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심리

창의성_ 왈라스 창의적 사고단계이론, 창의성 향상기법

수핫🔥 2024. 5. 16.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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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

 

1. 개념 : 창의성이란 새롭고 유용하면서도 적절한 가치가 있는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능력 → 확산적 사고력, 종합력, 경험적 지능, 수평적 사고

 (1) 수직적 사고 (= 수렴적 사고, 논리적 사고)

  : 정확한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정보를 논리적으로 계열화하여 단계적으로 사고하는 것

 

 (2) 수평적 사고 (= 창의적 사고, 확산적 사고)

  : 다양성에 중점을 두고 여러 아이디어를 탐색하며 수많은 사고를 생성해 내는 것

 

 

2. 왈라스의 창의적 사고 단계 이론

 (1) 준비단계 : 주어진 문제를 다각도로 검토하고 이해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단계 → 주의집중과 개방적 사고, 도전적 태도가 요구됨

 (2) 배양단계 : 문제에서 벗어나 다른 활동을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단계

 (3) 발현단계 : 어느날 갑자기 문제해결책을 발견하는 단계 → 직관, 통찰력, 확산적 사고가 요구됨

 (4) 검증단계 : 해결책을 객관적으로 검증, 정리하는 단계 → 검증과정에서는 수렴적 사고가 중요한 역할을 함 그러므로 창의성에서 확산적 사고만 강조하기보다는 수렴적 사고의 필요성도 함께 인정함

 

3. 창의력 계발의 원리

 (1) 판단보류의 원리 : 일시적으로 평가 판단을 보류하는 것으로 교사가 학생의 질문이나 말을 그대로 받아들여주어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발표하게 한다는 원리. 이때 아이디어가 산출되고 창의적 사고가 발달될 수 있다.

 

 (2) 결합의 원리 : 수업내용을 여러 상황에 관련 맺도록 하고 종합하는 방법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주도록 해야 한다는 원리

 

 (3) 독창성의 원리 : 수업에서 독창적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원리

 

 (4) 개방성의 원리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교실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원리

 

 (5) 자율성의 원리 :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만들어보고, 조작하는 등 학생들이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을 하도록 배려해야한다는 원리

 

창의성 구성요소

 

1. 인지적 특성

 (1) 유창성 : 일정한 시간 내에 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해 내는 능력 ( =양의 다양성) → 사고의 속도와 관련

 (2) 융통성 : 일정한 시간 내에 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많이 산출해내는 능력 ( =질의 다양성) → 사고의 넓이와 관련

 (3) 독창성 :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능력

 (4) 민감성 : 문제 상황을 민감하게 지각하는 능력, 보통 사람의 경우 그냥 지나치기 쉬운 문제를 민감하게 알아차리는 능력

 (5) 조직성 : 복잡한 문제를 보다 간결하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사물이나 사상을 구조적이고 기능적으로 관련짓는 능력

 (6) 정교성 : 기존의 아이디어에 세부사항을 덧붙여 구체화하거나 의미를 명확히해서 보다 세밀하고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는 능력

 

2. 정의적 특성

 (1) 새롭고 복잡하며 어려운 문제를 선호하는 경향 (=도전의식)

 (2) 모호성을 견디는 역량 : 모호한 상황을 참아내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려고 계속 노력하는 역량

 (3)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위험부담을 즐기는 경향

 (4) 관행에 동조하기를 거부하는 경향

 

창의성 향상 기법

 

1. 브레인스토밍

 (1) 개념 : 자유로운 집단토의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2) 기본원리

  ① 비판금지 :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은 아이디어의 산출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일체 비판이나 평가하지 않는다.

  ② 양산 : 아이디어의 질에 관계없이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도록 한다. ( = 유창성)

  ③ 자유분방 : 어떤 아이디어라도 거리낌 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만든다.

  ④ 결합과 개선 : 제시된 아이디어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한다.

 

 

2. 시넥틱스 교수법 

 (1) 개념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이는 요소들을 '비유, 유추'로 연결하여 새로운 생각을 창출하는 방법

  합리적 · 지적 요소보다 비합리적 · 정의적 요소를 더 중시하며 무의식에서 의식화를 추구하는 방법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던 대상이나 요소를 낯선 것으로 파악하거나 낯선 것으로 받아들이던 것을 친숙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험을 통해 사고의 민감성을 증진시키는 방법

 

 (2) 방법

  ① 직접유추 : 두 개의 사물, 아이디어를 직접 비교하는 방법 ( ex 우산을 통해 낙하산의 원리를 생각해내기)

  ② 대인유추 : 사람을 특정 사물에 비유하는 방법 ( ex 내가 만약 연필이라면 어떤 모양이고 싶은가? )

  ③ 상징적 유추 : 서로 모순된 단어를 연결하여 특정 현상을 기술하는 것 ( ex 잔인한 친절 )

  ④ 환상적 유추 : 현실을 넘어서는 상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 ( ex 날으는 양탄자 )

 

 

3. 드 보노의 PMI 기법과 육색 사고 모자 기법

 (1) PMI기법 : 어떤 아이디어에 대해 좋은 점을 먼저 생각하게하고 다음에는 나쁜 점을 생각하며, 마지막으로 좋지도 나쁘지도 않지만 흥미로운 점을 생각해보게 하는 것 → 문제나 대안을 보는 시야를 확대해 준다.

 

 (2) 육색 사고 모자 : 6가지 색의 모자를 바꿔쓰면서 자신의 모자가 요구하는 특정한 사고만 하도록 하는 기법 → 한 번에 한 가지씩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여러 가지 측면에서 폭넓은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

 

 

4. SCAMPER 기법

 (1) 개념 : 질문 목록에 따라 체계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방법

 (2) 질문목록

  ① Substitute (대체하기) : 기존 사물의 형태, 용도, 방법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기

  ② Combine (결합하기) : 2가지 이상의 것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 생각하기

  ③ Adapt (적용하기) : 어떤 형태나 원리, 방법을 다른 분야에 적용하기

  ④ Modify (수정하기) : 기존의 아이디어나 상품의 색, 모양, 의미 등을 수정하기

  ⑤ Put the other uses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 :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⑥ Elimination (제거하기) : 사물의 어떤 부분을 제거, 삭제하기

  ⑦ Reverse (거꾸로 또는 재배열하기) : 위치나 속성을 바꾸기

 

 

창의성을 높이는 수업 방법

 

1. 학생들의 개인차와 개성을 존중해준다.

2. 학생들에게 기존의 지식을 충분히 익히도록 한 다음 자유롭게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3. 학생들에게 자유를 부여하고 안전감을 느끼도록 실수를 허용한다.

4. 학생들에게 실패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평가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 활동하도록 한다.

5. 학생들에게 교사의 문제해결 방법을 최선의 것으로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6. 교사 자신의 의견을 되도록 지연시키고 학생들이 그들의 생각을 완전하게 표현할 때까지 기다린다.

7. 주어진 과제를 다각도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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