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란?
1. 개념 : 동기란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심리적 에너지이다.
2. 동기의 종류
(1) 내재적 동기 : 과제 수행 활동 그 자체를 위해 참여하는 동기 / 과제에 대한 흥미, 호기심, 성취감, 만족감 등에서 유발된다. / 내용이 복잡하고 어려운 상위의 지식인 경우 적극활용할 수 있다.
① 학습자가 내재적으로 동기화되는 경우
㉮ 자율성에 대한 느낌 촉구 : 자율적인 환경 속에서 학습자 자신이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느낄 때 더욱 동기화된다.
㉯ 도전적 과제 제시 : 도전은 목표가 적당히 어려워서 성공이 보장되지 못할 때 발생하고 이러한 도전에 직면하면 감정적으로 만족감이 발생한다.
㉰ 호기심 자극
㉱ 창의성과 상상력 자극
(2) 외재적 동기 : 최종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어떤 활동에 참여하는 동기 / 상벌, 경쟁심, 학습결과 제시 등에서 유발된다. / 학생의 연령이 어리거나 즉각적 행동의 변화가 필요한 과제인 경우 적극활용할 수 있다.
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관계
(1) 개별적 작용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개별적인 연속체로서 개별적으로 작용한다. 즉, 서로 대립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 얽혀 있는 심리상태이다.
(2) 상황과 시간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상황과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어떤 수업은 내재적 동기가 강하지만 어떤 수업은 외재적 동기가 강할 수 있다 / 외재적 동기로 시작했던 공부가 내재적 동기로 변하기도 한다.)
(3) 학업성취도 :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학생이 외재적으로 동기화된 학생보다 더 높은 학업 성취를 보인다.
(4) 외재적 동기가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키는 경우 |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키는 경우 |
● 내적 흥미를 가지는 과제에 통제의 특성을 가지는 보상을 제공하는 경우 (= 과잉 정당화 효과) ● 수행한 과제의 질에 관계없이 외재적 보상을 남용하는 경우 → 외적보상에 집착하게 되어 내재적 동기가 감소 |
● 정보의 특성을 갖는 외적 보상을 제공해 학생이 자기결정성이나 유능감을 지각해 내재적 동기를 높이는 경우 (=인지평가 이론) ● 과제수행의 질을 고려하여 보상을 제공 ● 내재적 흥미를 느끼지 않는 과제에 보상을 제공 |
4. 내재적 동기를 지속시키기 위한 전략
(1) 도전적 과제나 상황 제시 : 학생이 적절한 도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한다.
(2) 정보의 특성을 가지는 피드백 제공 : 학습자에게 정보의 특성을 갖는 피드백을 제공하고 자신이 외부의 조정을 받는다는 느낌을 주는 통제적 피드백은 지양한다. 즉, 학습자에게 통제권을 주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게 한다.
(3) 호기심 자극
5. 학습동기 유발 방법
(1) 학습목표의 확인 : 모든 행동은 목표를 지향하므로 목표를 뚜렷하게 인식시킨다.
(2) 학생의 흥미, 적성에 부합한 학습과제 제시
(3) 도전감 있는 과제 제시
(4) 상과 벌의 활용
(5)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 부정적 자아개념은 자신감을 잃게 하고 학습동기가 좌절되므로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돕는다.
(6) 경쟁과 협동의 적절한 사용
학습동기에 대한 욕구의 영향
1.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1) 개념 : 인간의 욕구가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2) 욕구의 5단계
① 생리적 욕구 : 인간의 삶 그 자체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욕구 (ex 의식주, 성, 수면 등의 욕구)
② 안전의 욕구 : 신체적 위험, 공포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
③ 사회적 욕구 ( 애정, 소속감의 욕구 ) : 대인관계의 욕구, 애정, 소속의 욕구
④ 존경의 욕구 :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받고자 하는 욕구 (ex 인정, 지위, 명예) + 자기 존중의 욕구(ex 자신감, 자기 효능감)
⑤ 자아실현의 욕구 :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발휘하고자 하는 욕구
(3)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① 결핍욕구 : 무엇인가 부족한 것을 충족하려는 욕구로 충족되면 더 이상 욕구로 작용하지 않는다 / 결핍욕구가 모두 충족되지 않으면 성장욕구로 옮겨가지 않는다.
② 성장욕구 :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로 완전히 충족될 수 없다.
(4) 교사의 역할
① 학생의 결핍욕구가 충분히 채워졌는지 주의를 기울인다.
② 학생의 자존감에 상처 입히는 언행을 삼가고 학생의 장점을 부각해 준다.
③ 학생의 욕구 수준을 파악해 그에 맞는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2.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 결정성 이론
(1) 개념
① 동기는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선택이나 자기 통제의 욕구, 자신의 의지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②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다.
③ 인간은 자율적이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고 스스로 원하기 때문에 활동에 참여한다.
④ 자기 결정성 : 개인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하며 필요에 따라 목표나 계획을 수정하거나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2) 자기 결정성의 3가지 기본욕구 (이러한 3가지 욕구가 충족될 때 내재적 동기가 유발된다.)
