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생활 지도와 상담

상담활동과 상담이론

수핫🔥 2024. 4. 8.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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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활동
상담의 개념

 :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는 학습과정

 

 

상담의 원리 / 기본조건

1. 무조건적 존중

 (1)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감정, 태도 등을 무조건적으로 존중해야 한다.

 (2) 내담자의 행동, 감정, 태도 등이 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 하나의 사실로 그대로 수용하고 판단적 태도를 유보해야 한다.

 

2. 진실성

 (1) 상담자는 내담자를 진실하고 정직하게 대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드러내야 한다.

 

3. 공감적 이해

 (1)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서 마치 자신이 내담자인 것처럼 이해해야 한다.

 (2)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처럼 느껴야 한다.

 

4. 신뢰 / 라포형성

 (1) 내담자는 상담자를 신뢰할 때 상담자에게 자신을 의뢰할 수 있으며, 내담자는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안전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상담기법

1. 구조화 : 상담의 시작단계에서 상담자가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정의를 내려주는 것

2. 경청 :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주목하여 내담자의 언어적 메시지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메시지까지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것

   →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북돋아주고, 상담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한다.

3. 반영 :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담긴 감정을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언해 주는 것

   →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도와주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이해받고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

4. 재진술 :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되풀이하는 것

   → 상담의 방향을 초점화한다.

5. 명료화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의 내용에 담긴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을 때 질문 등을 통해 내담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의 의미를 분명하게 확인하는 것

6. 재구조화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다른 관점에서 보도록 유도하는 것

   → 내담자가 지각하는 상황을 보다 합리적인 방법으로 학습하도록 돕는다.

7. 탈중심화 : 내담자가 자신이 겪고 있는 즉시적 경험을 관찰하고 숙고하게 함으로써 자기중심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

8. 직면 : 내담자가 모르고 있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생각과 느낌에 대하여 주목하도록 하는 것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모순된 생각을 인식하게 한다.

9. 해석 : 상담자가 내담자의 진술 중 표면적 내용 아래의 이면의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

   → 내담자가 자신의 모습과 행동의 의미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10. 자기 개방 : 상담자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내담자에게 솔직하게 노출시키는 것

   → 친근감을 전달하고 내담자의 깊은 이해를 발달시킨다.

11. 즉시성 : '과거-거기'에서 벌어졌던 일보다 '지금-여기'에서 벌어지는 일에 직면하여 이를 중심적으로 다루는 것 

 

 

 

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은 무의식에 억압된 욕구에서 비롯되고, 내담자의 현재 성격이나 문제 증상의 뿌리는 어렸을 때의 경험에 있다고 보는 관점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①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이며 생물학적인 동기인 추동에 의해 좌우된다.

    ※추동 = 리비도, 타나토스 = 개인과 종족의 생존을 추구하는 힘

 

  ② 건강하고 바람직한 인간 : 본능에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본능이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사람

 

 (2) 성격구조

  ① 지형학적 관점

   ㉮ 의식 : 개인이 주의를 기울이면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세계 영역

   ㉯ 전의식 :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노력하면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세계 영역

   ㉰ 무의식 : 특별한 노력을 통해서만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세계 영역

 

  ② 구조적 관점

   ㉮ 원초아 :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생물학적 체계로서 쾌락을 추구하는 쾌락의 원리를 따르고 만족을 지연시킬 줄 모르며 욕구에 충실하다.

 

   ㉯ 자아 : 외부의 현실세계와 접촉하는 부분으로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를 조절하고 타협하며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개인이 원하는 것을 추구하는 동시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만족을 지연시키고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는 기능을 수행하며 현실 원리를 따른다.

 

   ㉰ 초자아 : 개인의 도덕적 가치를 대표

 

 (3) 불안과 방어기제

  ① 불안 :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마찰이 야기하는 불쾌하고 위협적인 사고, 감정

    ㉮ 현실적 불안 : 자아가 현실을 자각하여 느끼는 불안

    ㉯ 신경증적 불안 : 자아와 원초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원초아에 의해 충동적으로 표출된 행동이 처벌받지 않을까 하는 무의식적 두려움

    ㉰ 도덕적 불안 :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자신이 도덕적 기준에 위배된 생각을 가지거나 행동을 했을 때 생기는 불안

    

  ② 방어기제 :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불안을 경험하고 이를 통제할 수 없을 때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정신적 대처방법

 

 (4) 상담목표

  ① 내담자의 무의식 영역의 갈등을 의식 영역으로 떠올려 내담자가 자신의 모습을 수용하고 인식, 통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

  ② 자아기능을 강화하여 원초아와 초자아의 기능을 조절하고 성격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는 것

 

 

 

2.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1) 개념

  ① 인간은 열등감을 극복하고 완전성을 이루기 위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가상의 목표를 가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한다.

  ②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열등감을 해결하려고 할 때 발생한다.

  ③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파악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도록 재교육하는 상담방법이다.

