앳킨슨의 기대 × 가치 이론 ( 기대 = 학습 결과에 대한 믿음 )
1. 개념 : 인간은 자신의 성공에 대한 기대 × 성공에 개인이 부여하는 가치만큼 동기화된다.
(1) 어떤 행동을 하는가는 그 행동을 통해 목표를 다성할 수 있는 기대와 목표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에 따라 좌우된다.
2. 동기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성공에 대한 기대
① 능력에 대한 신념 : 현재 마주한 과제를 잘할 수 있는지와 관련된 믿음
② 목표 : 목표가 구체적이고 단기적일 수록 과제 성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다.
③ 지각된 과제 난이도 : 과제의 난이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과제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달라진다.
④ 자기도식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자기 개념 → 자기도식이 긍정적일수록 과제 성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다.
⑤ 정서적 기억 : 과제에 대한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개인이 가지는 감정 → 이전에 성공한 경험이 있을 경우 과제에 대한 성공 기대가 높아진다.
(2) 과제 가치
① 달성가치 (중요성) : 과제를 잘 수행하는 것이 나의 삶에서 가지는 가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때 동기가 높아진다.
② 내적가치 (내적 흥미) :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지에 대한 가치. 흥미를 느낄 때 동기가 높아진다.
③ 효용가치 : 과제가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에 관한 가치.
④ 비용가치 : 과제에 참여함으로써 지불해야 하는 시간, 노력, 감정 등을 얼마나 감내할 수 있는가. 과제 수행 결과 얻는 가치가 비용보다 더 높다고 인식할 때 학습동기가 촉진된다.
3. 학습동기 향상 방안
(1) 성공에 대한 기대 높이기
① 구체적인 목표 설정하게 하기
② 성공경험 제공하기
③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④ 학생의 근접 발달 영역 내에서 과제를 선정하고 학생들의 성공을 도울 수 있는 비계를 제공한다.
(2) 과제의 가치 높이기
① 교과 과목의 중요성 강조 : 학교에서 다루는 교과목이 우리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
② 교과 과목의 효용성 강조
지능에 대한 믿음
1. 고정적 관점을 취하는 경우 : 동기가 낮아진다.
증가적 관점을 취하는 경우 : 동기가 높아진다.
2. 드웩의 암묵이론
(1) 개념 : 사람은 누구나 지능에 대해 암묵적인 신념은 가지고 있는데, 그것이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이론
, 지능 그 자체보다는 학생들의 지능에 대한 믿음을 파악하는 것이 학생들의 동기유형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정체이론 : 지능은 고정되어 있으며 불변한다는 관점 (=고정적 관점)
① 지능은 선천적으로 결정되어 있다.
② 자신의 능력과 타인의 능력을 비교하는 데 초점을 두는 수행목표를 추구하는 경향이 높다.
③ 실패를 능력의 부족에 귀인하기 때문에 실패 시 동기가 저하된다.
④ 지능에 대한 평가가 손상되는 것이 두려워서 도전적인 과제를 회피하고 쉬운 과제를 선호한다.
⑤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받기를 바란다.
⑥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학습전략을 활용하는 경향이 높다.
(3) 증가이론
① 지능은 증진 가능하다.
② 과제의 숙달과 이해에 초점을 두는 숙달목표를 추구하는 경향이 높다.
③ 실패를 노력의 부족에 귀인하기 때문에 실패시 동기를 촉진시킨다.
④ 도전적이고 새로운 과제를 선호한다.
⑤ 보다 많이 배우기를 바란다.
⑥ 심층적인 인지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메타인지 전략을 적절히 적용한다.
(4) 교육적 시사점
① 학생의 노력과 발전에 중점을 둔 피드백을 제공한다.
② 학습과정을 중시하는 과정중심평가를 활용한다.
반두라의 자기 효능감 이론 ( 능력에 대한 믿음 )
1. 개념 : 동기는 주어진 상황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자신의 행동이 기대하는 성과를 가져오리라는 기대감이 높을 때 높아진다는 이론
(1) 자기 효능감이란? 개인이 특정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2) 자기 효능감의 특징 - 영역 특수적 개념 : 자기 효능감은 주어진 영역 안에서 유능한 수행을 위해 필요한 행동수행과 인지적 기술에 대한 판단이라는 점에서 지각된 유능감보다 더 구체적이고 영역 특수적인 개념이다.
2. 자기 효능감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성공경험
(2) 대리 경험 : 자기와 유사한 사람의 성공적인 모습을 관찰하면 가지효능감이 높아진다.
(3) 언어적 설득 : 타인의 칭찬이나 격려와 같은 언어적 설득은 정도가 약하지만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준다.
(4) 정서적 안정감 : 정서적 안정감은 자신감을 향상해 자기 효능감을 높여주지만 불안이나 긴장은 자기효능감을 떨어뜨린다.
