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이란
법률적, 관습적 규범에 위배되는 행동
비행예방 및 발달촉진을 위한 기본원리
1. 학생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2. 학생이 성취감과 영향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3. 학습에 있어서 학생의 능력 수준에 맞는 발달과 적응을 이루어 나갈 수 있게 한다.
4. 학생들의 비행을 예방, 조기발견하고, 예측하고 초기에 적절한 개입을 한다.
비행이론
1. 아노미이론
: 사회 구조가 특정 사람에게는 정당한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없게 되어있어서 비행이 발생한다.
2. 하위문화이론
: 하위층의 집단은 비행관련된 비합법적 수단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주어져 하위층의 비행 가능성이 높다는 이론
3. 갈등이론
: 비행은 정치적, 사회적 계급 구조 때문에 발생한다.
4. 사회통제이론
: 비행은 동기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동기를 통제할 수 있는 사회적 통제수단의 부재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1) 비행통제의 주된 기제 : 사회적 유대
(2) 사회적 유대의 요소
① 애착 : 타인과 맺는 유대
② 전념 : 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 (ex 공부를 열심히 함, 봉사활동을 열심히 함)
③ 참여 :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것
④ 신념 : 사회적 규범, 가치를 자신의 신념처럼 받아들이는 것
5. 중화이론
: 청소년기의 일시적인 일탈행위는 비행이 아닌 표류라고 설명하는 이론.
(1) 특징 : 비행청소년들은 자신의 행위가 도덕적으로 잘못되었음은 인정하지만 정당한 사유가 있기 때문에 죄가 없다고 생각한다. 즉, 청소년들은 도덕가치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르 그것을 중화시키는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중화기술을 통해 죄의식 없이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6. 차별접촉이론
: 비행은 친밀한 집단 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모방에 의해 학습한 결과이다.
7. 낙인이론
: 우연히 비행자로 낙인찍힌 데에 영향을 받아 비행이 발생한다는 이론
(1) 시사점 : 학교의 부주의한 징계조치를 주의해야 하고 학생을 문제학생으로 유형화하고 차별취급하게 되면 문제학생을 일반 또래 집단으로부터 고립시키고 일탈집단으로 몰아넣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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