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심리

새로운 지능이론 - 가드너, 스턴버그

수핫🔥 2024. 5. 15.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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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 지능

 (1) 지능이란?  한 문화권 또는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산물을 창조해 내는 능력

 (2) 문화권마다 일상생활에서 가치가 인정되는 지적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인간의 지능은 문화적으로 상대적이다.

 

 

 

 

2. 전통적 지능과의 비교

전통적 지능관 다중지능이론
● 단답형 검사로 측정할 수 있다. ● 단답형 검사로 측정할 수 없다.
● 수행평가를 통해 측정할 수 있다.
● 사람의 지능은 타고난다. ● 사람은 모든 지능을 다 갖고 있지만, 각자에 따라 지능의 조합이 독특하다.
● 지능 수준은 일생 동안 변하지 않는다. ● 지능은 계발 가능하다.
● 지능은 논리 수학력과 언어력으로 구성된다. ● 9가지 지능 이외에도 많은 지능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사람들 각자가 사는 세계와 어떻게 조화를 시키는가에 달려있다.
● 교사는 모든 학생에게 똑같은 학습자료를 가지고 가르친다.

● 천편일률적 교재를 사용하고 강의식 학습을 한다.
● 학습자 개인의 강점과 약점에 따라 가르치고 다르게 평가한다.

● 다중지능이론을 응용한 교실에서는 실생활, 교과와 관련된 의문점을 중심으로 학습 활동을 재구성하며, 교사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들이 학습한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의 독특한 특성에 가치를 둔다.

 

 

 

 

3. 가드너의 기본 입장

 (1) 지능은 상호 독립적이며 각각의 상대적 중요성이 동일하다 : 한 지능에 손상이 생겨도 다른 지능은 작동한다.

 (2) 지능은 상호 작용한다 : 원칙적으로 지능은 상호 독립적이지만, 특정 영역에서는 여러 개의 지능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도 있다.

 (3) 지능은 교육 및 훈련을 통해 계발 가능하다 

 (4) 지능은 문화 의존적이고 상황 의존적이다 : 문화나 사회에서 중시되는 능력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지능은 문화의존적이고 상황의존적이다.

 

 

 

 

4. 교육적 의의

 (1) 교육과정

  ① 교육과정의 다양화 : 학생들의 9가지 다중지능이 골고루 반영된 다양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

  ② 통합교육 : 9가지 지능을 통합한 교육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지능을 발달시키도록 해야한다. 여러 분야의 능력이 고루 발달되고 조화된 인격을 지닌 전인교육이 가능해진다.

  ③ 잠재적 능력을 고려한 학습경험 제공 : 학생이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교과나 영역과 관련된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학생 각자가 가진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야한다.

 

 (2) 교수방법

  ① 강점 지능을 활용한 지도 : 학생이 약한 영역을 지도할 때 그의 강점 지능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 학습의 이차적 통로

  ②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 학생마다 다중지능 구성이 다르므로 학생들의 각 지능들을 적절한 수준까지 발달시키기 위해 학생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

  ③ 결정화 경험 : 학생의 지능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환경 또는 경험 

      마비화 경험 : 환경적 영향이 학생의 재능을 개발시키는 것이 아니라 억제시키고 방해물로 작용할 수 있는 경험

 

 (3) 평가

  ① 지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평가 : 학생 간의 개인차를 변별하는 것보다는 학생의 지능에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연결해주기 위한 평가가 되어야한다.

  ② 수행평가 : 다양한 형태의 수행평가를 활용하여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판단하고 그 결과에 부합하는 학습경험과 학습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4) 교사 역할

  ① 학생 - 교육과정 중개인 : 학생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② 학교 - 지역사회 중개인 :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들을 교육적 자원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학교에서 다룰 수 없는 학습내용이나 심화된 학습내용이 필요한 경우, 지역사회의 여러 자원과 학교를 연결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해야하낟.

  ③ 평가 전문가의 역할 : 9가지 지능을 모두 공정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이 어떤 영역에 흥미와 강점이 있는지 정확하게 가려낼 수 있어야 한다.

