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심리

사회성 발달이론과 생태학적 발달이론 - 셀만, 브론펜 브레너

수핫🔥 2024. 6. 10.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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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 발달

 

1. 사회성 발달의 의미 :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잘 어울릴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 향상되는 것

 

2. 사회성 발달의 구성요소

 (1) 관점수용 : 타인의 감정, 생각을 이해하는 능력

 (2)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 : 해당된 사람 모두에게 유익한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1. 개관

 (1) 개념

  ① 사회적 조망수용능력 :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구분해 타인의 정서, 사고, 의도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

  ② 의의

    ㉮ 타인과 잘 지낼 수 있는 성숙한 사회적 행동이 가능하다.

    ㉯ 사회적 조망 수용 능력이 높은 아동은 타인의 감정을 대리적으로 경험하는 감정이입능력과 사회적 상황을 잘 처리하는 문제해결력을 지닌다.

 

 

 

2.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의 발달단계

 (1) 0단계 : 자기중심적 관점수용단계

  ① 자기중심적으로 타인을 보기 때문에 자신과 다른 관점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② 모든 사람이 자신과 같은 견해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③ ex) 내가 고양이를 좋아하니까 다른 사람도 고양이를 좋아할 것이다.

 

 (2) 1단계 : 주관적 조망수용단계

  ① 타인의 조망이 자신의 조망과 다를 수 있음은 이해하지만, 아직도 자신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② 타인이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은 다른 정보를 가졌기 때문이라고 생각

  ③ 자신의 행동을 타인의 조망을 통해 평가하기가 어렵다.

  ④ ex) 학교폭력 가해자가 '장난으로 때린 것이라는 것을 피해자도 알고 있으니 괜찮다.'라고 생각하는 것

 

 (3) 2단계 : 자기반성적 조망수용단계

  ① 타인의 입장이 되어볼 수 있고, 타인의 관점에서 자신을 조망할 수 있다.

  ② 자신의 관점과 타인의 관점을 동시 상호적으로 고려하지는 못한다.

  ③ ex) 학교폭력 가해자가 피해자가 아프고 속상해한다는 것을 안다.

 

 (4) 3단계 : 상호적 조망수용단계

  ①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자신과 타인의 조망을 동시에 이해할 수 있다.

  ② 다른 사람과의 관계,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③ ex) 학교폭력가해자가 자신의 폭력행위에 의해 부모가 경찰서에 불려가는 등의 피해를 입을 수 있음을 안다.

  

 (5) 4단계 : 사회적 조망수용단계

  ① 관점이 다르다고 틀린 것이 아니며 서로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음을 인식한다.

  ② 사회의 구성원이 갖는 일반적인 조망을 이해한다.

  ③ 자신과 타인을 포함해 개인은 물론 집단과 사회체계의 조망을 이해한다.

  ④ ex) 학교폭력 가해자가 폭력은 사회질서를 어지럽히는 일임을 인식한다. 학교폭력 행위는 학생기록부에 기록될 수 있고, 전과자가 될 수 있으므로 취직하거나 사회에 진출하는데에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한다.

 

 

 

4. 교육적 시사점

 (1) 아동에게 조망수용능력을 지도하면서 반사회적 행동이 감소하고 감정이입과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한다.

 (2) 교사는 학생들이 조망수용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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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1. 개관

 (1) 개인의 발달은 개인의 유전적 배경과 환경에 의해 이루어진다. 즉 인간은 그를 둘러썬 생태학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한다.

 (2)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상황들 속에서의역동성과 상황들간의 전이를 중시하는 이론이다.

 (3)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지배적인 환경은 연령 증가에 따라 미시체게에서 바깥층의 세계로 점차 이동한다.

 

 

2. 생태학적 환경의 구조체계

 (1) 미시체계 : 개인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아동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환경

  ① ex) 부모, 친구, 놀이터, 인터넷, 교사

  

 (2) 중간체계 : 미시체계 요소들간의 상호관계

  ① ex) 가정과 학교의 관계, 부모와 교사의 관계, 부모간의 관계, 부모와 공교육과의 관계 등

  ② 각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가 밀접하게 연결될수록 아동의 발달이 순조롭고 바람직하게 이루어진다.

  

 (3) 외체계 : 아동이 직접 접촉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

  ① ex) 부모의 직업, 부모님의 친구, 지역 복지 서비스, 교육 위원회, 교육기구, 정부기구 등

  ② 사회적으로 고립된 가족은 외체계의 부족으로 아동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지역사회가 부모역할교실을 통해 고립된 부모가 다른 부모들로부터 부모역할을 학습하고 정서적 지지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4) 거시체계 : 아동이 속하고 자란 문화

  ① ex) 사회적 가치관, 법, 관습

  ② 아동의 삶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매우 강력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 흡연에 대한 사회적 제제로 인해 담배가 해롭다는 인식이 생긴다.

      아동보호에 대한 높은 기준으로 인해 아동이 보다 쾌적한 경험을 할 수 있음

  ③ 거시체계로 인해 서로 다른 문화에서 자란 아동들의 특성은 서로 다르다.

 

 (5) 시간체계 : 일생 동안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발생하는 사건이나 사회역사적 환경의 변화

  ① ex) 부모의 이혼, 가족구조의 변화, 사회경제적 지위의 변화, 거주지역의 변화, 어릴적 경험

  ② 현대의 아동은 과거와 완전히 다른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데, 이러한 환경의 시대적인 변화는 발달에 영향을 준다.

  

 

3. 의의

 : 아동의 발달에서의 환경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4. 한계

 (1) 발달에서 인지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았다.

 (2) 발달단계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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