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
1. 개념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새로운 학습)이나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거나 사용하는 것
2. 종류
(1)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
① 긍정적 전이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의 이해를 촉진하는 현상
② 부정적 전이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방해하는 현상, 비슷하지만 다른 반응을 요구하는 과제 사이에서 발생한다.
③ 영 전이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현상
(2)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① 수평적 전이 : 선행학습 과제와 후행학습 과제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에 나타나는 전이, 특정 교과의 학습이 다른 교과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때 발생
② 수직적 전이 : 내용이나 특성에 있어서 위계 관계가 분명할 때의 전이,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의 기초가 될 때 발생
(3) 특수적 전이와 일반적 전이
① 특수적 전이 : 선행학습의 지식 · 기능 · 법칙 등을 매우 유사한 장면에 적용할 때 발생, 학습과제의 특수성이 유사하기 때문에 발생 → 동일 요소설, 상황학습설
② 일반적 전이 : 선행학습의 지식 · 기능 · 법칙을 완전히 새로운 장면에 적용할 때 발생, 선행학습과제와 후행학습과제에 동일한 인지전략을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 → 형식도야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2. 전통적 전이이론
(1) 형식도야설 : 교과의 학습을 통해 일반정신능력이 잘 훈련되면 자연스럽게 전이가 발생한다.
① 일반정신능력 : 의지, 기억, 주의, 판단, 논리력 등의 합
②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 강조
(2) 동일요소설 :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간 동일한 요소가 있을 때 전이가 발생한다.
① 최초의 학습상황과 새로운 상황에 동일한 요소가 많이 있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난다.
②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 강조
(3) 일반화설 : 두 학습과제 간에 원리가 동일하거나 유사할 때 전이가 발생한다.
① 두 학습과제 간에 원리가 동일하거나 유사할 때 전이가 잘 일어난다.
② 새로운 상황에 일반화하여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원리를 학습하도록 한다.
③ 학문중심 교육과정에거 강조
(4) 형태이조설 : 어떤 상황에서 요소와 요소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단순히 원리만 이해하는 것보다 전이가 더 잘 일어난다.
① 선행학습과 후행학습간의 구성요소, 동일성, 일반원리의 이해가 전이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내용, 절차, 원리 등에 대한 전체적인 관계성이나 형태를 이해하는 것이 전이에 영향을 미친다.
②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강조
③ 형태주의 심리학의 원리에 기초
3. 정보처리이론의 전이이론
(1) 메타인지 : 자신의 인지과정을 인식하고 점검하고 조절할 수 잇을 때, 즉 다양한 인지전략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학습했을 때 전이가 촉구된다.
(2) 인출이론 : 인출단서가 장기기억에 존재하는 관련정보와 긴밀하게 관련될수록 선행학습 정보가 인출되어 새로운 장면으로 전이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4. 구성주의이론의 전이이론 - 상황학습이론
(1) 대부분의 학습은 맥락의존적이어서 상황 속에 존재한다.
(2) 학교학습 활동이 실생활장면과 유사할수록 전이가 잘 일어난다.
망각
1. 개념 :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소실하거나 인출하지 못하는 현상.
2. 망각의 원인을 설명하는 학설
(1) 흔적쇠퇴설 : 기억이란 학습내용이나 정보가 뇌 속에 기억흔적으로 남는 것이며, 망각은 이 기억흔적을 연습 또는 재생하지 않고 그대로 두게 될 때 나타나는 소멸현상이다.
① 망각의 주요 원인 : 시간의 경과
② 망각 방지 방법 : 충분한 반복 연습
(2) 간섭설 : 망각은 기억이 손실된 것이 아니고 학습 이전이나 이후의 정보에 의해 기억정보가 방해를 받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① 망각의 주요 원인 : 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들 사이의 혼동
② 교육적 의의 : 혼동으로 인한 간섭이 일어나지 않도록 학습과제를 차별화하여 제시한다.
(3) 인출실패설 : 망각은 장기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제대로 인출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① 망각의 주요 원인 : 정보를 부호화시킬 때 조직적으로 하지 못하거나 저장된 정보를 인출할 때 적절한 단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 발생
② 교육적 시사점 : 적절한 단서가 존재하면 정보 인출이 촉진되므로 다양한 맥락에서 정보를 부화하함으로써 망각을 방지하도록 한다.
부적응
1. 개념 : 사회의 질서 · 구볌에 적응하지 못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에 놓인 것
2. 스트레스 유형
(1) 욕구불만 : 욕구의 결핍 상태나 불균혀 ㅇ상태에서 오는 정신적 긴장 상태.
(2) 갈등 : 상반되는 욕구가 동시에 대립할 때 선택이 망설여지는 심리 상태.
