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진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1. 개념
(1) 진로 : 개인이 나아갈 인생의 방향
(2) 진로지도 :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진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개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과정
2. 진로지도의 필요성
(1) 청소년기는 보다 복잡한 조건과 상황 속에서 새로운 자아에 이르는 과정에서 자아탐색을 하며 정체감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시기이므로 청소년기에 객관적 자기이해를 전제로 한 진로지도는 중요하다.
(2) 급격하게 변화는 현대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기에 이러한 변화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로지도의 목표, 내용
1. 목표
(1) 학생 개개인의 적성, 흥미, 노력 인성등을 정확하게 이해해서 자신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2) 복잡하고 다양한 직업 세계를 이해시킨다.
(3) 학생들의 진로에 관한 의사결정과정에 초점을 두고 의사결정기술을 증진시키도록 조력한다.
(4) 학생 스스로 적합한 진로계획을 세우고,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지식,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5)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게 한다.
2. 내용
(1)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2) 일과 직업의 세계를 이해
(3) 진로탐색
진로 상담 이론
진로선택이론
1. 파슨스의 특성요인이론
(1) 개념 : 흥미나 능력, 적성 등 개인적 특성이 직업의 특성과 일치하기 때문에 직업을 선택한다는 이론
(2) 특징 : 과학적 측정방법을 통해 개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직업 특성에 연결시키는 것을 중시한다.
2. 홀랜드의 성격이론
(1) 개념
: 사람들의 성격을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환경에서도 이러한 여섯 가지 직업 유형이 존재해서 자신의 성격에 맞는 직업 환경을 모색해야 한다는 이론
(2) 성격 유형
① 실제적 유형
㉮ 도구, 기계 등을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활동을 선호
㉯ 사회적 기술이 부족
㉰ 적합한 직업 : 기술자
② 탐구적 유형
㉮ 분석적, 조직적이며 지적 호기심이 많다.
㉯ 리더십이 부족
㉰ 적합한 직업 : 과학자
③ 예술적 유형
㉮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비순응적이다.
㉯ 규범적 기술이 부족
㉰ 적합한 직업 : 음악가, 미술가
④ 사회적 유형
㉮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긴다.
㉯ 도구, 기계를 포함하는 질서 정연하고 조직적인 활동 기피, 기계적이고 과학적 능력 부족
㉰ 적합한 직업 : 사회복지가, 상담가, 교사
⑤ 설득적 유형
㉮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조작하는 활동을 즐긴다.
㉯ 상징적이고 체계적인 활동 기피, 과학적 능력 부족
㉰ 적합한 직업 : 기업가, 정치가
⑥ 관습적 유형
㉮ 체계적으로 자료를 정리하고 기록하거나 자료를 재생산하는 것을 즐긴다.
㉯ 심미적, 창의적 활동 기피
㉰ 적합한 직업 : 경리, 사서
3. 로의 욕구이론
(1) 개념
① 개인의 욕구가 직업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며, 아동기에 가족 내 상호작용속에서 경험한 것이 직업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② 직업들을 흥미에 기초해 8가지 직업군으로 구분하고 책무성에 기초해 6가지 단계를 설정한 이론
(2) 부모-자녀 관계의 유형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유형 | 성격 지향성 | 직업 지향성 | |
정서집중형 | 과보호형 : 자녀를 지나치게 보호하여 자녀가 부모에게 의존적이게 만든다. | 따뜻한 부모-자녀 관계의 형성을 통해 인간지항적인 성격을 형성 |
인간지향적 직업선택 ex) 서비스직, 비즈니스직, 단체직, 일반문화직, 예능직 등 |
과요구형 : 자녀를 엄격하게 훈련시키고, 우수한 성적을 받아오기를 요구한다. | |||
수용형 | 애정형 : 온정적이고 자녀에게 관심을 기울이며 이성과 애정으로 자녀를 대한다. | ||
무관심형 : 자녀를 수용적으로 대하지만, 최소한의 사랑으로 자녀를 대하며 자녀의 욕구나 필요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않는다. | 차가운 부모-자녀 관계의 형성을 통해 비인간지향적인 성격을 형성 |
비인간지향적 직업선택 ex) 기술직, 옥외직, 과학직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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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피형 | 방임형 : 자녀와의 접촉과 부모로서의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고, 자녀의 욕구 충족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 | ||
거부형 : 자녀에게 냉담한 태도를 가지며, 자녀의 선호도나 의견을 무시한다. |
4. 블라우의 사회학적 이론
(1) 개념
① 개인이 속한 사회계층이 개인의 직업적 야망에 큰 영향을 미친다.
