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심리

성격발달이론 - 프로이트, 에릭슨, 마샤

수핫🔥 2024. 6. 4.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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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 심리 · 성적 성격발달이론

 

1. 개관

 (1) 정신의구조

  ① 의식 : 개인이 주의를 기울이면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세계 영역

  ② 전의식 :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노력하면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세계 영역

  ③ 무의식 : 의식되지 않는, 자신이 전혀 모르는 영역 / 특별한 노력을 통해서만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세계 영역

 

 (2) 성격의 구조

  ① 원초아 :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생물학적 체계로서 쾌락을 추구하는 쾌락의 원리를 따르고 만족을 지연시킬 줄 모르며 욕구에 충실하다. / 성격의 무의식적 부분

  자아 : 외부의 현실세계와 접촉하는 부분으로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를 조절하고 타협하며 중재하는 역할을 하고 연실의 원리를 따른다. / 성격의 현실적인 부분

     개인이 원하는 것을 추구하는 동시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만족을 지연시키고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는 기능을 수행하며 현실 원리를 따른다.

  ③ 초자아 : 개인의 도덕적 가치를 대표하며 양심의 원리를 따른다.  / 성격의 이상적인 부분

 

 (3) 특징

  ① 초기 경험의 중요성 강조 : 개인의 성격의 기본 구조는 5세 이전에 완성되고, 그 이후는 기본 구조가 정교화되므로 초기 경험의 교육이 중요하다. 

  ② 고착 현상 : 각 발달단계에서 충분한 욕구만족을 얻으면 다음 단계로 이행되지만 욕구가 불충족되거나 과잉 충족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을 저해하는 고착 현상이 나타난다.

  ③ 개인의 발달 : 개인의 발달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개인의 성격도 이 세 요소의 역동적 관계에 의해 형성된다. 

 

2. 성격발달단계 - 개인의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의 발생부위와 충족방식에 따른 구분

 (1) 구강기 (0~18개월) : 성격의 원형이 형성되는 시기로 원초아가 지배 · 발달한다

       , 구강의 자극으로부터 쾌감을 얻는 시기로 쾌감이나 만족을 주는 인물에 대해 애착을 지닌다.

 

  ① 구강 빨기 단계 : 고착시 과식, 흡연, 과음, 다변 등 말을 통해 쾌락을 추구하고 의존적인 성격이 형성된다.

  ② 구강 깨물기 단계 : 고착 시 손톱 깨물기와 같은 습관이 생기고 남 비꼬기 등 적대적이고 호전적인 성격이 형성된다.

 

 (2) 항문기 (2~3세) : 배변훈련이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시기로 자아가 형성되고 발달된다

      , 배변 훈련을 통해 성적 쾌감을 얻는 시기

      , 배변 훈련은 아이가 세상에서 태어나서 최초로 받는 통제로 훈련을 어떻게 받느냐가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① 배변 훈련이 원만하면 독창성, 창조성, 생산성이 높아지고 자신과 사회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② 배변 훈련이 엄격하면 대소변 통제로 인한 불안이 형성되고 소유욕이 증대된다. → 결벽증, 지나친 규율 준수, 인색, 강박, 수전노, 융통성 없는 소극적 성격이 형성된다.

  ③ 배변 훈련이 허술하면 대변을 부적절하게 본 것에서 비롯되는 공격적 형샹이 생긴다. → 무절제, 기분파,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경향이 생긴다.

 

 (3) 남근기 (3~5세) : 성기에 리비도가 집중되고, 성기의 자극을 통해 쾌감을 얻는 시기이다.

      , 고착시 성불감증이나 동성애가 형성된다.

      , 성적 갈등현상을 동성 부모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 극복하고 성역할 및 부모의 도덕률과 가치체계를 내면화한다. → 초자아 형성

  

  ① 성격발달의 결정적 시기 : 부모의 도덕성을 주도적으로 내면화함으로써 도덕성이 발달되는 시기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남아가 어머니에 대한 애정을 갈구하는 현상으로 아버지를 애정 경쟁자로 생각하여 적대감을 갖는다. 어머니의 사랑을 얻기 위해 아버지를 동일시하여 성역할을 습득한다.