 

 

 (2) 주요 개념

  ① 열등감 

    ㉮ 인간은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성을 추구하기 위한 방향으로 행동하고 노력하며 이를 통해 심리적으로 건강해지며 성장 · 발달한다. 

    ㉯ 열등감은 자기완성을 위한 필수요인이다.

 

  ② 우월성의 추구

    ㉮ 우월성의 추구란 문제에 직면했을 때 부족한 것은 보충하며, 낮은 것은 높이고 미완성의 것은 완성하며 무능한 것은 유능한 것으로 만드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③ 사회적 관심

    ㉮ 개인이 사회적 존재로서 타인에 대한 관심, 공감, 공동체를 느끼는 것을 이야기한다.

 

  ④ 생활양식

    ㉮ 개인의 독특한 행동양상으로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인 지향성을 의미한다.

    ㉯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고 어느 누구도 똑같은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 생활양식은 열등감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나타난다.

    ㉱ 생활양식 유형

유형 사회적 관심 활동수준 특징
지배형 낮음 높음 ·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다.
·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다.
· 부모가 지배하고 통제하는 지배형으로 자녀를 양육할 때 나타나는 생활양식

기생형 낮음 낮음 · 타인에 대한 의존이 높다.
· 스스로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믿는다.
· 다른 사람으로부터 가능한 많은 것을 얻으려한다.
· 부모가 과보호할 때 나타나는 생활양식

회피형 낮음 낮음 · 실패를 두려워하고 자신감이 낮다.
· 생활과제를 회피하려하고 직면하는 것을 피한다.
· 시도하지 않고 불평이 많다.
· 부모가 자녀의 기를 꺾어 버릴 때 나타나는 생활양식 

사회형 높음 높음 ·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복지를 위해 협력하고자한다.
· 생활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기꺼이 타인과 협동한다.

 

 

 (3) 문제행동의 원인

  ① 열등감 : 열등감이 우리의 삶을 지배하게 되면 열등감의 노예가 되어 열등감 콤플렉스에 빠지게 되고 이런 경우 파괴적인 생활양식을 갖게 된다.

   열등감 콤플렉스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이 3가지가 있다.

    ㉮ 기관열등감 :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신체에 대한 열등감

    ㉯ 과잉보호 : 부모가 아이를 과보호로 양육하게 되면 아이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무가치함에 사로잡힌다.

    ㉰ 무관심 : 부모가 아이를 무관심으로 양육하면 아이는 자신이 사랑받거나 인정받을 가치가 없다는 자기 무가치감에 빠진다.

 

  ② 허구적 목적 추구 : 인간은 목표지향적으로 행동하는데 그러한 목표들 중 실현 불가능한 허구적 목표도 존재하고, 이는 행동의 동기가 된다. 따라서 허구적 목표를 잘못 추구하게 되면 신경증, 정신병, 도착증 등 정신병리적 행동의 원인이 된다.

 

  ③ 공동체감(사회적 관심) 부족 : 공동체감이 부족하면 정신병리적 문제가 발생하고 파괴적 생활양식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을 형성한다.

 

 

 (4) 상담

  ① 상담목표

    ㉮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적 관심을 계발하도록 돕는다.

    ㉯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열등감을 극복하고 잘못된 생활양식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돕는다.

 

  ② 상담기법

    ㉮ 즉시성 : 상담과정에서 지금 이 순간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루는 기법.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깨닫게 하고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내담자의 말과 행동의 모순점을 지적한다.

    ㉯ '마치 ~ 인 것처럼' 행동하기 : 내담자가 원하는 상황에 있는 것처럼 상상하고 연기해 봄으로써 실제로 그렇게 되도록 돕는 것

    ㉰ 질문 : 내담자가 미처 확인하지 못한 자신의 생활양식과 증상을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법. 개인의 대인관계와 가족관계를 묘사하는 데 사용하는 순환질문등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의 전반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질문을 던지고 답하게 한다.

    ㉱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 내담자의 잘못된 의도를 깨닫게 하기 위한 것으로, 내담자의 자기 패배적 행동(수프)에 감추어진 의도, 동기를 인정하지 않음(침 뱉기)으로써 그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 버튼 누르기 기법 : 좋은 기분 버튼, 나쁜 기분 버튼을 누른다고 상상하고 이에 따라 자신의 기분을 설정함으로써 자신의 기분은 내담자 스스로가 창조하는 것임을 깨닫게 하는 기법

    ㉳ 과제의 설정과 이행 : 바람직한 행동이나 현실적이고 소득이 있는 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게 하는 기법

    ㉴ 역설적 의도 : 내담자의 원하지 않는 행동, 바꾸고 싶은 행동을 의도적으로 해보게 함으로써 그 행동에서 벗어나게 하는 기법

 

 

