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심리

인지양식 - 학습양식, 학습유형, 학습선호도 유형

수핫🔥 2024. 5. 17. 09:11
반응형
개관

 

1. 개념 : 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의 전형적인 습관이나 독특한 방식 (가치중립적인 개념이므로 어느 유형이 다른 유형보다 더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없다.)

 

2. 인지양식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생들의 다양한 인지양식을 고려해서 강의식 수업뿐만 아니라 문제중심학습, 소집단토론, 협동학습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2) 학생들로하여금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식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학습양식의 효과를 검증하게 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감독과 자의식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위트킨의 장의존적 - 장독립적 인지양식

 

1. 인지양식의 유형

 (1) 장독립형 : 정보를 인지할 때 주변의 장(배경)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인지양식 → 논리적, 분석적으로 지각하는 유형

 (2) 장의존형 : 정보를 인지할 때 주변의 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인지양식 → 사물을 전체로서 인식한다.

 

2. 학습자의 특성 비교

장 독립형 장 의존형
주어진 대상을 분석적 · 논리적으로 지각 주어진 대상을 전체적 · 직관적으로 지각
구조화 능력이 뛰어나 비구조화된 학습 자료를 선호 주어진 조직을 그대로 수용하고 재조직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구조화된 학습자료를 선호
내적 동기 유발 선호
→ 학습, 과제에 대한 개인의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과제가 얼마나 유용한지 보여줌으로써 동기화시킬 수 있다.
외적 동기 유발 선호
→ 언어적 칭찬, 외적 보상을 제시함으로써 동기화시킬 수 있다.
개별학습, 독립적으로 하는 학습 선호 ( 발견학습, 탐구학습) 공동의 목표를 위해 동료와 함께 학습하는 동료학습 선호 (협동학습, 토의학습)
사회적 관계에 관심이 없고 대인관계에 냉담한 개인적 경향이 강하다 사회적 관계에 관심이 많고 대인 관계를 중시하는 사회적 경향이 강하다
수학, 자연과학을 선호한다 사회 관련 분야를 선호한다
비선형적인 학습에 적합하다 선형적인 학습에 적합하다

 

3. 교사 유형

장 독립형 장 의존형
● 수업의 인지적 측면이 강조되는 강의법과 같은 교수상황을 선호한다.

● 교사에 의해 조직된 학습상황을 선호한다.

●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부정적 평가도 사용한다.

● 학생들에게 학습을 조직화하고 안내하는 데 강하다.
● 사회적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협동과 토론이 허용되는 교수상황을 선호한다.

● 학생중심 활동을 선호한다.

● 피드백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부정적 평가를 피한다.

● 따듯하고 인격적인 학습환경을 형성하는 데 강하다.

 

4. 검사방법 : 잠입도형검사를 통해 측정

 

 


케이건의 속응형 - 숙고형 인지양식

 

1. 인지양식의 유형

 (1) 속응형(충동형)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실수를 많이 범하는 유형, 문제에 대한 반응잠시가 짧지만 반응 오류가 많은 유형

  → 행동이 사고보다 앞선다. 쉬운 과제를 신속하게 수행해야 할 때 유리하다.

 

 (2) 숙고형(반성형) : 문제해결을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그것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그것을 신중하게 생각하는 유형, 문제에 대한 반응잠시가 길고 반응오류가 적은 유형

  → 사고가 행동보다 앞선다.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야 할 때 유리하다.

 

2. 교수전략

 (1) 속응형 학습자 : 신중하게 사고하도록 하는 전략

  ① 인지적 자기교수 : 학습 중에 자신에게 혼잣말로 가르치기

  ② 훑어보기 전략 : 학습과제 전체를 모두 개괄적으로 살펴보기

 

 (2) 숙고형 학습자

  ① 어려운 문제는 건너뛰어 문제풀기

 


콜브의 학습유형

 

1. 개념 : 학습자가 사용하는 정보지각방식, 정보처리방식에 따라 학습유형을 분류

 

2. 콜브의 학습유형의 기준

 (1) 정보지각방식

  ① 구체적 경험 : 직적 경험하고 깨달은 일을 통해 학습하는 것

  ② 추상적 개념화 : 논리와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학습하면서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것

 

 (2) 정보처리방식

  ① 반성적 사고 : 판단하기 전에 주의깊게 관찰하며, 여러 관점에서 사물을 조망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것

  ② 실제적 활동 : 실제로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고 실험을 시도하는 것

 

3. 학습 유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