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1. 개념 : 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의 전형적인 습관이나 독특한 방식 (가치중립적인 개념이므로 어느 유형이 다른 유형보다 더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없다.)
2. 인지양식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생들의 다양한 인지양식을 고려해서 강의식 수업뿐만 아니라 문제중심학습, 소집단토론, 협동학습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2) 학생들로하여금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식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학습양식의 효과를 검증하게 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감독과 자의식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위트킨의 장의존적 - 장독립적 인지양식
1. 인지양식의 유형
(1) 장독립형 : 정보를 인지할 때 주변의 장(배경)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인지양식 → 논리적, 분석적으로 지각하는 유형
(2) 장의존형 : 정보를 인지할 때 주변의 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인지양식 → 사물을 전체로서 인식한다.
2. 학습자의 특성 비교
장 독립형 | 장 의존형 |
주어진 대상을 분석적 · 논리적으로 지각 | 주어진 대상을 전체적 · 직관적으로 지각 |
구조화 능력이 뛰어나 비구조화된 학습 자료를 선호 | 주어진 조직을 그대로 수용하고 재조직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구조화된 학습자료를 선호 |
내적 동기 유발 선호 → 학습, 과제에 대한 개인의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과제가 얼마나 유용한지 보여줌으로써 동기화시킬 수 있다. |
외적 동기 유발 선호 → 언어적 칭찬, 외적 보상을 제시함으로써 동기화시킬 수 있다. |
개별학습, 독립적으로 하는 학습 선호 ( 발견학습, 탐구학습) | 공동의 목표를 위해 동료와 함께 학습하는 동료학습 선호 (협동학습, 토의학습) |
사회적 관계에 관심이 없고 대인관계에 냉담한 개인적 경향이 강하다 | 사회적 관계에 관심이 많고 대인 관계를 중시하는 사회적 경향이 강하다 |
수학, 자연과학을 선호한다 | 사회 관련 분야를 선호한다 |
비선형적인 학습에 적합하다 | 선형적인 학습에 적합하다 |
3. 교사 유형
장 독립형 | 장 의존형 |
● 수업의 인지적 측면이 강조되는 강의법과 같은 교수상황을 선호한다. ● 교사에 의해 조직된 학습상황을 선호한다. ●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부정적 평가도 사용한다. ● 학생들에게 학습을 조직화하고 안내하는 데 강하다. |
● 사회적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협동과 토론이 허용되는 교수상황을 선호한다. ● 학생중심 활동을 선호한다. ● 피드백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부정적 평가를 피한다. ● 따듯하고 인격적인 학습환경을 형성하는 데 강하다. |
4. 검사방법 : 잠입도형검사를 통해 측정
케이건의 속응형 - 숙고형 인지양식
1. 인지양식의 유형
(1) 속응형(충동형)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과정에서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실수를 많이 범하는 유형, 문제에 대한 반응잠시가 짧지만 반응 오류가 많은 유형
→ 행동이 사고보다 앞선다. 쉬운 과제를 신속하게 수행해야 할 때 유리하다.
(2) 숙고형(반성형) : 문제해결을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그것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그것을 신중하게 생각하는 유형, 문제에 대한 반응잠시가 길고 반응오류가 적은 유형
→ 사고가 행동보다 앞선다.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야 할 때 유리하다.
2. 교수전략
(1) 속응형 학습자 : 신중하게 사고하도록 하는 전략
① 인지적 자기교수 : 학습 중에 자신에게 혼잣말로 가르치기
② 훑어보기 전략 : 학습과제 전체를 모두 개괄적으로 살펴보기
(2) 숙고형 학습자
① 어려운 문제는 건너뛰어 문제풀기
콜브의 학습유형
1. 개념 : 학습자가 사용하는 정보지각방식, 정보처리방식에 따라 학습유형을 분류
2. 콜브의 학습유형의 기준
(1) 정보지각방식
① 구체적 경험 : 직적 경험하고 깨달은 일을 통해 학습하는 것
② 추상적 개념화 : 논리와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학습하면서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것
(2) 정보처리방식
① 반성적 사고 : 판단하기 전에 주의깊게 관찰하며, 여러 관점에서 사물을 조망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것
② 실제적 활동 : 실제로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고 실험을 시도하는 것
3. 학습 유형
'교육학 >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 동기에 대한 믿음의 역할 (1) | 2024.05.25 |
---|---|
동기이론 - 동기란 무엇인가, 학습 동기에 대한 욕구의 영향 (1) | 2024.05.20 |
창의성_ 왈라스 창의적 사고단계이론, 창의성 향상기법 (0) | 2024.05.16 |
새로운 지능이론 - 가드너, 스턴버그 (1) | 2024.05.15 |
전통적 지능 이론 - 스피어만, 서스톤, 길포드, 카텔 (0) | 2024.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