행동주의 심리학

1. 고전적 조건형성

 (1) 개념 : 중성자극을 무조건 자극과 연합하여 조건반응으로 만드는 것

 (2) 상담기법

  ① 소거 : 무조건자극을 제거하고 조건자극만 반복해서 제시해 반응을 줄이는 방법

  ② 역조건 형성 :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을 야기하는 조건자극에 바람직한 반응을 야기하는 더 강한 새로운 자극을 연합하여 이전 반응을 제거하고 새로운 반응을 조건화하는 방법

  ③ 체계적 둔감법 : 약한 불안자극에서 출발하여 점점 강한 불안자극으로 옮겨가면서 이완자극과 결합하여 불안자극이 일으키는 불안이나 공포를 소거하는 방법

    ㉮ 이완 훈련

    ㉯ 불안위계목록작성

    ㉰ 위계의 목록에 따라 약한 불안 자극부터 상상과 긴장이완을 반복

  ④ 홍수법 : 공포나 불안을 일으키는 조건자극을 장시간 충분히 경험시켜 불안, 공포를 소거하는 방법

  ⑤ 혐오치료 :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과 혐오자극을 함께 제시하여 조건자극을 회피하도록 하는 방법

 

 

2. 조작적 조건형성

 (1) 개념 : 강화와 처벌을 제공함으로써 특정 반응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것

 (2) 상담기법 - 행동수정기법

  ①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를 위한 행동수정기법

    ㉮ 프리맥의 원리 : 보다 선호하는 것을 강화인으로 선정해서 싫어하지만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 - 불쾌자극을 먼저 제시하고, 쾌 자극을 나중에 제시해야 한다.

    ㉯ 토큰강화 : 토큰을 모아 더 큰 강화물로 대체해 주는 것 - 강화의 시간적 지연을 예방한다.

    ㉰ 행동조성 : 차별적 강화를 이용하여 목표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도록 하는 기법 - 학생이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거나 거의 하지 않는 행동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강화시킴으로써 점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게 하는 방법

    ㉱ 행동계약 : 특정 행동에 강화인과 벌인에 관해 사전에 협약을 맺고, 그 협약에 따라 자극을 제공하면서 행동을 수정하는 기법

    ㉲ 응용행동분석 : 개인의 특정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체계적으로 행동주의 원리를 적용하는 기법

      ⓐ 문제행동 분석 (목표행동 설정)

      ⓑ 기저설정 (목표행동의 빈도를 조사하고, 기저선을 설정)

      ⓒ 강화인, 처벌인 선정

      ⓓ 행동의 변화 측정

      ⓔ 행동이 향상되면 강화인의 빈도 줄이기

 

  ② 문제행동의 교정을 위한 행동수정기법

    ㉮ 타임아웃 : 정적강화의 기회를 박탈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 소거 : 문제행동이 주던 강화를 중단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 상반행동강화 : 문제행동과 반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에 강화를 주어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 차별강화 : 여러 행동 중 어느 하나만 골라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것

    ㉲ 벌

 

 

3. 사회인지이론

 (1) 개념 : 새인은 사회적 환경 속에서 타인의 행동을 보고 그것으로부터 배운다.

 (2) 상담기법

  ① 모델링

  ② 대리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에 대한 강화를 관찰함으로써 올바른 행동을 학습하는 것

  ③ 관찰학습 :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것

 

 

 

 

인본주의 관점

1. 프랭클의 실존주의 상담이론

 (1) 개념

  ① 내담자의 존재를 그대로 수용하여 이해하면서 그의 역량을 스스로 계발하도록 돕는 상담이론

  ②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삶의 의미와 목적을 아는 것이며, 삶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존재에 대한 공허감을 느낄 때 문제적 행동이 나타난다.

 

 

 (2) 주요 개념

  ① 자유와 책임 : 개인은 삶에 대해 스스로 선택의 자유가 있고, 그 선택을 책임져야 한다.

  ② 실존적 소외 : 서로 아무리 가깝더라 하더라도 인간은 결국 혼자다.

  ③ 무의미 : 개인에게 미리 내정된 삶은 없다.

  ④ 실존적 불안 : 정상적 불안이고 오히려 성장을 자극하는 불안이다.

 

 (3) 상담과정

  ① 목표 : 내담자가 자신의 실존을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도록 돕는 것

  ② 특징 : 상담자와 내담자가 진솔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

 

 

 

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1) 개요

  ① 인간의 가능성과 잠재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도록 돕는 상담이론

  ② 인간의 부적응은 외부의 기준과 내면의 욕구와의 괴리, 자기개념과 경험과의 괴리, 현실적 자아와 이성적 자아와의 괴리에서 발생한다.

 

 (2) 인간관 : 인간은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경향성은 자신이 수용받고 소중히 여김을 받을 때 (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촉진된다.

