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심리

인지발달이론 _ 피아제, 케이즈, 비고츠키

수핫🔥 2024. 6. 1. 08:59
반응형
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 - 개인적 구성주의

 

1. 개관

 (1) 개념 : 인지발달이란 인간과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구조가 질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이다. (사고의 질적 변화)

 (2) 주요 개념

  ① 인지기능 : 적응과 조직으로 구성된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려는 선천적 · 불변적 경향성→인지기능의 작용이 있어야 인지도식이 형성되고 인지구조가 변화된다.

    ㉮ 적응 :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을 형성하는 과정

      ⓐ 동화 : 새로운 정보(환경자극)를 자신의 기존 인지구조(도식)에 흡수, 선행지식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것 →도식의 양적 팽창

      ⓑ 조절 : 자신의 기존 인지구조(도식)를 새로운 정보(환경자극)에 맞게 수정, 사고방식의 부적절함을 인식하고 사고과정을 바꾸는 과정 → 도식의 질적 팽창

      ⓒ 평형 :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적 평형을(균형) 이루는 상태

      ※ 낮은 수준의 평형 유지 상태 →인지 불균형 → 동화 → 조절 → 높은 수준의 인지적 평형 달성

 

    ㉯ 조직 : 지식 · 정보를 체계화하고 독립된 체계를 전체로 통합하려는 경향 ( 환경과 직접적 접촉이 없는 개체 내의 내적인 변화)

 

  ② 인지도식 : 인지구조의 기본 단위 → 외부 세계에 대한 이해의 틀, 사고 체계, 정신적 표상이나 지식체계

  ③ 인지적 불균형 : 동화와 조절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는 인지갈등 상태 → 기존의 인지도식으로 새로운 자극이나 정보를 이해하기 어려울 때 발생

 

 (3)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물리적 세계의 경험

  ② 사회적 경험 : 다른 사람 도식에 맞서 자신의 도식을 시험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생기는 인지적 불균형을 조절하여 인지발달됨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 운동기 (0~2세)

  ① 감각 운동을 통해 세상을 지각하고 이해하는 시기

  ② 대상영속성 획득 : 어떤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

 

 (2) 전조작기 (2~7세)

  ① 지각이 아동의 사고를 지배하는 시기, 직관적 사고, 언어의 급속한 발달

  ② 상징의 사용과 언어의 급속한 발달 : 사물과 생각을 개념적,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③ 자기 중심적 사고 : 다른 사람의 감정, 생각, 관점이 자신과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④ 보존성 개념이 없어 가역적 사고를 하지 못한다.

 

 (3) 구체적 조작기 (7~11세)

  ① 구체적 사물에 대한 논리적 · 조작적 사고

  ② 탈 중심화 : 사물이나 현상의 여러 측면을 고려할 수 있다. → 조망수용능력(타인의 입장이나 생각, 감정 등을 이해하는 능력)의 발달

  ③ 보존 개념 발달

  ④ 가역성 발달

  ⑤ 여러 기준을 사용하여 사물을 분류하거나 배열할 줄 안다.

 

 (4) 형식적 조작기 (11세~)

  ① 구체적 사물 없이도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사고가 가능한 시기

  ② 반성적 추상화 : 구체적 경험과 관찰의 한게를 벗어나서, 제시된 정보에 기초해서 내적으로 추리하는 사고과정을 의미

  ③ 가설 · 연역적 사고 : 가설을 설정하고 연역적으로 검증 및 결론을 추론한다.

  ④ 자기중심적 사고

    ㉮ 개인적 우화 : 자신이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은 다른 사람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

    ㉯ 상상의 청중 : 항상 누군가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다고 믿는 것

 

 

 

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의 목표는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사고능력을 키워주는 데에 있으므로 주입식 수업 대신 아동이 직접 사고하고 탐구하며 발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줘야한다.

 (2) 발달은 학습에 선행하므로, 학생의 현재 발달수준을 넘어선 선행학습은 지양한다. 또한 학생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수업을 구성해야 한다.

 (3) 아동의인지발달을 촉진하려면 인지적 불평형을 유발하는 과제를 제시해야한다.

 (4) 아동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적극적인 지식 구성자이므로 아동이 스스로 개념을 구성할 수 있응 활동을 제시해야 한다. 

 (5)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인지불균형을 쉽게 유발하고 인지발달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므로 비슷한 수준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해야 한다.

 

 

 

4.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

 (1) 연령이 높은 아동의 능력을 과대평가했다. 실제로 구체적 조작기에 머물러 있는 중 · 고등학생들이 많다.

 (2) 아동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 문화적 영향을 고려하지 못했다.

 (3) 아동의 인지적 영역만을 강조한다.

 

 

케이즈의 신피아제 이론 - 실행제어 구조이론

 

1. 개관

 (1) 정보처리적 접근을 통해 피아제 이론을 재해석한 것

 (2) 인지발달 수준이란 작업기억 용량의 증가

 

 

 

2. 인지발달

 (1) 인지발달 : 아동이 과제를 처리하는 작업기억 용량의 증가

  ① 작업기억은 조작공간과 저장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장공간이 커질수록 아동의 인지능력은 발달하는 것으로 본다.

 (2) 자동화 : 반복적인 연습으로 과제처리능력이 향상되어 자동화되면 조작공간은 감소하고 저장공간은 증가하여 인지발달이 촉진된다.

 

 

 

3.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0~18개월) :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와 동일

 (2) 관계기 (18개월~5세) : 아동은 사물, 사람, 사건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고, 이를 표상화 할 수 있다.

