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의 개념
1. 예방으로서의 생활지도 :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를 취하는 것, 문제가 발생한 후 그 문제가 더 이상 강화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
2. 교육으로서의 생활지도 : 학생이 학교교육을 통해서 발달시켜야 할 능력을 분류한 후, 그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 기술을 가르쳐 주는 활동
생활지도의 과정
1. 학생조사활동 : 학생을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조사하는 활동
(1) 필요성 :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발견하고 그러한 학생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를 위해서
(2) 조사방법
① 표준화검사에 의한 방법 : 지능검사, 적성검사, 학력검사, 성격검사 와 같은 표본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심리적검사
② 임상적 방법 :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사례연구법
2. 정보제공활동 : 학생이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거나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와 정보를 제공
3. 상담과정 : 학생 조사와 정보제공 활동을 통해 획득한 자료와 정보를 근거로 상담자와 내담자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전문적 대화가 전개되는 것
4. 정치활동 : 상담의 결과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환경에 알맞게 배치하는 활동
5. 추수활동 : 정치활동 후에 지속적으로 학생이 잘 적응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활동
생활지도의 영역
1. 학업문제의 조력
2.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조력
3. 진로지도
(1) 진로 : 직업을 포함해서 개인이 일생동안 어떤 일을 어떤 방식으로 하고자 하는지를 의미하는 종합적인 개념
(2) 진로교육의 일반 목표
① 학생 개개인의 적성, 흥미, 노력, 인성 등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② 복잡, 다양한 직업 세계를 이해시킨다.
③ 학생 스스로 적합한 진로계획을 세우고,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지식,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④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및 태도를 형성한다.
'교육학 > 생활 지도와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어기제 (0) | 2024.04.08 |
---|---|
상담활동과 상담이론 (0) | 2024.04.08 |
비행이론 (0) | 2024.04.04 |
진로지도, 진로상담이론 (0) | 2024.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