 

 (3) 주요 개념

  ① 현상학적 장 : 내담자가 '지금-여기'에서 지각하고 경험하는 세계, 주관적이고 사적인 경험세계

  ② 자기개념 : 타인, 외적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시킨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

  ③ 자기실현 경향성 :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타고난 경향성, 생활에서 직면하게되는 고통이나 성장 방해요인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④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자신의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여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사람

  ⑤ 가치 조건화 : 자신에게 의미있는 가치가 아니라 타인의 기대에 따라 행동하며 인정받기 위해 받아들인 가치

  ⑥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 가치조건으로 인해 자기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사이에 어긋남이 생긴 것으로, 개인을 부적응 상태에 빠트린다.

 

 (4) 상담과정

  ① 목적 : 자기실현 경향성을 막고 있는 장애물을 제거해서 이를 되찾도록 한다. 성장과정에서 가치 조건화에 의해 물들여져 위축되고 왜곡된 자기개념을 보다 확장시키고 융통성 있게 변화시키는 것

 

  ② 상담사의 바람직한 태도 

    ㉮ 일치성 : 진솔한 태도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 내담자에 대해 외현적으로나 내현적으로나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인정해 주는 것

    ㉰ 정확한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3. 게슈탈트 상담이론

 (1) 개관

  ① 인간이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자기 자신을 자각하고 지금-여기에서 온전히 자신을 신뢰하고 책임지는 것을 강조한다.

  ② 행동과 개인의 선택을 강조하고 매순간 느끼는 감정의 표현을 중시한다.

 

 (2) 주요 개념

  ① 전경과 배경 

    ㉮ 전경 : 개체가 집중하는 지각의 중심 부분

    ㉯ 배경 : 관심을 두지 않는 나머지 자극

    ㉰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전경과 배경을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고 매순간 자신에게 중요한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알아차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게슈탈트: 여러 부분(감정, 욕구)들이 연결되어 만들어진 의미 있는 전체로 환경 속에서 형성되고 해소되는 개체의 행동동기를 말한다.

    ㉮ 게슈탈트 형성 : 중요한 욕구나 감정을 전경으로 떠올리는 것

    ㉯ 게슈탈트의 순환과정 : 전경으로 떠오른 게슈탈트를 해소하면 배경으로 물러나고 또 다시 새로운 게슈탈트가 전경으로 떠오르면 이를 해결하는 끊임없는 게슈탈트의 형성과 해소의 순환과정

  

  ③ 알아차림과 접촉 

    ㉮ 알아차림 : 개체가 자신의 감정 · 욕구를 알아차리고 게슈탈트를 형성해 전경으로 떠올리는 행위

      - 알아차림이 원활하기 위해서느 개체는 과거나 미래에 빠져있지 않고 현재 자신의 욕구와 경험에 초점을 맞추며 현재의 경험과 감정, 행동을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 접촉 : 개체가 게슈탈트를 해소하기 위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

 

   지금 - 여기 : 게슈탈트 이론에서는 현재만이 유일한 시제이다. 과거나 미래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이며, 현재에 대한 완전한 경험과 인식이 중요하다.

 

  ⑤ 미해결 과제 : 감정 · 욕구를 지각하지 못해서 게슈탈트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게슈탈트를 해소하지 못하면 떠오른 전경은 배경으로 사라지지 못한다. 이러한 완결되지 못한, 혹은 해소되지 못한 게슈탈트가 미해결과제이다.

    ㉮ 과거의 미해결 과제를 현재까지도 전경으로 떠올리고 있으면, 개체는 현재 자신의 경험과 욕구를 명확히 알아차릴 수 없고 그 순간의 타인 또는 환경과 접촉할 수도 없다.

 

 (3) 상담과정

  ① 목적

    ㉮ 알아차림과 접촉의 증가를 통한 미해결 과제 해결

    ㉯ 내담자가 현재 느끼고 경험하는 것을 무엇이 방해하는지 알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내담자가 '지금-여기'를 완전히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것

 

  ② 상담기법

    ㉮ 욕구와 감정의 자각, 신체자각, 과장하기 ( 내담자의 행동 언어를 과장해서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게 하기)를 통해 게슈탈트를 형성하는 것을 돕는다.

    ㉯ 환경자각 :  환경과의 접촉을 증진시켜 게슈탈트의 해소를 돕는다.

    ㉰ 언어자각 : 내담자의 책임을 회피하는 언어를 자신의 감정과 동기에 대해 책임을 지는 문장으로 바꾸어줘서 내담자의 책임의식을 높여준다.

      - ex) '그것, 당신' → '나', '내가 ~ 할 수 없다' → '나는 ~ 하지 않겠다.' , '~해야한다.' → '~ 하기를 선택한다.'

    ㉱ 빈 의자 기법 : 현재 상담장면에 함께 하지는 않지만 어떤 인물과 대화를 나누는 형식을 취하는 것으로 내담자는 역할을 바꾸어 보면서 상대방의 입장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빈 의자에 자기 자신의 억압된 부분이나 자각하기 어려웠던 깊은 내면을 알게 할 수도 있다.

