는 학습자의 의지가 개입하지 않는 비자발적 학습을 설명하는데에는 유용하지만 그 외의 고차원적 학습에는 적용되기 힘들다.
③ 고전적 조건화는 행동을 유발하기위한 자극에 관심을 두지만 조작적 조건화는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중점을 둔다.
(2) 개념 : 유기체는 어떤 효과를 내기 위해 스스로 능동적인 행동을 하고, 그 능동적 행동 뒤에 수반되는 결과에 의해 능동적 · 조작적 행동을 조건화한다.
외부의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능동적 · 조작적 행동에 뒤에 수반되는 결과에 따라 그 능동적 · 조작적 행동을 조건화한다.
2. 강화이론
(1) 개념 : 강화란 학생의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2) 강화물 : 특정 행동의 박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개체
(3) 강화의 유형
강화자 | |||
쾌 자극 | 불쾌자극 | ||
제시 방식 | 수여 | 정적 강화 ex) 프리맥의 원리, 칭찬, 토큰강화 |
수여성 벌 ex) 처벌, 청소시키기 |
박탈 | 제거성 벌 ex) 타임아웃, 자유시간 제한 |
부적 강화 ex) 청소 면제해주기 |
(4) 강화의 조건
① 자주 주어야 한다.
② 반응 후에 주어야 한다.
③ 반응 후 즉시 제시해야 한다.
④ 바람직한 반응을 할 때만 강화를 주어야 한다.
(5) 벌의 효과, 한계
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신속하게 중단시켜야 할 때에는 효과적이다.
② 지속적인 효과가 없고 일시적인 억압적 기능만 있다.
③ 정서적 부작용과 회피반응유발, 타인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를 정당화, 공격성 유발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④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3. 강화계획
(1) 강화계획
① 계속 강화계획 : 모든 바람직한 행동에 강화인을 제공하는 것
→ 행동을 빨리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학습 초기단계에 효과적이나 학습한 행동에 대해 계속 강화물을 제공할 경우 강화에 대한 포만감이 생겨 학습의 효과가 감소한다.
② 간헐적 강화계획 : 모든 바람직한 행동이 아닌 일부 바람직한 행동에만 강화를 하는 것
㉮ 비율 계획 : 개인의 행동 회수에 근거해 예측할 수 있게(고정) 또는 예측할 수 없게(변동) 특정한 행동이 강화되는 간헐 강화 계획
㉯ 간격 계획 : 시간에 의존해 예측할 수 있게(고정) 또는 예측할 수 없게(변동) 특정한 행동이 강화되는 간헐 강화 계획
→ 학습자의 반응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정강화계획보다 변동 강화계획을 사용해야 한다.
(2) 강화계획의 효과
① 가장 이상적인 강화계획은 학습 초기 단계에는 '계속적 강화'를 제공하고 점차 '간헐적 강화'로 바꿔나가는 것이다.
② 학습 후 소거가 가장 늦게 나타나는 것은 변공비율강화이다.
③ 학습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변동간격강화이다.
4. 행동 수정 기법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하기 위한 방법
① 프리맥의 원리 : 정적 강화방법. 보다 선호하는 것을 강화인으로 선정해야 한다는 원리
㉮ 유의점
ⓐ 가장 효과적인 강화물은 학생이 만족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 불쾌 자극을 먼저 제시하고, 쾌 자극을 나중에 제시해야 한다.
㉯ 문제점 : 어떤 대가가 따라야 한다는 식의 교육은 장기적으로 노예근성을 기르게 할 우려가 있다.
② 토큰강화 : 상표를 모아 더 큰 강화물로 대체해 주는 것
㉮ 장점
ⓐ 한 가지 강화물만 주었을 때 생길 수 있는 포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 강화의 시간적 지연을 예방한다.
ⓒ 간편하고, 더 큰 강화물로 교환이 가능하다.
③ 행동조성 : 차별적 강화를 이용하여 목표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도록 하는 기법
, 학생이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거나 거의 하지 않는 행동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강화시킴으로써 점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게 한다.
㉮ 원리
ⓐ 차별강화 (선택적 강화) : 목표행동에 근접하는 행동에만 강화하는 것
ⓑ 점진적 접근 (연속적 접근) : 행동을 세부적으로 나눠서 단계마다 적절량의 강화를 제공하는 것
④ 행동계약 : 특정 행동에 강화인과 벌인에 관해 사전에 협약을 맺고, 그 협약에 따라 자극을 제공하면서 행동을 수정하는 기법
⑤ 응용행동분석 : 개인의 특정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체계적으로 행동주의 원리를 적용하는 과정.
㉮ 절차
ⓐ 문제행동분석 (목표행동설정)
ⓑ 기저설정 (목표행동의 빈도를 조사하고, 기저선을 설정하는 것)
ⓒ 강화인, 처벌인 선정
ⓓ 행동의 변화 측정
ⓔ 행동이 향상되면 강화인의 빈도 줄이기
(2) 문제행동을 교정하기 위한 행동수정기법
① 타임아웃 : 정적 강화의 기회를 박탈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② 소거 : 문제행동에 주던 강화를 중단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③ 상반행동강화 : 학생의 문제행동과 반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에 강화를 주어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④ 차별강화
⑤ 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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