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심리

학습동기에 대한 목표의 영향

수핫🔥 2024. 5. 29. 10:06
반응형
드웩의 목표지향성 이론

 

1. 개념 : 과제 수행의 목표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과제 수행의 과정과 결과가 달라진다고 보는 이론

 

 

2. 목표의 유형

 (1) 숙달목표 : 과제의 달성, 숙달 및 이해 증진에 중점을 둔 목표로서, 자신의 유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을 둔다. → 과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높은 자기 효능감과 도전을 받아들이는 자세, 높은 성취를 보인다.

 

 (2) 수행목표 : 자신의 능력을 다른 사람의 능력과 비교하는 데 초점을 둔 목표로서, 자신의 능력이 타인에게 어떻게 평가받느냐에 관심을 둔다.

  ① 수행 접근 목표 : 유능해보이고자 하는 목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것이 중요하다. → 자신감 있는 학생은 계속 노력하고 높은 성취를 보이지만 도전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동기를 저해할 수 있으며 이는 곧 낮은 성취로 이어질 수 있다.

 

  ② 수행 회피 목표 : 무능해보이는 것을 피하고자하는 목표. → 동기와 성취를 저해한다.

    ㉮ 자기장애전략 : 수행접근목표는 유능해보이고자 하는 것에 반복적으로 실패했을 때 수행회피 목표로 전환된다. 이러한 수행회피목표를 가진 학생은 방어적이고 실패회피전략을 사용하는데 이는 실패에 대한 변명으로 자기 자신만을 방어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③ 과제 회피 목표 : 최소한의 노력으로 과제를 대충 수행하는 것. 이러한 목표를 가진 학습자는 과제가 쉽거나 별다른 노력 없이 할 수 있을 때 성공적이라고 느낀다. → 노력하지 않고, 자기효능감이 낮다. 성취가 심각하게 저해된다.

 

 

3. 숙달목표 촉진 방법

 (1) 적절히 도전적인 과제 제시 : 학생의 능력 범위 안에서 노력하면 해결할 수 있는 적절히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그 과제의 성취 자체에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2) 학생들에게 과제나 학습활동에 대해 선택권을 부여하여 과제와 학습활동 자체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킨다.

 (3) 실제적 문제 상황과 연관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과제 자체를 학습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4) 학생들의 학습 진전과 능력향상, 숙달에 초점을 맞추어 피드백이나 보상을 제공한다.

 (5) 사회적 비교 평가를 피하고 자기비교 평가를 실시해서 타인과의 경쟁보다 과제의 숙달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반응형
앳킨슨의 성취동기이론

 

1. 성취동기 : 도전적이고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욕구

    , 성취결과(보상)에 관계없이 성공 그 자체를 중시하는 것

 

 

2. 성취행동은 성공추구경향성(성공에 대한 희망)과 실패회피경향성(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영향받는다.

  → 성공추구경향성이 높을수록, 실패회피경향성이 낮을수록 성취노력을 많이 한다.

 (1) 성공추구경향성 : 성공동기, 성공가능성, 성공유인가에 의해 결정된다.

  ① 성공동기 : 무의식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비교적 안정된 욕구 (=성공추구동기)

  ② 성공가능성 : 과제수행에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

  ③ 성공유인가 : 성공을 통해 느끼게 될 자부심 / 쉬운 과제보다 어려운 과제를 성취했을 때 자부심이 더 높다. / 성공가능성에 반비례한다.

 

 (2) 실패회피경향성 : 실패회피동기, 실패가능성, 실패유인가에 의해 결정된다.

  ① 실패회피동기 : 무의식적으로 성취과제를 기피하려는 비교적 안정된 욕구/ 실패상황에서 수치심과 창피함을 참아내는 능력

  ② 실패가능성 : 과제 수행에 실패할 것이라는 기대 

  ③ 실패유인가 : 실패로부터 느끼게 될 수치심과 창피함, 실패는 바람직하지 않은 것임므로 실패유인가는 항상 음수값을 갖는다. / 실패가능성과 반비례한다.

 

 (3) 성공추구 동기가 높은 사람과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 특성

  ① 성공추구동기가 높은 학생은 성공가능이 높으면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적절한 난이도의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② 실패회피동기가 높은 학생은 실패할 위험 부담이 적은 아주 쉬운 과제를 선택하거나 실패의 원인을 과제 난이도에 귀인시킬 수 있는 아주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3. 와이너의 성취동기 연구

 (1) 성취동기와 귀인과의 관계 

  ① 성취동기가 높은 학생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내적으로 귀인시킨다.

  ② 성취동기가 낮은 학생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외적으로 귀인시킨다.

 

 (2)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가 동기수준에 미치는 영향

  성공추구동기 > 실패회피동기 성공추구동기 < 실패회피동기
학습과제 성공 성취동기 ↓ 성취동기 ↑
학습과제 실패 성취동기 ↑ 성취동기 ↓

 

 

 

4. 성취욕구에 대한 4분면 모형

  성공 접근 동기
낮다 높다
실패 회피 동기 낮다 실패 수용자 성공지향자
높다. 실패회피자 과잉노력자

 

 (1) 성공지향자

  ① 개념 : 성취활동에 높은 참여를 보이고 수행 결과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염려하지 않음 

  ② 특징 

    ㉮ 성취욕구가 높다.

    ㉯ 도전적 과제와 학습목표를 설정한다.

    ㉰ 실패를 자신의 노력으로 귀인한다.

    ㉱ 능력은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③ 교육적 처치 : 아무런 문제가 없으므로 나둬도 된다.

 

 (2) 실패회피자

  ① 개념 : 매우 불안해하고 학업성취 관련 활동을 꺼리고 자기손상화전략들을 사용한다.

  ② 특징

    ㉮ 수행목표를 설정한다.

    ㉯ 아주 어렵거나 쉬운 과제를 선택한다.

    ㉰ 실패를 자신의 능력 혹은 과제에 귀인한다.

    ㉱ 능력은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③ 교육적 처치 : 교사의 인정이 아닌 학습 그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고 현재보다 더 도전감 있는 과제를 수행했을 때 아낌없이 칭찬한다.

 

 (3) 실패수용자

  ① 개념 : 성취에 무관심하다.

  ② 특징

    ㉮ 아예 목표가 없다.

    ㉯ 쉽게 포기한다.

    ㉰ 실패를 자신의 능력에 귀인한다.

    ㉱ 능력은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③ 교육적 처치 : 교사와 부모가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고 이들의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성공의 기회를 제공한다.

 

 (4) 과잉노력자

  ① 개념 : 성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지만, 동시에 실패에 대한 두려움도 매우 커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음

 

 

5. 동기 증진 방법

 (1) 교사의 인정이 아닌 학습 그 자체를 즐기도록 유도한다.

 (2) 새로운 과제에 스스로 도전 할 때 더 많은 칭찬을 해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