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1. 개념
: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철학, 신념, 이데올로기, 감정, 기대, 태도, 가치관
2. 조직풍토와의 관계
: 조직문화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적 개념인 반면, 조직풍토는 심리학적 개념에 해당한다. 그래서 조직문화에서는 암묵적 가정, 공유된 가치관, 공유된 규범 등을 강조하지만, 조직풍토에서는 공유된 지각을 강조한다.
조직문화론 - 맥그리거의 X-Y 이론
1. 개념
: 2가지 인간관과 그에 따른 경영전략의 차이를 X-Y이론으로 제시
(1) 이 두 이론은 구성원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전략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X이론과 Y이론의 비교
구분 | X이론 | Y이론 |
인간에 대한 가정 | 성악설 기반 · 인간은 일하기 싫어하고 지시받기를 좋아하며 책임을 회피하려하고, 야망이 없고, 안전을 원한다. · 적극적인 개입이 없으면 조직의 필요에 대해 저항하거나 수동적이게 된다. ·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수단은 돈이다. |
성선설 기반 · 인간은 일을 싫어하지 않고, 맡은 일을 수행하기 위해 자기지시와 자기통제를 할 수 있다. · 인간은 일에 대한 동기와 잠재력, 책임감, 목표 성취 의지 등을 가진다. ·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수단은 일에 대한 만족감, 보람 등이 있다. |
경영전략 | 과학적 관리론 기반 · 권위적 · 강압적 리더십 행사 · 설득하고 경제적 보상 제공 · 당근과 채찍 |
인간관계론 기반 · 심리적 욕구 충족을 통한 자발적 근무의욕과 동기 유발 · 조직의 제반 여건과 운영방법의 정비를 통한 구성원의 노력 촉진 |
조직문화이론 - 오우치의 Z이론
1. 개관
(1) 맥그리거의 X-Y이론의 연장선상의 개념. X-Y이론은 경영자의 인간관과 그에 따른 리더십 방식의 차이를 강조한 반면, Z이론은 전체 조직의 문화에 관심을 두는 이론이다.
(2) 성공적인 기업은 친밀성, 신뢰, 협동, 팀워크, 평등주의, 공유된 가치관에 의해 내적으로 일간되게 다져진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들 조직의 성공은 기술보다는 인간관리에 기인하고 있다.
2. Z이론의 조직문화 특성
Z조직의 특성 | Z문화의 핵심적 가치 | |
· 장기간의 고용 | → | · 조직에 대한 헌신 |
· 완만한 승진 | → | · 경력 지향성 |
· 참여적 의사결정 | → | · 협동심과 팀워크 |
· 집단결정에 대한 개인적 책임 | → | · 신뢰와 집단충성 |
· 전체 지향 | → | · 평등주의 |
(1) 장기간의 고용은 피고용자로하여금 안정감을 갖고 조직에 헌신하도록 한다.
(2) 완만한 승진은 피고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광범위한 경험과 다양한 경력을 쌓을 수 있게 한다.
(3) 참여적 의사결정은 피고용자로 하여금 조직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고 구성원 간 협동심과 팀워크를 다질 수 있게 한다.
(4) 집단결정에 대한 개인적 책임은 상호 신뢰와 지원의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5) 전체 지향은 평등주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협동적으로 일하는 평등 공동체를 촉진한다.
조직문화이론 - 아지리스의 미성숙 - 성숙 이론
1. 개관
(1) 아지리스는 관료적 가치체제와 인간적 가치체제를 비교 · 연구한 결과 조직 관리자는 구성원을 성숙한 인간으로 취급하고 뛰어난 리더십으로 성숙한 문화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제안했다.
(2) 미성숙-성숙의 연속선을 제시하여 미성숙한 인간과 조직은 변화를 통해 성숙한 인간과 조직으로 발전한다고 강조한다.
2. 조직별 특징
(1) 미성숙 조직 (관료적 가치체제를 따르는 조직)
① X이론에 근거한다.
② 인간은 부정적이고 미성숙한 존재로 취급한다.
③ 의심 많은 인간관계가 형성되어 대인관계 능력을 저하시키고 집단 간의 갈등을 야기한다.
④ 조직의 문제히결력을 저하시킨다.
(2) 성숙 조직 (인간적 가치체제를 따르는 조직)
① Y이론에 근거한다.
② 인간을 긍정적이고 성숙한 존재로 취급한다.