②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사회적 요인이 직업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진로발달이론
1. 진즈버그의 진로발달이론
(1) 개념
① 직업선택이란 삶의 어느 한 시기에 이루어지는 일회적인 사건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발달하는 일련의 의사결정이다.
② 개인이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은 자신의 흥미와 가치를 기회나 재능, 그러한 기회를 추구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균형을 맞추는 과정이다.
③ 진로의사결정 과정은 한 번 정해지면 되돌릴 수 없는 비가역적 과정이다.
(2) 진로발달단계
① 환상기 (6~10세) : 직업선택에서 자신의 욕구, 충동만을 중시하는 시기. 현실적인 조건이나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는다.
② 잠정기 (11~17세) : 직업선택에서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관을 고려하지만 현실여건을 고려하지 않는시기. 잠정적으로 진로선택을 하기 시작하는 시기.
㉮ 흥미(11~12세) : 자신의 흥미, 취미에 따라 직업을 선택
㉯ 능력(13~14세) :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서 성공을 거둘 능력이 있는지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됨
㉰ 가치(15~17세) :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관에 대해 고려하면서 미래의 진로에 대해 생각
③ 현실기(18세~ ) :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뿐만 아니라 직업의 요구조건, 교육기회, 개인적 요인 등의 현실요인을 고려하여 직업선택
㉮ 탐색 : 직업을 탐색하고 직업에 필요한 교육과 경험을 쌓기위해 노력
㉯ 결정화: 구체적인 진로 분야에 보다 헌신하면서 자신의 진로결정과 관련된 내적, 외적 요소를 종합해봄
㉰ 구체화 : 진로결정을 보다 구체화하고 세밀하게 계획을 세움
2. 수퍼의 생애진로발달이론
(1) 기본가정
① 개인마다 성격, 가치, 흥미, 자아 개념이 다르다.
② 역할선호, 역량, 자아 개념은 시간과 경험에 따라 변한다.
③ 직업만족도는 자아개념의 실행정도에 비례한다.
④ 자아개념은 전 생애에 걸쳐서 발달한다.
(2) 진로 자기개념
① 진로발달은 진로에 대한 자기개념의 발달이다.
② 자아개념은 개인이 자신과 환경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관한 것으로,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 사회적 역할, 타인의 반응에 대한 평가가 조합되어 '나는 이런 사람이다.'라고 결론을 내린 것이다.
(3) 전 생애 이론
① 진로발달은 전 생애적 과정이다.
② 개인은 일생 동안 일련의 발달과업에 직면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습의 사람이 되는 방식으로 발달과업을 수행한다.
③ 진로발달단계
㉮ 성장기 (0~14세)
ⓐ 환상기 : 욕구가 지배적이고, 환상적 역할수행이 중시됨
ⓑ 흥미기 : 진로결정에 흥미가 주요 요인이 됨
ⓒ 능력기 : 진로결정에 능력이 주요 요인이 됨
㉯ 탐색기 (15~24세)
ⓐ 잠정기 : 자신의 욕구, 흥미, 능력, 가치, 직업기회, 현실적 요건 등을 고려하여 잠정적으로 직업을 선택. 토의, 상상, 일 등을 통해 직 · 간접적으로 시행해봄
ⓑ 전환기 : 취업에 필요한 훈련, 교육 등을 받으며 자신의 자아개념을 확립함. 현실적 요인을 중시하게됨
ⓒ 시행기 : 최초로 직업을 얻는 시기
㉰ 확립기 :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에 종사하고 자기개념을 실행해가는 시기
㉱ 유지기 : 안정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하고 유지하려는 시기
㉲ 은퇴기 : 직업전선에서 은퇴하여 다른 활동을 찾는 시기
(4) 생애역할
① 생애역할이란 자녀, 학생, 시민, 직업인, 배우자, 부모 등 개인이 삶에서 경험하는 여러 역할을 의미하며, 다양한 생애 역할들이 조화를 이룰 때 개인은 행복하다.