① 자율성 욕구
㉮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려는 욕구
㉯ 외적인 보상이나 압력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바에 따라 행동하려는 욕구
② 유능감 욕구
㉮ 효과적으로 기능하고자 하는 욕구
㉯ 자신의 능력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은 가진 학습자는 유능감이 높다.
㉰ 유능감 욕구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고 성취하는 경험을 할 때 충족된다.
③ 관계성 욕구
㉮ 다른 사람에게 수용되고 긍정적으로 평가받고자 하는 욕구
㉯ 내재적 동기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활동에서 내재적 동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3) 자기 결정성을 높이는 방법
① 자율성 높이기 :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판단해서 결정하고 행동하도록 권장한다.
㉮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자기 평가를 하도록 격려한다.
㉯ 학생 참여 수준이 높은 수업을 제공한다.
㉰ 학생들이 교실규칙, 교육 내용, 수업 속도, 과제 난이도 등 다양한 선택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유능성 높이기 : 학습자에게 실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 성공적인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하여 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그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 학생들의 과제 수행에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 이해와 능력 향상에 대한 믿음을 표시한다.
㉱ 실패 상황에서 능력 부족이 귀인하지 않고 노력에 귀인 한다.
㉲ 학생이 도움을 요청하지 않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유능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③ 관계성 높이기 : 부모나 교사와 학생 간의 긍정적인 관계는 학생이 부모나 교사가 기대하는 바를 수행하려는 동기를 유발하게 되고, 자신이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가치를 내면화하게 한다.
㉮ 학생의 흥미와 복지에 관심을 보이고 배려한다.
㉯ 협동학습을 통해 또래집단으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 칭찬 등을 받으면서 긍정적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한다.
㉰ 학생들의 현재 모습을 그대로 인정하고, 더 나은 존재로 발전할 수 있다는 믿음을 보여 준다. (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전달)
(4) 동기의 변화과정
① 동기는 무동기에서 외재적 동기를 거쳐 내재적 동기로 발달해 나간다.
② 동기는 무동기 상태에서 적절한 통제나 외적 보상이 있을 때 외재적 동기 상태로 변화하고, 활동에 대한 정보적 피드백이 제공되면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하여 내재적 동기로 발달해 나간다.
3. 코빙톤의 자기 가치이론
(1) 개념 : 인간은 누구나 자기 자신을 가치 있는 유능한 존재로 인식하기 원하며 이러한 자기 가치를 보호하려는 욕구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이론
(2) 자기가치 (= 자기 존중감) : 자신의 가치에 대한 정서적 평가
(3) 자기 장애 전략 : 실패 상황에서 자신의 유능함을 유지하고 무능함을 보여 주지 않기 위한 자기 보호 전략
① 특징 : 실패의 원인을 능력이 아닌 노력이나 통제 불가능한 외적 요인에 귀인 하려고 하는 것
② 예시
㉮ 비현실적인 목표 설정하기 : 실패를 예상하면서도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서 실패했을 때 능력이 아닌 과제 난이도에 기인하는 것
㉯ 실패의 원인을 변명하기 : 실패의 원인을 노력 부족으로 돌리거나 질병, 가정 사정, 교사의 수업 등 통제 불가능한 외적 요인으로 돌리는 것
㉰ 학습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하기 : 뒷자리에 앉기, 교사의 질문에 꾸물거리며 대답을 지연하기, 시험 때 의도적으로 결석하기 등 실패할 수 있는 장면을 의도적으로 피한다.
㉱ 매우 낮은 학습목표 설정하기 : 자신의 유능함을 유지하기 위해 성공 가능성이 높은 쉬운 과목을 선택하거나 자신의 기대 수준을 낮추어 설정하는 것
(4) 교사의 역할
① 학생들에게 사회적 비교를 하지 않는다.
② 학생들의 진보를 강조한다. (ex 복습할 때 이전 자료를 보면서 그 내용이 얼마나 쉬워졌는지 보여준다 / 학생들의 능력이 향상된 후 이전에 한 프로젝트를 다시 해서 향상하도록 격려한다 / 서류철이 특별히 잘한 과제들을 모아둔다)
③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피드백을 준다.
④ 노력에 귀인 해서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한다.
4. 로저스의 실현경향
(1) 개념 : 실현경향이 동기의 원천이 된다.
① 실현경향 : 자아실현을 위해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통을 이겨내는 경향성
(2) 타인의 역할 : 의미 있는 타인의 긍정적 지지,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아를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가 발생한다. 즉, 타인의 역할은 '무조건적이고 긍정적 관심'을 통해 개인이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있다.
(3) 실현 경향성을 높이는 방법
① 자아실현과 내재적 가치 추구의 의미를 강조한다.
② 교사, 학부모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건전한 자아 형성을 유도한다.
상담이론과 방법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내담자의 현재 성격이나 문제 증상의 뿌리는 어렸을 때의 경험에 있다고 보는 관점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①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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