③ 신뢰하는 인간관계가 형성되어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고 협동 및 융통성을 향상시킨다.
④ 조직의 효과성이 증대된다.
3. 시사점
(1) 개인의 성숙이 곧 조직의 성장을 촉진시키므로 개인과 조직이 서로 상생하는 방법을 추구해야 한다.
① 조직 관리자는 구성원을 성숙한 인간으로 취급하고 그러한 문화풍토를 조성해야한다.
② 조직 내 구성원에게 자율성과 책임의 폭을 넓혀 주고 믿음으로 대해 주며, 성숙할 기회를 부여하면 구성원의 자아실현 욕구와 함께 조직의 욕구도 충족되며, 조직의 목표도 달성될 것이다.
(2) 인간을 미성숙한 개체로 보는 조직에서는 개인의 성숙을 방해하고 개인은 수동적 · 의존적이게 되어 미성숙한 존재로 남게된다. 따라서 조직은 구성원을 성숙한 개체로 바라봐야 한다.
조직문화론 - 세티아와 글리노의 문화유형론
1. 개관
(1) 조직의 주된 관심이 인간과 성과 중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조직문화 유형을 4가지로 구분하였다.
(2) 조직의 관심
① 인간에게 있는 경우 : 조직이 구성원의 만족과 복지를 위해 노력하는 것
② 성과에 있는 경우 : 구성원이 최선을 다해 직무를 수행하도록 하려는 조직의 기대
2. 조직문화 유형
성과에 대한 관심 | |||
낮음 | 높음 | ||
인간에 대한 관심 | 높음 | 보호문화 · 구성원의 복지를 강조하고 높은 성과를 강조하지 않는 조직 · 구성원이 조직 관리자에게 순응하는 경향을 보인다. · 구성원의 충성심과 애정으로 생존하고 번창한다. · 팀워크, 협동, 동조, 상사에 대한 복종 등이 주요한 가치를 지닌다. |
통합문화 · 성과와 인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내는 조직 · 인간에 대한 관심이 온정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한 진지한 관심이다. · 구성원 스스로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조직 발전에 크게 공헌하기를 기대한다. · 구성원에게 모든 것을 할 수 있도록 자유를 허용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 협동, 창의성, 모험, 자율 등이 주요한 가치를 지닌다. |
낮음 | 냉담문화 · 구성원과 성과 모두에 무관심한 조직 · 지도자의 방임적 리더십에 의해 조장된다. · 음모, 바당, 분열로 냉소주의가 만연해 특별한 상황과 환경의 보호 없이는 생존이 어렵다. · 효과성과 능률성에 대한 관심보다는 기득권과 이해관계에 의해 조직이 운영된다. · 음모, 파당, 분열, 불신 등이 주요한 가치를 지닌다. |
실적문화 · 구성원의 복지에 소홀하지만 높은 성과를 요구하는 조직 · 인간을 소품으로 간주한다. · 높은 성과를 낼 때에만 보상을 제공한다. · 성공, 경쟁, 모험, 혁신, 적극성 등이 주요한 가치를 지닌다. |
조직문화론 - 스타인호프와 오웬스의 학교문화 유형론
1. 학교문화 유형
(1) 가족문화
① 학교가 가정, 팀에 비유된다.
② 교장은 부모, 코치로 묘사된다.
③ 구성원은 의무를 넘어 서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가족의 일부로서 제 몫을 다하고자 한다.
④ 학교는 애정적이고 우정적 , 협동적, 보호적이다.
(2) 기계문화
① 학교가 기계에 비유된다.
② 교장은 기계공으로 묘사된다.
③ 모든 관계를 기계적으로 파악한다.
④ 학교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교사를 이용하는 일종의 기계에 해당한다.
(3) 공연문화
① 학교가 공연장에 비유된다.
② 교장은 곡마단 단장, 공연 사회자로 묘사된다.
③ 공연뿐만 아니라 청중(학생)의 반응을 중요시한다.
④ 교장의 훌륭한 지도 아래 탁월하고 멋진 가르침을 추구하는 문화이다.
(4) 공포문화
① 학교는 전쟁터, 혁명상황, 악몽에 비유된다.
② 교장은 자기 자리의 유지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희생의 제물로 삼는 존재로 묘사된다.
③ 교사는 고립된 생활을 하고 사회적 활동이 거의 없으며, 구성원끼리 서로 비난하고 적대적이며 냉랭하다.
④ 학교는 밀폐된 상자 또는 형무소로 표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