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행정

학교·학급 경영

수핫🔥 2024. 3. 29.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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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경영
학교경영

1. 개념

 (1) 단위학교가 학교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성과를 극대화하는 일련의 활동

 

2. 학교경영계획

 (1) 개념

  ① 학교의 교육목표를 합리적 ·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학교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청사진

 

 (2) 계획 원리

  ① 연계의 원리 : 국가 및 지역 교육과정과 연계성을 유지하면서 수립해야 한다.

  ② 합리성의 원리 : 합의적 의사결정 절차를 통해 작성되어야 한다.

  ③ 종합성의 원리 : 학교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관련된 모든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④ 참여의 원리 : 모든 교직원이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학부모에게도 참여할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⑤ 현실성의 원리 : 인적 · 물적 · 재정적 자원의 한계 내에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

 

 (3) 학교자치기구

  ① 학교운영위원회

    ㉮ 개념 : 학교운영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에 학교구성원을 참여시킴으로써 단위학교의 교육목표를 민주적 · 합리적 ·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집단 의사 결정 기구

    ㉯ 구성 : 교원대표, 학부모 대표, 지역사회 인사

 

 

  ② 학부모회

    ㉮ 개념 :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폭넓은 의견 교환과 여론 수렴, 학교교육에의 참여를 위해 운영되는 조직

    ㉯ 역할

      ⓐ 보다 다양한 단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교육개혁의 과제를 수행한다.

      ⓑ 지역사회의 교욱환경 개선에 관심을 가진다.

      ⓒ 학부모 활동을 조직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학부모 교육에 관심을 가진다.

      

 

학교 재구조화의 방향 ( 박병량, 주철안)

 

1. 교육표준에 기초를 둔 체계적 교육개혁 : 학생의 학업 성취 표준을 정해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를 개선한다.

 

2. 지역사회의 참여 :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의견이 반영되는 학교

 (1) 학교 운영위원회 설치

 (2) 학부모의 학교운영 참여

 (3) 정원 개방

 

3. 학교단위경영제 : 분권화를 통해 단위학교의 자율적 경영체제를 구축하여 학교의 효율성을 높인다.

 

4. 교사권한 증대 : 교사의 학교운영의 참여 증대,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 존중, 교사의 근무 조건 개선을 통해 교사의 능력 신장과 책무성을 강화, 교수의 적극적 참여를 촉구한다.

 

5. 교수 · 학습 중심 재구조화  : 교수 · 학습방법, 교과내용, 교육과정 개선, 교사 · 학생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교실개혁, 교사의 자질 향상 등

 

단위학교 책임 경영제

 

1. 개념

 : 학교 운영권을 단위학교에 위임하여 교육과정과 재정에 관한 결정을 단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내리고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제도

 

2. 특성 (의의)

 (1) 교육 수요자 중심의 학교교육의 다양화를 유도하고 다양하고 특색있는 학교를 운영할 수 있다.

 (2) 교사, 학부모, 학생의 참여 존중을 바탕으로 한 학교경영이다.

 (3) 학교의 상황, 특색에 맞는 경영을 통해 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교육자치제 실현

 (4) 교장과 교사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실천방안

 (1) 학교 운영 위원회 : 학교 운영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에 학교 구성원들을 참여시켜 의사결정의 민주성, 합리성,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의사결정기구

  ① 구성

     ㉮ 학부모 위원 : 민주적 대의절차에 따라 학부모 전체회의를 통하여 선출(예외) 객관적인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선출이 곤란할 경우 간접 선출 가능

     교원 위원 : 교직원 전체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출

     지역 위원 : 학부모위원 또는 교원위원의 추천을 받아 학부모 위원 및 교원 위원이 무기명 투표로 선출

 

  ② 교육적 의의

    ㉮ 학교 의사결정 과정의 민주화

    ㉯ 학교 운영 주체들의 책무성 강화

    ㉰ 학교교육의 효율성 · 전문성 증진

    ㉱ 수요자 중심의 교육 실천

 (2) 학부모회

 (3) 교장공모제 : 유능한 교장을 임용하기 위해 공개모집 절차를 거치는 것

 (4) 교원초빙제 : 학교장이 유능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해 교사를 초빙하는 제도

 (5) 단위학교 예산제도

 

학교 책무성

1. 개념 

 : 학교가 자율 권한을 가지고 학교 교육을 수행하고, 학교교육의 계획 · 과정 · 결과를 외부에 설명하고 공개하는 것

 

2. 학교 책무성 요구 전제조건

 (1) 학교가 공적인 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하고, 자율재량을 확대하며, 창의적 학교 운영의 기반을 제공해야한다.

 (2) 교육에의 경영개념과 원리를 적용한다.

 

3. 다양한 책무성 확보 방법

 (1) 학교평가 : 교육 관련 주체의 활동 내용을 일정 기준에 따라 점검하는 활동

    →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학교운영의 책무성 제고, 단위학교 교육활동 개선 지원 및 교육정책 효과 진단, 학교 교육활동 우수사례발굴 · 보급을 통한 일반화를 목적으로 시행되는 평가

 

 (2) 정보공개 : 교육기관이나 교육행정기관의 활동 내역 정보를 정리하여 정보수요자에게 제공하는 활동

    → 우리나라는 정보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음

 

 (3) 감사 : 학교나 교육행정기관 및 그 소속 구성원의 직무 수행과정 및 결과에서 위법 및 부당함이 있는지 감시하는 활동

 

 (4) 장학 : 교사의 수업 개선 및 수업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교사 혹은 학교에 제공되는 지도 · 조언 활동

    → 교사와 학교의 교육 책무성을 실질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유력한 책무성 기제 

 