 

 

 

5. 다중지능과 수업도입전략 

: 교사는 '교육의 중개인'으로서 다양한 학습양식을 가진 학생들에게 가능하면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관련 내용을 전달해야한다. 다음의 다양한 도입방법을 사용하면 학생들의 오해, 편견, 고정관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1) 서술적 도입전략 : 개념에 대해 설명하거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방법 (ex 진화 - 돌연변이 사례, 삼각형 - 삼각형의 종류 등)

 

 (2) 논리적 도입전략 : 구조화된 논쟁을 통해 개념에 접근하는 방법 (ex 다윈- 논리적 유추를 통해 진화론 발전시킴)

 

 (3) 수량적 도입전략 : 수치와 숫자의 관계를 다루는 방법 (ex 다윈 - 갈라파고스 섬에서 여러 종의 되새 개체수의 차이 제시)

 

 (4) 근원적(실존적) 도입전략 : 철학적 접근을 통해 개념에 의문을 품게하는 전략 (ex 민주주의의 본질적 의미는 무엇인가? 왜 많은 국가들은 전제주의 대신 민주주의를 선택하는가?

 

 (5) 미학적(심미적) 도입전략 : 감각적이거나 표면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방법 (ex 민주주의 - 음악적 조화나 결과인 현악 사중주나 오케스트라 연주 들려주기)

 

 (6) 경험적 도입전략 : 개념이 내재되어 있는 구체적인 학습자료를 직접 다루어 봄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방법 (ex 진화 - 초파리의 돌연변이 모습을 직접 관찰하거나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기)

 

 (7) 협력적 도입전략 : 학생들 간의 모둠활동이나 토의, 토론, 역할극, 직소활동 등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성공지능이론, 삼위일체이론)

 

1. 개요

 (1) 인지과정은 분석적 지능, 경험적 지능, 실제적 지능의 3가지 능력이 하나의 체계로 통합되어 작용한다.

 

 (2) 삼원지능이론 : 요소하위이론, 경험하위이론, 상황하위이론으로 구성된 종합적인 이론

  ① 지능의 구성요소

    ㉮ 성분적 요소 - 분석적 지능과 관련

    ㉯ 경험적 요소 - 경험적(창조적) 지능과 관련

    ㉰ 상황적 요소 - 실제적(실천적) 지능과 관련

 

  지능은 수업을 통해 증진될 수 있으며, 세 가지 능력(분석적 · 창의적 · 실제적 능력)이 모두 동원될 때 학습이 가장 잘 이루어진다.

 

 (3) 성공지능

  ① 성공지능은 분석적지능, 경험적 지능, 실제적 지능으로 구성되고 이 세 가지 측면이 잘 연결된 것을 성공지능이라고 부른다.

② 분석적 지능, 경험적지능, 실제적 지능 간의 균형을 유지하고 이를 잘 활용할 때 인간은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고 그에 따른 성공을 경험한다.

 

 (3) 성공지능이 높은 사람 특징

  ① 자기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② 자신의 충동 제어를 잘 하고 능력을 최대한 활용한다.

  ③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며, 타당한 비판은 수용한다.

  ④ 고정관념에 빠지지 않고 창의적이며, 생산성 있게 일을 계획하고 추진한다.

  ⑤ 문제해결력이 있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하며, 다른 사람과 따뜻한 인간관계를 갖는다.

 

 

 

 

2. 지능 요소

그림 : 지능 이론 6. Sternberg 삼원지능이론과 3가지 요소 - 인클러버오 (inclover5.com) 발췌

 

 (1) 분석적 지능 (성분적 요소, 구성적 요소, 요소 하위이론) :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이를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능력

  ① 구성요소

    ㉮ 메타요소 :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 해결과정 점검, 결과 평가를 하는 고등정신 능력 

    ㉯ 수행요소 : 메타요소가 계획한 것을 실행하는 정신과정

    ㉰ 지식획득 요소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는 정신과정 (ex 자료를 조직하고 쓰는 방법 학습하기, 자료 탐색 방법 학습하기, 보고서 작성 방법 학습하기 )

  개인의 내부 세계와 관련하여 분석한 것으로서 지능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종래의 IQ, 암기 재능과 관련된 것으로 학교 학습에 영향을 준다. 

  ④ 결과 : 분석, 판단, 점검, 평가, 비판

  

 (2) 경험적 지능 ( 경험적 요소, 경험하위이론) : 인간의 경험과 밀접하게 관련된 창의적 능력 / 익숙한 문제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자동화 능력 + 낯선 문제를 처리하는 통찰력으로 구성된다.

