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트하이머의 형태이론
1. 개관
(1) '전체는 부분의 총합보다 크다.'는 형태이론의 기본견해를 정립.
→ 인간은 자극을 있는 그대로 지각하는 것이 아닌 유의미한 전체로 장면을 재구성한다.
(2) 생산적 사고 : 구조적 원리를 이해하려는 사고
2. 전경-배경의 원리
(1) 개념 : 지각장에서 사물을 지각할 때 자동적으로 전경과 배경을 구분한다는 원리
(2) 전경 : 지각장에서 주의를 기울이는 대상
(3) 배경 : 도형을 둘러싸고 있는 주위환경
(4) 시사점 : 학습과제를 제시할 때에는 중요한 학습 내용을 중요하지 않은 학습내용과 뚜렷하게 구분될 수 있도록 제시해야한다.
3. 게슈탈트 법칙(프래그난츠 법칙)
: 인간은 어떤 사물을 지각할 때 전체를 조화롭게 조직하여 의미 있게 지각하려 한다.
(1) 완결성 (폐쇄성) : 어떤 사물을 지각할 때 불완전한 부분이 있더라도 그것을 채워 완전한 것으로 지각하려는 경향이 있다. (ex 불완전하게 그려진 원 → 완성된 원으로 지각)
(2) 근접성 : 멀리 떨어져 있는 것보다 가까이 있는 것들끼리 묶어서 지각하려는 경향
(3) 유사성 : 유사한 요소들은 상이한 요소들과 등거리에 있을 때 유사한 것끼리 뭉쳐 지각하려는 경향
(4) 연속성 : 자극 요소들이 같은 방향으로 흐름이나 패턴을 형성할 경우 서로 연속된 하나의 도형으로 지각하려는 경향
(5) 단순성 : 복잡한 사물을 지각할 때 가급적 단순화시켜 조직하여 지각하려는 경향
쾰러의 통찰학습
1. 통찰(= 아하현상) :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관계, 즉 형태를 파악하는 능력
, 상황을 파악하고 순간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으로 무지에서 완전한 앎의 단계로 빠르게 이행되는 현상
(1) 통찰학습(관계학습) : 문제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완전한 형태로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
, 서로 관련 없던 부분의 요소들이 유의미한 전체로 갑자기 파악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과 목적으로 결합된다.
(2) 통찰 과정
① 전체파악 : 학습목표를 중심으로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② 분석 : 그러한 사태 안에서 목표 달성에 관련있는 요인을 분석한다.
③ 종합(재구조화) : 이를 토대로 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환경구조를 개조한다.
(3) 통찰의 효과 : 통찰을 통해 획득된 지식은 다른 상황에 쉽게 전이되며 오랫동안 기억된다.
레빈의 장이론
1. 학습
(1) 장 : 한 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으로서, 물리적 공간이 아니라 유기체의 행동을 결정하는 모든 심리적 · 주관적 요인의 복합적인 상황
(2) 학습 : 학습은 장 또는 생활공간에 대한 인지구조의 변화
즉, 개인이 지각하는 외부의 장과 개인의 내적 · 개인적 영역의 심리적 장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인지구조의 성립 또는 변화
(3) 행동방정식 : 개인의 행동(B)은 개체(P)와 심리적 환경(E)과의 상호작용이다.
B = f( P · E )
2. 특징
(1) 지각과 실재는 상대적이다. 개인이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이는 실재는 자신의 요구와 목적에 의해 재구성된 것이다.
(2) 개인은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리한 쪽으로 지적인 사고를 한다.
(3) 장이란 현재의 순간적인 의미밖에 없기 때문에, 과거의 경험이나 현실의 희망마저도 현재의 의미로 변하여 현재의 장 영역이 된다.
(4) 학습이란 통찰 또는 인지구조의 변화이다. 개인은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자기에게 유리한 면으로 통찰하고 의미를 변화시킨다.
톨만의 기호형태설
1. 개관
(1) 인지지도 : 환경에 대한 정신적 표상,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만든 지식 구조체
즉, 기호-형태-기대를 신경조직 속에 형성하는 것
(2) 학습 : 학습은 자극-반응의 결합이 아니라, 수단과 목표의 의미관계를 파악하고 인지지도를 형성하는 것이다.
즉, 학습은 어떤 동작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어떤 반응이 어떤 목표를 달성하게 하느냐 하는 수단과 목표의 관계를 의미하는 기호를 배우는 것
학습은 인지지도, 즉 기호-형태-기대를 인지구조 속에 형성하는 것이다.
2. 학습이론
(1) 잠재학습 : 유기체에 잠재되어 있지만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는 학습
① 강화물에 의해 동기화될 때 잠재된 학습이 행동으로 전환된다.
② 이를 통해 강화 없이도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행동주의의 비판 근거
③ 강화는 학습의 원인이라기보다는 학습된 결과를 구체적인 수행으로 동기화하는 요인이다.
(2) 장소학습 : 유기체는 목표물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장소를 학습한다.
① 유기체가 어떤 장소에 가면 어떤 강화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가 경험을 통해 검증되면서, 장소에 대한 인지지도를 형성하여 획득된 과정이다.
(3) 보상기대 : 어떤 행동을 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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