(3) 압박감 : 어떤 행동 기준이나 규범에 맞추려 하거나, 급속한 환경변화에 대처해 나갈 때 경험하는 긴장상태
(4) 불안 : 심리적인 긴장상태
① 특성불안과 상태불안
㉮ 특성불안 : 일반불안으로서 보다 넓은 범위에서 강하게 느끼는 불안, 선천적 불안, 광범위한 불안
㉯ 상태불안 : 특수불안으로서 특수상황에서 느끼는 불안, 특수상황에서 학습된 불안
② 현실적 불안과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
㉮ 현실적 불안 : 자아가 외부에 존재하는 현실적 위험을 인지했을 때 느끼는 불안 ex) 사나운 개, 어두운 골목
㉯ 신경증적 불안 : 본능이 통제되지 않아 벌을 받을 어떤 일을 하게 되는 것에 대한 불안
㉰ 도덕적 불안 : 자아와 초자아의 갈등에서 비롯되는 불안 ex) 높은 표준에 맞추어 살지 못하는 데에서 비롯되는 죄책감
③ 촉진적 불안과 방해적 불안
㉮ 촉진적 불안 : 적응적 기능을 하는 불안, 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불안
㉯ 방해적 불안 : 부적응 기능을 하는 불안, 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불
④ 시험불안 : 시험이라는 특수 상황에서 발생하는 불안
㉮ 시험불안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역 U자 형태로 나타남
→ 불안이 너무 낮거나 너무 높은 것보다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될 때 가장 효과적인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다.
㉯ 예크스 - 도슨 법칙 : 과제 수행이 불안수준과 과제곤란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법칙
- 대부분 과제에서는 불안수준이 중간정도일 때 과제 수행이 높다
- 어려운 과제에서는 불안수준이 낮을 때 과제 수행이 높다.
- 쉬운 과제에서는 불안수준이 높을 때 과제수행이 높다.
㉰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을 위한 방안
ⓐ 시험의 경쟁적인 측면을 최소화하기 위해 준거참조 평가를 사용한다. - 학생들 간 비교를 피한다.
ⓑ 시험의 횟수를 증가시킨다.
ⓒ 대안적인 평가와 같은 다양한 측정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이해와 기술을 측정한다.
ⓓ 시험을 치룰 때 충분한 시간을 준다.
ⓔ 협동학습을 활용한다.
ⓕ 시험 지시를 명확히하도록 해 불확실성을 없앤다. - 시험 지시는 구두 보다는 칠판에 쓰거나 시험지에 써주도록 한다.
적응기제
1. 개념 : 부적응에 대처하기위한 구체적인 전략
2. 문제 중심 대처전략 : 문제를 정의하고 대안을 탐색하여 대안들을 평가한 후 가장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여 실천하려는 전략
(1) 환경지향적 전략 : 외부 환경압력 · 장애물 · 자원 · 절차 등을 바꾸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ex) 컴퓨터가 고장났을 때
(2) 내부지향적 전략 : 목표를 조정하거나 자기관여를 낮춰 대안적 만족을 모색하거나 새로운 행동기준을 개발하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것과 같이 동기적 및 인지적 변화를 지향하는 전략
3. 정서 중심 대처전략 : 상황 자체를 변화시키기보다는 그 상황에서 경험하는 정서적 고통을 경감시키려는 전량
ex) 거리두기, 회피하기, 긍정적 의미 탐색, 사건 재평가
방어기제
1. 개념 : 자기기만을 통해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무의식적 전략
2. 종류
(1) 주지화 (지성화) : 받아들이기 어려운 충동, 감정, 욕구를 경험하지 않기 위해 이성으로만 문제를 처리하려는 방법
(2) 합리화 : 그럴듯한 구실이나 변명을 토앻 난처한 입장이나 실패를정당화하려는 전략
(3) 투사 : 자신이 수용하기 어려운 충동, 감정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
(4) 치환 : 충동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대상이 존재하지 않을 때 다른 대상으로 바꿔 충동을 충족시키려는 전략
(5) 동일시 :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특성을 내면화하는 과정
(6) 보상 : 자신의 약점을 감추기 위해 장점을 개발하는 것 - 약점을 장점으로 보충하여 본래의 열등감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려는 기제
(7) 승화 :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인 충동 등 바람직하지 못한 욕구를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
'교육학 >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주의 학습이론(2) - 정보처리이론 (0) | 2024.06.24 |
---|---|
인지주의 학습이론 (1) - 형태주의 학습이론 (2) | 2024.06.20 |
사회인지 학습이론 - 반두라 (1) | 2024.06.14 |
행동주의 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0) | 2024.06.12 |
사회성 발달이론과 생태학적 발달이론 - 셀만, 브론펜 브레너 (0) | 2024.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