  ① 구성요소

    ㉮ 선택적 부호화 : 문제해결에 중요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

    ㉯ 선택적 결합 :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정보를 연결시켜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ex 다윈 - 서로 관련없는 자연선택론과 적자생존론을 결합시켜 진화론 완성)

    ㉰ 선택적 비교 : 기존 지식을 새로운 관점에서 파악하여 새로운 지식을 유추하는 능력

     (ex 케플러 - 시계의 동작을 보고 천체의 운동 유추)

  ② 개인의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를 매개하는 경험과 관련된 지능이다. 경험을 통해 자동화와 통찰력이 증진된다.

  ③ 자동화 : 정보를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 → 정보처리의 자동화 능력은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④ 통찰력 : 생소한 과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

  ⑤ 결과 : 창조, 발견, 상상, 탐구, 탐색

 

 (3) 실제적 지능 ( 상황적 요소, 상황하위이론) : 실제 생활에서 환경에 적응하고 선택, 변형하는 능력 / 학교교육이 아니라 일상의 경험에 의히 획득되고 발달한다.

  ① 구성요소

    ㉮ 적응 : 실제 생활에서 환경에 잘 적응하는 능력 (ex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 교수 평가절차에 따라 자신의 학습전략을 조정한다. )

    ㉯ 선택 : 보다 나은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 (ex 노력에도 불구하고 강의를 따라가기 힘들다면 수강을 취소한다.)

    ㉰ 변형 :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력 (ex 선생님의 목소리가 잘 안들리면 앞자리로 옮긴다. )

  지능을 외부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과 관련하여 분석한 것이다. (ex 일상의 문제해결력, 실제적인 적응능력, 사회적 유능성, 인간관계 )

  학교교육이 아닌 일상의 경험에 의해 획득되고 발달하는 능력이다. → 암시적 지능

  실제적 지능은 사회의 문화적 측면을 고려해야한다. 개인이 속한 사회, 문화, 가치관에 따라 성공적인 환경의 적응과 지적 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이 달라질 수 있다.

  ⑤ 결과 : 실행, 적용, 수행, 사용

 

3. 삼원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

 : 지능향상을 위한 3가지 종류의 사고를 제안

 (1) 분석적 사고 : 비교, 대조, 비평, 판단, 평가 등과 관련

  ① in 수학 : 44를 이진수로 표현하기, 유리수와 정수의 개념 대조하기

  ② in 국어 : 로미오와 줄리엣이 비극으로 간주되는 이유 말하기, A와 B 두 문학작품의 차이점 비교하기

 

 (2) 창의적 사고 : 무엇인가를 고안해 내고 발견하며 상상하고 가정하는 것과 관련

  ① in 수학 : 피타고라스 정리에 대한 이해를 측정하는 검사문항 만들어보기, 유리수와 정수의 개념을 도입한 재미있는 문제 만들어보기

  ② in 국어 : 로미오와 줄리엣을 희극으로 만들어보기, 로미오와 줄리엣의 결말 부분을 새롭게 고쳐보기

  

 (3) 실제적 사고 : 적절한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실행하며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과 관련

  ① in 수학 : 삼각비를 활용해 건물의 높이 구하기

  ② in 국어 : 로미오와 줄리엣 연극을 선전하는 TV홍보물 제작하기

 

 

4. 삼원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지능의 실제적 측면을 강조해야한다. : 실제적 측면과 관련된 교과활동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실제적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학생이 자신의 강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자신의 장점을 이해하고, 그러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 3가지 지능을 반영한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 3가지 능력은 모든 교과 영역에 두루 적용될 수 있으므로 3가지 지능을 반영한 수업을 통해 학생의 지능이 증진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5. 가드너와 스턴버그 이론의 공통점, 차이점

 (1) 공통점

  ①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여러 가지 복합적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지능은 학교교육의 범위를 벗어나서 사회 ·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이해해야 한다.

  ③ 지능을 가변적 특징으로 보고 수업이나 훈련을 통해 개발 가능하다고 본다.

 

 (2) 차이점

  ① 가드너는 지능을 상호 독립적인 여러 개의 지능으로 구성된다고 보았지만 스턴버그는 서로 관련을 맺고 있는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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