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심리

전통적 지능 이론 - 스피어만, 서스톤, 길포드, 카텔

수핫🔥 2024. 5. 7.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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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어만의 일반요인설

 

1. 개념 : 지능은 일반요인(g요인)과 특수요인(s요인)으로 구성된 단일 능력이다.

 (1) 일반요인 : 모든 정신 기능에 작용하는 일반적 정신능력 (ex 이해력, 음정, 박자 지각능력 )

 (2) 특수요인 : 특수한 과제의 문제해결에만 작용하는 정신능력 (ex 언어 이해력, 수 이해력, 성량, 성악적 표현력, 악기에 적합한 특수 능력 ) 

 

서스톤의 다요인설 (PMA)

 

1. 개념 : 지능은 단일능력이 아니라 상호 독립적인 7개의 기본정신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

 

1. 개념 : 서스톤의 기본정신능력을 확대 · 발전시켜서 지능은 5개의 내용, 5개의 조작, 5개의 결과의 3차원 조합으로 이루어진 상호 독립적인 180개의 복합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카텔의 2형태설

 

1. 개념 : 지능은 상층부에 일반요인, 하층부에 특수요인이 위계를 이루며, 지능의 일반요인은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지능 요소

 (1) 유동성 지능 : 유전적요인에 영향을 받는 지능으로 뇌 발달과 비례하는 능력

  (ex 기억력, 지각력, 일반적 추리력, 정보처리 속도 등

 (2) 결정성 지는 : 경험, 학습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지능. 

  (ex 독해력(어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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