3. 타이드만과 오히라의 의사결정이론
(1) 개념 : 진로발달이란 직업정체감을 형성해 가는 연속적 과정이며, 직업 정체감은 의사결정을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성숙된다.
① 직업 정체감 : 개인이 자신의 제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자아를 실현시킬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대로의 생각, 인식
② 자아 발달단계는 연령과 관계없이 문제의 성질에 좌우되며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직업의식이 발달한다.
(2) 진로선택 과정
단계 | 하위단계 | 특징 |
예상기 | 탐색기 |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전부 고려해서 자신이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하기 |
구체화기 | 자신이 가진 선택지들을 가치관, 목적, 실용성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한 가지를 선택하고자 함 | |
선택기 | 진로의 한 가지를 선택하고, 자신이 하고자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명확히 구분함 | |
명료화기 | 자신의 선택을 분석 · 검토하여 부족한 점을 찾음 | |
적응기 (실천기) |
순응기 | 새로운 상황에서 인정받기 위해 자신의 한 부분을 수정함 |
개혁기 | 자신이 속한 집단에 영향력을 가지고 의견이나 주장을 행사함 | |
통합기 | 집단의 요구와 개인의 욕구 간의 균형이 이루어지고, 개인은 해당 집단의 소속원으로서 새로운 자아개념을 형성 |
사회학습 진로이론
1. 크럼볼츠의 사회학습 진로이론
(1) 개념 : 진로결정은 개인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결과이다.
(2) 진로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①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 진로 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징
② 환경 요인과 사건 : 환경에서의 특별한 사건 ex) 노동법, 사회정책, 기술의 발달, 가정, 교육제도 등
③ 학습경험
㉮ 도구적 학습경험 : 어떤 행동이나 인지적 활동에 대한 강화가 주어진 경험
㉯ 연상적 학습경험 : 심적으로 중립인 사건 · 자극을 비중립 사건 · 자극과 연결시킬 때 일어나는 것으로 이후에 겪은 사건이 과거의 행동에 대한 보상 또는 벌이 되는 것
④ 과제접근기술 :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대처하며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 및 경험. 학습경험, 유전적 요인, 환경 조건이나 사건의 상호작용 결과로 습득된 것이다.
ex) 정보 수집 능력, 문제해결 기술, 일하는 습관, 감성적 반응 등
(3) 진로결정 요인들의 상호작용 결과
① 자기 관찰 일반화 : 자기 자신의 수행이나 흥미, 가치를 평가하는 자기 진술
ex) 어려운 수학 문제를 잘 푸는 학생 → 자신이 수학을 잘한다고 일반화한다.
② 세계관 일반화 : 학습경험의 결과로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을 관찰하고 일반화해 다른 환경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예측하는데 이용하는 것
ex) 주변에서 존중, 사랑을 받은 사람 : 타인을 믿을 수 있고 의지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
가난으로 인해 무시당한 경험이 있는 사람 : 살아가는데에 중요한 것은 경제적 능력이라고 생각.
③ 과제 접근기술 :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대처하며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 및 경험
④ 행위의 산출 : 학습경험, 자기 관찰 일반화, 세계관 일반화, 과제 접근기술의 결과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의사결정과 관련한 행위이다.
ex) 대학에서 전공을 바꾸는 것, 동아리를 선택하는 것 등
2. 렌트, 브라운, 해캣의 사회인지 진로이론
(1) 개념
① 성, 인종, 사회계층과 같이 개인이 선택할 수 없는 인구학적 특성을 포함하는 개인 특성과 개인에게 이익과 불이익을 주는 환경적 배경이 개인의 진로발달 및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고자하는 이론
(2) 주요개념
① 자기효능감 :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의 판단
② 결과기대 : 행동의 결과로 얻게 될 어떤 것에 대한 기대
③ 진로장벽 : 진로를 선택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이를 방해하거나 가로막는 내·외적 요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