    ㉯ 일렉트라 콤플렉스 : 여아가 아버지에 대한 애정을 갈구하는 현상. 어머니를 동일시함으로써 성역할을 습득한다.

 

 (4) 잠복기 (6~11세) : 성적 본능이 휴면하는 시기 → 성적 갈등이 억압되고 성적 에너지가 학교 공부나 놀이 등과 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활동들로 넘어가면서 근면성이 발달한다.

 

 (5) 생식기 (11세~ ) : 급속한 성적 성숙에 의해 이성에 대한 사랑의 욕구가 강해지는 시기.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욕구가 강한 시기.

 

 

 

3. 교육적 시사점

 (1) 인생의 초기경험으로 강조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2) 행동의 무의식적 결정요인을 강조하여, 성격연구의 새로운 측면을 보여주었다.

 

4. 비판점

 (1) 인간을 성적 본능과 과거 경험에 지배되는 수동적 존재로 파악하였다. 

 (2) 문화적 특수성을 경시하였고, 여성에 대한 편견이 강하다.

 (3) 인간 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른 상황 변인이 양심의 발달에 미치는영향을 무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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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이론

 

1. 개관

 (1) 개념 : 성격발달은 심리적 성숙요인과 사회 문화적 환경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진다.

 

 (2) 특징

  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개인이 사회 속에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 따라 성격이 발달된다.

 

② 양극이론 : 각 발달단계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 보고, 각 발달단계에는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과업이 있는데 이를 잘 극복하면 건강한 성격이 발달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성격적 퇴행을 경험하게 된다.

    ㉮ 위기 :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는 심리사회학적 도전

    ㉯ 발달과업 : 특정 시기에 획득해야 할 사회발달 과제

 

  ③ 점성의 원리 : 발달은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발달이 먼저 일어나고 점차 세부적으로 분화되면서 이 모든 부분이 통합된어 하나의 기능적 전체를 이룬다.

 

  발달에는 자아가 핵심적 역할을 한다.

 

  발달은 전 생애를 거쳐서 발생한다.

 

 

 

2. 성격발달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 (0~18개월) : 부모로부터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보살핌을 받으면 신뢰감이 형성되고, 부적절하고 일관성이 없으면 불신감을 갖는다.

 

 (2) 자율성 대 수치심 (18개월 ~ 3세) : 부모가 유아의 자발적 행동을 칭찬하면 자율성이 형성되지만,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과잉보호하면 수치심을 느끼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을 품게 된다 → 유아의 자율성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 강박증이나 결벽증으로 나타난다.

 

 (3) 주도성 대 죄책감 (3세~6세) : 아동의 탐구 실험하는 자유가 주어지고 자기주도적인 활동이 최대한 허용되면 주도성이 발달하지만 지나치게 통제, 제한하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형성한다.

 

 (4) 근면성 대 열등감 (6세~12세) : 아동의 성취에 대해 인정받고 격려받으면 근면성이 발달하지만, 실패가 반복되거나 노력을 비웃음 당하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5) 자아정체성 대 역할혼미 (12세~18세) :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 개인의 내적 동일성이 확보될 때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역할혼미를 겪게 된다. 

  ※ 심리적 유예기 : 사회적 책임으로부터 유예 → 자신을 찾아보려 노력하는 시간, 자신에 대한 결정을 잠시 보류하는 시간

 

(6) 친밀감 대 고립감 (19세~24세) : 직업과 친구, 애인과 배우자를 선택해야하는 시기로 친구나 애인, 동료간에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면 친밀감이 형성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사회에 고립감을 경험한다. 

 

 (7) 생산성 대 침체감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교육적 시사점

 (1) 중 · 고등학교 학생들은 자아정체감의 확립단계이므로 교사는 열린 마음으로 솔직하게 임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줘야 한다.

 

 (2) 사춘기의 불확실성을 공감하면서 허용 가능한 행동 범위의 한계를 확실하게 규정해주는 확고하고 애정어린 지원이 필요하다.