 (5) 학교 컨설팅 : 학교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일정한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학교와 학교구성원의 요청에 따라 제공하는 자문활동

 

학부모의 학교참여

 

1. 학부모의 학교 참여 모형

 (1) 전문가 - 고객 모형 :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가 교사의주도하에 수직적, 일방적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학부모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교사나 학교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

 

 (2) 옹호자 모형 : 학교 교육과정 운영, 재정의 운영, 교사의 임용, 경영방침에 관한 주요 의사결정에 학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3) 정치활동 모형 : 개인보다는 교직단체나 여러 교육 관련 민간단체 등이 집단적으로, 교내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학교 밖의 교육청, 교육부등을 상대로 그들의 요구와 권익을 주장하고 필요한 정책과 제도, 법규의 개정이나 제정에 관여하는 것

 

 (4) 동반자 모형 : 학교 교육의 효율화와 자녀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학교와 학부모가 책임을 분담하는 협동적 관계를 맺는 것

  → 교사나 교육행정가는 학부모에 대해 전문가로서보다는 자문을 제공하는 보조적 역할을 수행한다.

 

2. 학부모 참여 유도 방안

 (1) 학교의 교육과 경영에 지장이 없는 한 학부모 참여를 적극적으로 격려하는 관용이 필요하다.

 

 (2) 학부모가 부답 없이 학교에 나올 수 있는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마련한다.

 

 (3) 학부모 참여 활동 영역 확대

  ① 교원능력개발평가를 통한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

  ② 학부모회 조직 활성화

 

 (4) 학부모 교육 강화 

  ① 학교폭력 예방, 진로지도, 자녀와의 대화 기법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화

  ② 학부모 지원센터 정책

 

 (5) 지역사회와의 연계

  ① 자녀의 학교 학부모로서만이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으로서 지역사회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모색 

 

 

혁신학교

1. 개관

 (1) 기존의 학교교육의 반성과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요구에서 시작된 학교 혁신운동의 일환이다.

 (2) 입시위주의 획일적이고 구조화된 교과운영에서 벗어나 교육의 자발성, 창의성, 공공성, 민주성을 제고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3) 학교장과 교사가 민주적인 절차와 합의에 의해 자율적으로 학교와 수업을 운영하려고 노력한다.

 (4) 학교구성원뿐 아니라 혁신학교가 속한 지역사회의 관계자 모두가 교육혁신의 주체와 대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문화를 형성한다.

 

2. 개념

 (1) 혁신학교란 학교단위의 주도로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학교의 운영을 행정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3. 혁신학교 특징

 (1) 입시위주의 학교에서 벗어나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다양한 배움 중심의 학교를 추구

 (2) 학생중심의 교육과정과 수업혁신 

 (3) 행정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학교운영의 변화 → 자율적 책무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교육활동을 촉진하고 교사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

 (4) 교직원회와 학생회의 학교경영 참여를 촉진

 (5) 학교단위 자율평가제, 주민참여 예산제 등을 통해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해 교육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

 


학급경영

 

학급경영의 이해

1. 개념

 (1) 담임교사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 ·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활동을 계획 · 조직 · 실행하는 제반활동

 (2) 학급경영의 의미

  ① 질서유지로서의 학급경영 : 학급활동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교사가 학급에 행하는 모든 활동 → 훈육, 생활지도, 행동지도

  ② 조건정비로서의 학급경영 :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수업을 위한 조건을 정비하고 유지하는 활동

  ③ 교육경영으로서의 학급경영 : 학급이라는 교육조직을 경영하는 활동 - 경영학적인 관점

 

 

 

2. 학급경영의 원리

 (1) 타당성의 원리 : 학급경영은 교육원리, 상위 교육시책 및 교육운영 방향, 사회적 요구, 학생의 특성과 요구 등에 비추어 타당하고 일관성 있어야 한다.

 (2) 민주성의 원리 : 학생 및 학부모의 광범위한 협조와 이해, 지지를 바탕으로 운영해야한다.

 (3) 효율성의 원리 : 최소의 노력으로 교육목표를 달성하며 학생의 만족을 높이도록 계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4) 현실성의 원리 : 학급경영은 예산, 실시방법, 적용시기 및 범위 등의 실현가능성과 구성원의 욕구 충족, 사기 증진, 교육활동 개선 등의 실용성이 있어야한다.

 (5) 전문성의 원리 : 학급경영의 주도권과 책임은 학급경영의 전문가인 담임교사가 가지고 행해야 한다.

 (6) 통합성의 원리 : 다양한 요구, 원리, 과업들의 사옿연계가 모순되지 않게 교과지도, 특별활동, 생활지도 등이 통합 운영되어야한다.

 

 

 

3 학급경영의 영역

 (1) 교과지도 영역 : 교과지도, 특수아 및 부진아 지도, 가정학습지도

 (2)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영역 : 자율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3) 생활지도 영역 : 인성지도, 학업지도, 건강지도, 진학 · 진로지도

 (4) 환경시설 관리영역 : 시설 · 비품관리, 게시물 관리, 물리적 환경 관리

 (5) 사무처리 영역 : 각종 장부 관리, 학생기록물 관리, 각종 업무처리

 (6) 가정 및 지역사회 관리 영역 : 학부모와의 원만한 관계 유지, 지역사회의 유대관계 유지, 봉사활동

 

 

 

4. 학급경영의 목표

 (1) 학생 각각의 개성을 살리면서 구성원으로서의 사회성을 신장시킨다.

 (2) 상호 협동의 집단생활 체험을 통해 '우리'라는 의식을 고취시킨다.

 (3) 운동과 보건위생의 습관화를 통한 건강생활을 영위한다.

 (4) 학생들의 적성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고 진로를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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