3. 자기 효능감 증진 방안
(1) 성공적인 경험 제공한다.
(2) 모델 활용한다.
(3) 언어적 설득 제공한다.
(4) 학생의 실패를 능력이 아닌 노력에 귀인하게 유도한다.
(5) 협동학습을 통한 성공적인 과제 수행을 통해 구성원들의 자기효능감 높여준다.
(6) 구체적이고 도전적이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게 격려한다.
4. 자기 효능감의 영향
(1) 동기 및 학업성취에의 영향
① 자기 효능감이 높은 학습자 : 더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목표 달성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끈기 있게 노력하고, 더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찾아보다 높은 학업성취를 보인다.
② 자기 효능감이 낮은 학습자 : 쉬운 과제를 선택하고, 목표 달성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쉽게 포기하므로 학업성취가 낮다.
(2) 귀인에의 영향
① 자기 효능감이 높은 학습자 : 실패를 노력에 귀인 한다.
② 자기 효능감이 낮은 학습자 : 실패를 능력 부족에 귀인 한다.
5. 학습된 무기력감 : 반복되는 실패로 인해 매사에 무관심해지고 자포자기하게 되는 현상
(1) 특징
① 성공에 대한 기대가 없다.
② 실패의 원인을 노력이 아닌 능력에 귀인 한다.
③ 성공의 원인을 운, 과제 난이도에 귀인 한다.
④ 쉽게 포기한다.
(2) 극복방안
① 자기 효능감 증진
㉮ 지속적인 성공 기회 제공
㉯ 구체적인 학습 전략 지도
㉰ 협동 학습을 통해 동료들에게 인정받는 기회 제공
② 귀인 변경 훈련 : 성공했을 때 능력이나 노력에 귀인하고, 실패했을 때에는 노력이나 전략에 귀인 하도록 훈련시킨다.
③ 절대평가 : 남들과 비교하는 학습자의 경우 절대평가는 경쟁심을 배제하고 학습과제의 성공을 경험하게 할 수 있으므로 학습된 무기력감을 해결할 수 있다.
④ 학습을 통제할 수 있음을 경험시키기 위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학습과정을 스스로 평가하게 한다.
와이너의 귀인 이론 (수행의 원인에 대한 믿음)
1. 개념 : 어떤 상황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로 돌리느냐에 따라 개인의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는 이론
2. 귀인의 3가지 차원
(1) 소재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내부에서 찾느냐, 외부에서 찾느냐의 문제
(2) 안정성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시간 경과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지의 문제
(3) 통제 가능성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의도대로 통제할 수 있는가의 문제
3. 귀인의 차원 간의 관계
귀인 | 소재 | 안정성 | 통제 가능성 |
능력 | 내부 | O | X |
노력 | 내부 | X | O |
운 | 외부 | X | X |
과제 난이도 | 외부 | O | X |
4. 학습자에 대한 귀인의 영향
(1) 학습자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노력으로 귀인할 때 학습 동기가 가장 증가한다. 그러나 실패의 원인을 능력 부족으로 돌리면 실패의 과정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없고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동기가 유발되지 않고 노력을 하지 않게 된다.
(2) 학습자가 성공을 내적 요인(능력, 노력)으로 귀인하고 실패를 외적 요인(운, 과제 난이도)으로 귀인할 때 학습자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3) 학습자가 성공을 능력으로, 실패는 노력부족으로 귀인할 때 자기 효능감이 높아진다. 그러나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부족에 귀인하면 학습된 무기력감이 형성된다.
5. 귀인 훈련
(1) 개념 : 학습자의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유형을 바람직한 귀인 유형으로 변경하기 위한 훈련
(2) 의의 :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는 고정관념을 가진 학습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학습된 무기력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단계별 시행 전략
① 노력귀인으로 유도하기 : 실패를 노력으로 귀인하는 것
② 전략귀인으로 유도하기 : 학습자가 충분히 노력했음에도 결과가 좋지 않을 때 전략귀인으로 유도해 학습방법이나 습관을 스스로 점검해 보고 더욱 바람직한 방법으로 바꾸어주는 것
③ 포기귀인으로 변경하기 : 충분한 노력과 적절한 전략을 사용했음에도 결과가 좋지 않을 때 포기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습자의 기대 자체를 수정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것
6. 귀인 이론의 시사점
(1) 일반적으로 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외적요인보다 내적요인에, 안정적 요인보다 불안정적 요인에, 통제 불가능한 요인보다 통제 가능한 요인에 귀인 시킬 때 학습동기가 증가한다.
(2) 학습자의 성취결과에 대한 원인 지각 내용을 알면 미래의 학업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고, 인과적 귀인을 바람직한 요인으로 변경시키면 미래의 학업성취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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