 (3) 차원기 (5~11세) : 아동은 물리적 · 사회적 자극이나 대상을 주요 차원(가깝다-멀다, 많다-적다, 길다-짧다)에 따라 비교 · 분석하고 표상할 수 있다.

 (4) 벡터기 (11세 이상) : 아동들은 둘 이상의 차원들 간의 상호작용 결과를 파악할 수 있으머, 유추와 비유 등 구체적인 하위차원들을 추상적으로 관련짓는 상위차원 조작에 의한 문제해결이 가능하게 된다.

 

반응형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사회적 구성주의

 

1. 개관

 (1) 개념 :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일어난다.

 (2) 기본입장

  ①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 아동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이다.

  ②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다른 사람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한다.

  ③ 언어는 학습 및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④ 학습이 발달에 선행하며 발달을 주도한다.

 

 

 

2. 주요 개념 - 인지발달 촉진 요인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발달 : 사회적 상호작용은 학습과 인지발달을 가져오는 직접적 요인이다.

   아동은 스스로 문화적 지식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수천 년에 걸쳐 축적된외부의 지식을 내면화한다.

 

  ↔ 피아제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인지적 불평등을 유발하는 기제라고 생각한다.

 

 (2) 언어와 인지발달 : 언어는 사고의 도구로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므로 학습 및 인지발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① 언어의 역할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사람의 지식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 문제를 이해하고 세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인식의 도구를 제공한다.

    ㉰ 자신의 생각을 조절하고 반영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 사적 언어

 

  ② 언어의 발달 순서

    ㉮ 사회적 언어 (3세 이전) :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감정이나 사고를 전달하는 초보적 언어 기능

    ㉯ 사적 언어 = 자기중심적 언어 (3~7세) :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자기 자신에게 하는 혼잣말. 과제가 어렵고 복잡할 때,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때 많이 사용한다.

    ㉰ 내적 언어 (7세 이후) : 머릿속으로만 하는 들리지 않는 속내말, 내적 자기대화

     사적 언어는 연령 증가에 따라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내면화되어 내적언어로 바뀐다.

     내적 언어는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며 모든 고등정신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③ 자기중심적 언어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비교

피아제 비고츠키
● 전조작기에 나타나는 언어로 미성숙의 증거이다.

● 성숙하면서 논리적 사고가 발달하면 자기중심적 언어는 자연히 사라진다.

● 언어발달 : 자기중심적 언어 → 사회적 언어
● 미성숙의 표시가 아니라 인지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자기조절, 자기지시, 사고의 수단이 됨

● 자기중심적 언어가 내적 언어로 진행되면서 논리적 사고가 발달한다.

● 언어발달 : 사회적 언어 → 자기중심적 언어 → 내적 언어

 

 (3) 문화와 인지발달

  ① 인지발달에서 문화의 역할 : 발달이 일어나는 상황적 맥락을 제공하고 한 문화의 언어는 아동이 세계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인지적 도구로서 기능한다.

 

 

 

3. 근접발달영역

 (1) 근접발달영역 :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에 있는 영역으로,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교사나 뛰어난 동료의 도움을 받으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2) 비계설정 ( = 발판 ) 

  ① 개념 :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제공되는 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한시적으로 제공하는 도움, 조력

 

  ② 유의점

    ㉮ 효과적인 비계설정은 학습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에 국한해야 한다.

    ㉯ 초기 단계에서는 많은 도움을 제공하다가 점점 지원을 줄여서 스스로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이끌어 나가야 한다.

 

  ③ 유형

    ㉮ 모델링

    ㉯ 소리 내어 생각하기

    ㉰ 질문하기

    ㉱ 수업자료 조정하기

 

  ④ 기능

    ㉮ 현재의 지식 및 기능과 새로운 과제의 요구를 연결해 줄 다리를 제공하는데 기여한다.

    ㉯학습자가 처음에는 스스로 할 수 없던 문제를 도움을 받아 해결하면서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성공적인 문제해결에 이르게 된다.

 

 

 

4.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수 · 학습

  ① 학생들의 근접발달 영역을 확인한 후 그 영역에 부합되는 학습과제를 제시해야한다.

  ② 학생들이 문제해결에 어려움을 겪을 때 교사는 부분적으로 해답을 제공하거나 적극적으로 시범을 보이는 등 적절한 비계설정을 통해 도움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③ 유능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학습자의 사고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므로, 능력 수준이 다른 이질집단을 통해 근접발달 영역 안에서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④ 문제해결을 위해 사적 언어를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2) 평가

  : 역동적 평가를 활용한다.

 

  ※ 역동적 평가 : 아동이 혼자서 할 수 있는 것( 이미 알고 있는 것, 학습의 결과)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에 대한 평가이다.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1. 공통점

 (1)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인정

 (2) 지식은 수동적으로 전달받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적극적으로 구성한다

 (3) 교사가 가능한 한 강의와 설명을 지양하고 학생들이 인지적 사고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

 

 

2. 차이점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과 학습 발달이 학습에 선행한다.
→ 개인의 발달수준이 사고의 질을 결정며 현재의 발달수준을 넘어선 교육을 제시한다면 학습이 일어나지 못한다.
학습이 발달에 선행한다.
→ 아동이 혼자는 할 수 없어도 부모나 교사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인지발달과 언어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이다.
즉, 인지발달의 수준에 따라 그에 맞는 언어발달이 자연스럽게 뒤따른다.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은독립적이며, 언어는 학습과 발달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즉, 언어는 인지발달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지식의 구성 과정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 학습자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내면화한다.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은 평형상태를 깨뜨리고 지식을 재구성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은 사회적 환경 속에서 지식을 구성하는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