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행정

교육조직 관리기법

수핫🔥 2024. 4. 1.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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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관리기법 (MBO)   (교육행정 이론의 인간관계론과 관련)

 

1. 개념

 (1) 조직구성원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조직의 공동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역할을 분담하여 노력하고, 성과에 대해 평가 · 보상하는 경영기법

 (2) 구성원을 목표 설정에 참여시켜 각자의 목표를 공동목표에 일치시키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목표관리로 파악한다.

 

 

2. 특징

 (1) 조직구성원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목표를 수립, 달성하고자 역할을 분담하여 노력하고, 성과에 대해 평가 보상하는 방식의 운영기법

 (2) 구성원들의 참여를 통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3) 교직원의 책임 영역이 명확히 진술된다.

 (4) 참여를 통한 의사결정을 통해 교직원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5) 학교 운영의 분권화

 (6) 민주적 학교경영기법이다.

 

 

3. 의의

 (1) 모든 학교 활동을 학교 교육목표에 집중시킴으로써 교육의 효율을 제고할 수 있다.

 (2) 교직원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교직원의 역할과 책무성을 명료하게 할 수 있다.

 (3) 모든 구성원들이 목표설정에 참여하고 그 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되므로 자기통제를 통해 목표를 적극적으로 달성하고자한다.

 (4) 원활한 의사소통으로인해 상하간의 인화를 도모할 수 있다.

 (5) 목표와 책임에 대한 명료한 설정으로 교직원들의 역할 갈등을 해소하고 학교관리의 문제나 장애를 조기발견할 수 있다.

 

 

4. 단점

 (1) 구체적이고 단기적인 목표 달성에 치중하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전인적 목표를 추구하는 학교교육 활동에는 부적합한 면이 있다.

 (2) 교직원이 목표설정, 성과보고 등에 많은 노력을 쏟게 되므로 교직원들의 업무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

 

 

 

과업평가 검토기법(PERT)

1. 개념 

 (1) 과업의 수행과정을 도표화하여 과업을 합리적 ·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2) 구체적인 작업 활동인 '활동'과 활동들을 구별해주는 시점인 '단계'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3) 어떤 사업수행에 필요한 세부적인 작업 활동과 단계, 이들의 상호관계뜽을 검토하여 플로차트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업무를 추진하는 방식이다.

 

 

 

2. 절차

 (1) 활동과 단계의 구분

 (2) 플로차트 작성 : 활동과 단계들 간의 관계를 도표화한다.

 (3) 각 작업 활동의 소요시간 추정

 (4) 전체 과제 수행시간 추정

 

 

 

3. 장점 

 (1) 작업과정의 작성에 관계자 전원이 참여하므로 구성원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자발적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다.

 (2) 작업과정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작업과정에서의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다.

 (3) 관리자와 과업수행자가 과업의 진전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4) 효율적인 예산통제가 가능하다.

 

 

 

4. 단점

 (1) 효과적인 계획이 이루어지려면 고도의 훈련이 쌓여야 한다.

 (2) 관계되는 사람들 전원이 참여해야하고, 같이 책임져야 한다.

 

 

 

정보관리체제

 

1. 개념

 (1)  의사 결정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신속 · 정확하게 제공하는 체제

 (2)  조직의 목표를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정보다 회계자료등을 수집, 처리, 보관, 평가했다가 적시에 제공하는 정보관리 체제

 

 

2. 장점

 (1) 다양한 기초자료를 토대로 경비분석, 교사부담 분석, 학생의 성향 분석, 학생 성적 분석 등의 다양한 분석에 활용가능

 (2)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학교경영 목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거나 인사관리, 진학사정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총제적 질 관리

 

1. 개념

 (1)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뿐만 아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환경, 조직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 개념에 넣어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만족수준을 높이고 제품의 질을 높게 유지하려는 관리방식

 (2)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와 맞물려 학교에 자율권을 주고 책무성을 요구할 것을 강조한다.

 

2. 특징

 (1) 학교의 전 구성원들의 의사결정 참여를 강조 

 (2) 수요자 중심 교육 강조 → 학교조직의 유연성 강화, 교사에게 수업과 관련된 권한 위임,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균등한 참여 보장

 (3) 교원의 행정업무 축소로 교사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도록 한다.

 (4) 학생들의 협동학습이 고취된다.

 (5) 수요자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학교체제와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강조한다.

 

 

 

조직개발기법

 

1. 개념 

 (1) 행동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조직의 목적과 개인의 욕구를 결부시켜서 조직 전체의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는 기법으로 맥그리거의 Y이론적 인간관에 입각한다.

 (2)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에 조직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조직의 태도, 가치, 신념, 구조 등을 변화하는데 목적을 두는 복합적인 교육전략이다.

 

 

2. 특징

 (1) 장기적 변화 : 조직개발은 장기간에 걸쳐서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2) 포괄적 변화 : 조직개발은 부서별 개발보다 전체체제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3) 변화담당자의 도움 : 조직을 장기적이고 포괄적으로 변화시키려면 전문적인 변화담당자의 도움이 있어야한다.

 (4) 집단지향적 : 조직개발은 조직 내 집단 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다.

 (5) 역동적 인간 상호관계 중시 : 조직개발은 구성원의 참여를 전제로 하여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조직을 발전시키고자 한다.

 (6) 현재성 : 조직개발은 과거보다 현재의 문제를 발견하고,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여 조직을 발전시키고자 한다.

 (7) 계속적 과정 : 조직개발은 한 번 실시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실시하여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3. 유형

 (1) 감수성 훈련 : 구성원 개개인이 참여하여 자유로운 분위기속에서 친밀한 인간관계를 토대로 다양한 갈등, 조화, 지도성,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인간관계 능력을 개선하는 훈련

 (2) 팀 빌딩 기법 : 조직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팀들을 개선하고 혁신하여 그 효과성을 증대시키는 전략

 (3) 과정자문법 : 외부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집단내 및 집단 간 의사소통, 집단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집단규범 등을 개선하고자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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