 

 (3)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게 하고 일기쓰기 등을 통해 그들의 행동과 태도, 믿음을 평가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정체성을 탐색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4) 일부 학생들의 방황이 심리사회적 유예를 나타낼 수도 있음을 유념하고, 가능하면 장기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단기적인 목표에 주안을 두도록 격려한다.

 

 (5) 개인에 따라 정체성 지위가 다름을 유념한다.

 

 

4. 한계

 (1) 성격,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문화가 차지하는 역할을 간과한다.

 (2)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체감이 에릭슨이 제시한 것처럼 일찍 형성되지 않는다

 

 


마샤의 정체성 지위이론

 

1. 개관

 (1) 정체성 : 나는 누구이고, 자신의 존재 의미가 무엇이며, 인생에서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지에 관한 생각

     = 자기 자신의 존재를 이해하는 것 = 삶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것에 대한 인식

 

 

 

2. 정체성 발달은 4범주

 (1) 특징

  ① 위기와 수행은 정체성 발달의 중요한 요소이다.

    ㉮ 위기 : 자신의 가치관을 재평가하는 시기

    ㉯ 수행 : 자신의 행동, 가치, 신념에 대한 능동적 의사결정을 내린 상태

  ②정체감 발달은 직선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2) 정체감 유형

  ① 정체감 성취

    ㉮ 의미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한 후 개인적 정체성을 확립한 상태. 대안적 가능성을 탐색한 후 자아정체성을 성공적으로 성취해 낸 상태.

    ㉯ 특징

      ⓐ 삶의 방향이 분명하다.

      ⓑ 자존감이 높다.

      ⓒ 현실적이다.

      ⓓ 안정감있는 대인관계를 형성한다.

      ⓔ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높다. 

 

  ② 정체감 유예

    ㉮ 의미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면서 정체성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상태. 아직 정체감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불안하고 긴장되어 있지만, 진지하게 삶을 바라본다.

    ㉯ 특징

      ⓐ 여러가지 대안을 탐색하지만 자신의 역할이나 과업에 몰두하지 못한다.

      ⓑ 안정감은 없지만 다양한 역할과 정체성을 실험하며 적극적으로 정체성을 탐색한다.

      ⓒ 정체성 성취와 함께 건강한 상태로 간주된다.

 

  ③ 정체감 유실

    ㉮ 의미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지만 정체성이 확립된 것처럼 행동하는 상태. 남의 정체성을 빌려 쓰면서 자신의 정체성 형성 가능성을 폐쇄하고 있는 유형.

    ㉯ 특징

      ⓐ 권위에 맹종하여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부모가 선택해 준 인생을 그대로 산다.

      ⓑ 사회적 인정의 욕구가 강하다.

      ⓒ 목적의식이 뚜렷하고 안정적이지만 목표달성이 좌절될 경우 자기 존재 자체를 무가치한 것으로 여길 수 있다.

 

  ④ 정체감 혼미

    ㉮ 의미 : 정체성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도 않고 어떤 가치나 활동에 전념하지도 않는 상태. 정체감 위기를 느끼지 않는 상태

    ㉯ 특징

      ⓐ 삶의 방향이나 목표가 없고 어떤 일을 하더라도 왜 하는지 모른다.

      ⓑ 충동적이다.

      ⓒ 자존감이 낮다.

      ⓓ 부모에 대한 애정이 부족하다.

 

 

 

3. 교육적 시사점

 (1) 교사는 학생의 정체성 성취를 돕기 위해 청소년이 위기를 경험하고 자기 연령 수준에 맞는 무엇인가에 전념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2) 대단한 것보다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활동을 하게 하고 한 가지 일에 전념하고 스스로 정한 것을 지킬 수 있도록 돕는다.

 (3) 각 분야에 전념하여 성공한 예를 보여준다.

 (4) 정체성 형성은 일생 동안 지속되므로 지속적인 자기평가를 통해 정체성을 확고히 할 수 있게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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