    ㉲ 꿈 작업 : 내담자의 꿈을 해석하면서 내담자의 욕구와 감정에 대한 접촉을 높이는 것

 

  ④ 상담 시 유의사항

    ㉮ 지금 - 여기의 자각에 초점을 둔다. 즉, 현재 개인의 기능을 방해하는 미해결 과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밝히는 데에 초점을 둔다.

    ㉯ 주요 과제는 개인이 당면한 순간을 온전히 경험하고 책임지며 사는 것이다.

 

 

 

4. 번의 상호 교류 분석이론

 (1) 개념 

  ① 내담자의 성격을 구성하는 세 가지 자아상태와 타인과의 의사소통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내담자의 자기통제력, 자율성, 책임감을 높이고 건전한 대인관계를 도와주는 상담이론 

  ② 자기를 분석하여 이해함으로써 건전한 대인관계를 맺도록 도와주는 것

  ③ 인간 행동의 이면에 숨겨져 있는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숨겨진 배경들과 그 배경이 나타나는 과정을 분석하는 상담방법 

 

 (2) 주요개념

  ① 스트로크 : 스킨십, 칭찬, 표정, 웃음 등 심신이 성장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자극

  라켓감정 : 어릴 때부터 어른들에게 스트로크를 받기 위해 발달시킨 감정습관. 자신의 진짜 감정을 표출하지 않고 허용되는 감정만을 느끼는 것.

  ex) 부모가 자주 싸우면서 우울한 상황이 지속되면 아이들은 눈치를 보게 되고 우울한 감정이나 두려움이 다른 모든 감정을 대체할 수 있다.

  생활각본 : 패자 각본, 승자 각본, 평범한 각본 으로 구성

  ④ 생활자세 : 인간의 각본에서 최초로 형성되는 각본 중 하나로 자기, 타인, 세상에 대한 태도. 생활각본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3) 자아상태 (PAC)

  ① 어버이자아

    ㉮ 양육적 어버이자아 : 자녀를 사랑하고 돌보는 부모의 모습이 내면화된 자아. 타인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으로 수용하며 과한 참견을 하기도 한다.

    ㉯ 비판적 어버이자아 : 부모의 도덕, 윤리 가치관이 내면화된 자아. 독재적이고 비판적이며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다.

 

  ② 어른 자아 :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객관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자아. 현실을 조망할 때의 자아이다.

 

  ③ 어린이 자아

    ㉮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 : 본능을 따르는 감정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연적인 자아이다.

    ㉯ 순응하는 어린이 자아 : 부모나 권위자에게 복종하고 소극적이며 순종적 인자 아로 지나치게 타인을 의식하는 경향이 있다.

 

 (3) 상담목적

   : 자율성의 성취

    즉, 과거의 경험들이 개인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관계없이 내담자가 현재 자신의 행동과 생활양식을 보다 적절한 것으로 다시 선택 ·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

 

 (4) 상담절차 및 기법

  ① 계약 : 상담목표에 대해 합의하고 전반적인 상담을 구조화하는 것

 

  ② 자아구조 분석 

    ㉮ 내담자를 구성하고 있는 자아 상태를 분석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에 기초가 되는 자아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 내담자가 자신의 자아 상태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원인을 찾고 그것을 수정하는 것

    ㉰ 세 자아가 상황에 맞게 원활하게 전환되지 못하고 어느 한 틀에 고정될 때 부적응이 발생한다.

 

  ③ 상호교류 분석 : 내담자의 자아상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주고받는 말, 태도, 행동 등을 분석하는 것. 내담자의 의사교류 유형을 알아보고 그것이 일으키는 인간관계에서의 문제를 확인하여 이를 해결하는 것

    ㉮ 상보교류 : 서로 기대한 응답이 오고 가는 대화관계로 상호 신뢰가 높다.

    ㉯ 교차교류 : 상대방이 예상 이외의 반응을 보여 언쟁, 갈등, 불쾌를 유발하고 대화의 단절로 이어질 수 있는 교류

    ㉰ 이면교류 : 겉으로는 합리적인 대화처럼 보이지만 이면에 다른 동기를 감추고 있는 교류

 

  ④ 게임분석 : 내담자가 다른 사람과 하는 의사소통 중에서 좋지 않은 방법으로 결국에는 대가를 치르게 되는, 심리적으로 감추면서 하는 이면적 교류하는 것을 분석하는 것

    ㉮ 게임 :겉으로는 합리적인 대화로써 대화 내용이 성인 자아 대 성인 자아의 교류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다른 속셈이 깔려있는 이면적 교류로서 한쪽 또는 양쪽 모두에게 불쾌한 라켓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역기능적인 의사소통

 

    ㉯ 게임의 특징

     ⓐ 게임에는 그럴듯한 변명이 있지만 내면적으로는 자신도 깨닫지 못하는 의도나 목적이 있다.

     ⓑ 게임은 반복된다. 비슷한 일련의 과정이 일상에서 되풀이된다.

     ⓒ 게임의 결과는 항상 불쾌한 감정을 동반한다.

 

 

 

  ⑤ 생활각본분석 : 내담자가 강박적으로 사용하는 구체적인 인생각본이 내담자의 각본이 어떤 것인지, 문제행동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분석하고 성공각본으로 변화시키는 것


    ㉮ 생활각본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 생활자세

     ⓐ 자기 긍정 - 타인긍정 :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삶의 태도로서 가장 바람직한 생활자세. 아동의 정서적 · 생리적 욕구가 잘 충족되면 이러한 생활자세를 형성하고 승리자 각본을 갖게 된다.

     ⓑ 자기 긍정 - 타인부정 : '나는 잘났고 다른 사람은 별 볼일 없다.'는 생활자세로 어릴 적에 심하게 무시당하거나 비난, 억압을 당한 경험이 있을 때 생길 수 있는 생활자세이다. 타인에 대한 불신, 비난, 증오를 나타낼 수 있다. 자신의 잘못을 타인이나 사회의 탓으로 여기곤 한다.

     ⓒ 자기부정 - 타인긍정 : '나는 별 볼일 없고 당신은 잘났다.'는 생활자세로서 어릴 적 부모의 무조건적인 스트로크를 경험하면서 동시에 자신은 무능하여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되면서 생길 수 있는 생활자세이다. 자기 비하, 자책, 죄의식, 열등감과 같은 정서적 태도를 갖게 된다.

     ⓓ 자기부정 - 타인부정 : '나도 별 볼일 없고 당신도 별 볼일 없다.'는 생활자세로 어릴 적 스트로크가 결핍되거나 극도로 부정적일 경우 생길 수 있는 생활자세이다. 삶의 의미 상실, 자포자기, 정신분열의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 종류

     ⓐ 파괴적 각본 : 부적응행동이나 실패를 거듭하는 사람의 인생태도

     ⓑ 성공각본 : 인생의 목표를 스스로 결정하고 완수하는 자기실현의 각본

     ⓒ 평범한 각본 : 보통 사람들의 성실한 생활태도나 생활각본

 

    ㉰ 목적 : 내담자의 생활각본을 발견하고 변화시켜 건강한 삶을 설계하는 것

      즉, 부정적인 세 가지 생활자세를 자기 긍정-타인긍정의 생활자세로 변화시키기 위한 것

 

  ⑥ 재결단 :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각본을 변화시키는 것 ( 자율적 인간으로 변화)

 

 

 상호교류 분석이론을 잘 정리해 놔서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호교류 분석이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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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심리치료 이론

1. 특징

 (1) 사고가 감정과 행동을 유발한다고 가정한다.

 (2) 내담자의 생각을 실제 상황과 비교, 검토해서 불필요한 감정이나 역기능적 행동을 줄이는 귀납적 접근이다.

 (3) 사람들의 정서와 행동이 오랜 기간 반복된 학습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2. 인지행동 치료 기법

 (1) 멈추고 살피기 : 생각이 떠오르면 종이에 기록해서 눈에 띄는 곳에 붙이고 역기능적 사고를 찾아보는 방법

 (2) 확대 적용하기 : 내담자로 하여금 주변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역기능적 사고를 찾아 수정하고 도와주는 경험을 해 보도록 하는 것

 (3) 상담 회기 청취하기 : 내담자가 자신의 상담 회기를 청취하면서 회기 중에 표현된 자신의 역기능적 사고의 종류와 내용을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인식하고 비판할 수 있도록 하는 것

 (4) 손실 -이익 따져보기 : 역기능적인 생각이 가져오는 이득과 손실을 목록으로 작성해 대조해 보는 것

 (5) 언어 바꾸기 : 스스로를 무기력하게 하는 당위론적이고 절대적인 사고를 선호와 바람의 언어로 변경하는 것

 (6) 역할 바꿔 논박하기 :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역할을 바꿔보는 것

 

 

 

3. 윌리엄슨의 지시적 상담이론

 (1) 개념 : 객관적인 측정과 그것에 근거한 예측을 함으로써 상담에 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상담이론으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객관적이며 확실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당한 결정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이론이다.

 

 (2) 특징

  ① 특성 · 요인이론에 기초한다. 개인의 행동에 있어서 성격요인의 역할을 중시한다.

  ②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 인지적 접근을 중시한다.

  ③ 지시, 정보 제공, 조언, 충고 등 상담자의 적극적 · 주도적 역할을 강조한다.

 

 (3) 상담 목표

  ① 삶의 모든 측면에서 수월성을 촉진하는 것

  ② 자기이해를 넓히고 삶의 적절한 목표를 선택하고 합리적인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

 

 

4. 앨리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 (REBT)

 (1) 개념 : 인간의 정서적 · 행동적 장애는 비합리적 · 자기 파괴적 인지체계의 결과이고 이를 치료하는 방법은 이러한 잘못된 인지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2) 비합리적 신념의 특징 : 자기 파괴적, 지나친 과장, 인간의 성숙 · 발전을 방해

 

 (3) 상담과정 : ABCDE 모형

 

A B C D E
선행사건 비합리적 신념
(행동 장애의 원인)
결과 논박
( 비합리적 신념
→ 합리적 신념)
효과

 

  ① A ( 선행사건 ) : 인간의 감정을 유발하는 특정 사건

  ② B ( 신념 ) : A 때문에 나타나는 신념

  ③ C ( 결과 ) : B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의 결과

  ④ D ( 논박 ) : 비합리적 신념을 다시 생각하도록 하기 위한 논박

  ⑤ E ( 효과 ) : 논박의 결과로 나타나는 신념의 효과

 

 (4) 상담기법

  ① 인지적 상담기법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 대안제시

    ㉰ 인지적 과제 : 자신의 문제와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한 것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과제를 부과하는 것

   내담자의 언어 변화시키기 : 해야한다 → 하고싶다, ~하면 끔찍할 것이다 → ~하면 좀 불편할 것이다.로 변화시키고 이에 따라 생각과 행동또한 변화시키는 것

 

  ② 정서적 상담기법 

    ㉮ 내담자의 불완전함에 대한 무조건적 수용 :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을 수용하게하여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그것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

   인지·정서 심상법 : 내담자에게 가장 최악의 상태를 상상해보게 한 후 그때 느끼는 부적절한 감정을 상상해 보고 이를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키도록 연습하는 것

    ㉰ 수치심공격 : 내담자가 창피함을 느끼는 행동을 일부러 시켜봄으로써 내담자에게 타인은 생각보다 자신에게 관심이 없음을 인식하게 하는 방법

    ㉱ 유머 :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인식을 유머를 통해 보여 줌으로써 별로 심각한 문제가 아님을 깨닫게 하는 것

 

  ③ 행동적 상담기법 : 조직적 조건형성, 체계적 둔감법, 이완훈련 등의 행동주의 치료기법 활용

 

 

5. 벡의 인지치료 상담이론

 (1) 개념 : 인간의 부적응행동의 원인을 역기능적 인지도식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오류 때문이라고 보고, 부적절한 사고패턴을 변화시켜 긍정적인 감정, 행동, 사고를 갖도록 하는 상담방법

 

 (2) 엘리스와 벡의 공통점과 차이점

  ① 공통점

    ㉮ 개인의 심리, 행동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신과 세계에 대한 신념과 사고방식이 좌우한다.

 

  ② 차이점

    ㉮ 엘리스 : 인간의 사고방식 중 경직된 당위성, 판단적 신념을 가장 문제시했으며 그로인해 판단적이고 자기파괴적인 결론을 내릴 때 부적응적 행동이 나타난다고 보있다.

    ㉯ 벡 : 개인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와 왜곡 즉, 추론에서의 오류가 부적응을 초래한다고 보았다.

 

 (3) 주요개념

  ① 역기능적 인지도식 

    ㉮ 인지도식 : 개인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형성된 삶에 관한 이해의 틀. 자신과 미래, 세상을 보는 특유의 습관, 방식

    ㉯ 역기능적 인지도식 : 현실 적응에 도움이 되지 않는 부정적 내용으로 구성된 인지도식

     ex) 이분법적 사고, 임의적 추론(근거 없이 결론을 내리는 것), 과잉일반화, 정신적 여과(특정 사건에서 일부 정보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극대화와 극소화

  자동적 사고 :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접했을 때 즉각적·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이나 평가

  인지적 왜곡 : 현실을 제대로 지각하지 못하거나 사실이나 그 의미를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것 - 역기능적인 자동적 사고

    ex) 임의적 추론, 선택적 추성화(중요한 요소는 무시한 채 사소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전체의 의미르 ㄹ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것), 과잉 일반화, 극대화와 극소화, 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기(자신과 관련시킬 근거가 없는 외부 사건을 자신과 관련시키는 것), 이분법적 사고

 

 

 (4) 상담목표

  : 내담자가 자신의 정보처리의 오류를 확인하여 수정하도록 도와 역기능적 인지도식이나 인지적 왜곡을 제거하여 긍정적인 감정 ·행동 ·사고를 갖도록 한다.

 

 

 

 

단기상담 _ 해결 중심 단기상담

1. 개념

 (1) 학생이 가진 자원 ( 성공경험, 감정, 예외상황)을 활용하면서 해결방법에 중점을 두어 단기간 내에 상담 목적을 성취하는 상담모델

 (2) 문제를 정의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방법을 계획하는 기존 상담이론의 문제 중심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학생과 함께 해결책을 발견하고 학생의 성공경험을 통해 강점을 발견하고 확대하는 해결중심적 패러다임 상담모델

 

2. 상담기법 원리

 (1)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기보다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맞춘다.

 (2) 긍정적인 것, 미래에 관한 것, 해결적인 것이 부정적이고, 과거에 관한 것보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3) 모든 상황에는 예외가 있고 이 예외는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된다.

 (4) 문제를 가진 모든 사람은 해결책 또한 가지고 있다.

 (5)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일으키낟.

 

 

3. 상담과정

 (1) 목표 세우기

  ① 긍정적 표현 사용하기

  ② 내담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정하기

  ③ 현실적인 목표 세우기

  ④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세우기

 

 (2) 첫 상담 이전 변화에 대한 질문 : 상담 약속 후 지금짜기의 변화에 대한 질문하고 변화를 발견한다. 상담 전 변화가 있는 경우 내담자의 해결능력을 인정하고, 그러한 사실을 강화하고 확대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3) 대처질문 : 이전에 비슷한 문제를 겪은 적이 있는지, 어떻게 해결했는지 질문하기

 

 (4) 예외질문 :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러지 않은 경우가  있는지 있다면 그러한 문제상황과 예외 상황의 차이가 무엇 일지를 질문함으로써 해결책의 실마리를 찾는다.

 

 (5) 기적질문 : 문제가 해결된 상상을 해서 해결하기 원하는 것을 명확히 함으로써 문제에서 벗어나 해결 중심의 영역으로 들어가게 하는 것.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일을 다뤄야 한다.

 

 (6) 관계질문 : 내담자와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의 관점에서 문제를 살펴봄으로써 문제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서 문제해결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

 

 (7) 척도질문 : 내담자가 현재의 상황에 대한 관찰, 예측에 관한 것을 수치로 측정하도록 하는 것으로 문제해결에 대한 태도를 정확하게 알아보고 이 질문을 통해 아동의 변화과정을 격려하고 강화하기 위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8) 악몽질문 : 상황의 악화를 생각해보게 함으로써 해결의지를 부각한다.

 

 

 

글래써의 현실치료적 상담이론

1. 개요

 (1) 개인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이 있고, 내담자의 현재 행동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선택이다.

 (2) 인간은 자신의 기본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자신의 환경을 통제하고 선택한다.

 (3) 인간의 기본욕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거나 욕구를 바람직한 방식으로 충족시키지 못할 때 문제행동이 발생한다.

 

 2. 주요 개념

 (1) 5가지 기본 욕구 : 인간은 5가지 기본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경우 부적응이 발생한다.

  - 생존의 욕구,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힘과 성취의 욕구 (경쟁과 성취를 통해 자신이 중요한 존재로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 즐거움의 욕구, 자유의 욕구

  

 (2) 통제이론 : 인간은 어떤 행동을 선택할 때 자신의 기본욕구를 최대한 충족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한다는이론 

 

 (3) 선택이론 : 통제이론을 발전시킨 것으로 인간은 사람들이 하는 모든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즉, 개인이 느끼는 우울감 또한 상황에 의한 결과가 아니라 개인이 스스로 선택한 것이다라고 주장하는 이론

 

 (4) 전체행동 :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행하는 모든 행동

  ①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생리반응으로 구성된다.

  ② 구성요소는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려 한다.

  ③ 통제 정도에 있어서 활동하기는 개인의 완전한 통제가 가능하지만, 생각하기, 느끼기, 생리반응으로 갈수록 통제가 어렵다.

  ④ 통제 가능한 행동을 변화시켜 다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5) 3R :바람직한 욕구충족을 위해서는 아래 세 가지가 준비되어야 한다.

  ① 현실성 (Reality) : 현실을 정확히 직면하고, 순응해서 현재 자신이 처한 현실에 대한 통제를 통해 욕구를 충족해야 한다.

  ② 책임성 (Responsibility) : 다른 사람의 욕구 충족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해야 한다.

  ③ 옳고 그름 (Right and wrong) : 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을 하는데에 있어서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 상담의 기본 전제

 (1) 감정, 태도보다는 내담자의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2) 처벌은 배제한다. 벌, 비난 대신 다음 세 가지를 활용한다.

  약속 재검토하기

  ② 자연적 귀결 : 내담자 자신의 무책임한 행동의 결과를 자신이 받게 한다.

  ③ 논리적 귀결 : 자연적 귀결이 윤리적, 안전상의 문제로 이루어질 수 없을 때 결과를 논리적으로 책임지게 한다.

 

 

3 상담목표

  :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여 그 욕구를 현실적이고 책임질 수 있는 행동을 통해 충족하도록 조력하는 것

 

 

4 상담 절차 : WDEP

 (1) Wish (바람 파악) :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 바람을 자각하기.

 (2) Doing (행동 탐색) : 내담자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현재의 행동을 탐색하기.

 (3) Evaluation (평가) :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기

 (4) Planning (계획) : 실패행동을 성공적으로 바꾸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활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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