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형태
1.공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특징
공식적 조직 | 비공식적 조직 |
● 인위적으로 형성된 제도적 조직 ● 문서화된 조직 ● 능률의 원리 적용 |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형성된 자연 발생적 조직 ● 비문서화된 조직 ● 감정의 원리 적용 |
(2) 비공식적 조직의 순기능
① 구성원들의 심리적 불만 해소를 통해 귀속감, 안정감 부여
② 공식적 조직의 불충분한 의사전달 원활화를 통해 조직의 허용적 분위기 형성
③ 공식적 조직에 융통성 부여
④ 구성원 간 협조와 지식 경험의 공유를 통해 직무능률 향상
(3) 비공식적 조직의 역기능
① 왜곡된 정보, 소문으로 인한 구성원의 사기저하
② 구성원간의 적대감정 유발로 인한 공식적 조직의 기능 방해
2.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1) 계선조직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상하위계의 지휘명령 계통에 따라 움직이는 수직적 조직 (교장-교감-부장-교사)
① 장점
㉮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해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 단일기관으로 구성되어 신속하게 정책을 결정할 수 있다.
㉰ 업무처리가 간편하여 조직 운영비가 적게 든다.
㉱ 상하위계가 엄격해 강력한 통솔력을 발휘할 수 있다.
② 단점
㉮ 복잡하고 과다한 업무처리가 어렵다.
㉯ 지도자의 독단적인 의사결정을 방지할 수 없다.
㉰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충분하게 활용할 수 없다.
㉱ 의사전달이 불충분하고 조직의 경직성을 초래할 수 있다.
(2) 참모조직 : 계선조직이 원활하게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기획, 자문, 협의, 경고, 정보수집, 통제, 인사, 조사 등 지원-보조해 주는 수평적 조직 ( 교육부 기획관리실, 교육정책실, 감사공보담당관 등 )
① 장점
㉮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수평적 업무 조정을 가능하게 한다.
㉰ 계선조직의 업무를 지원해줌으로써 조직의 신축성을 기할 수 있다.
② 단점
㉮ 조직의 복잡성으로 조직구성원이나 부서 간 갈등, 불화가 생길 수 있다.
㉯ 계선과 참모 간에 책임 전가의 사태를 빚을 수 있다.
㉰ 조직 운영을 위한 경비 지출이 많이 든다.
㉱ 의사전달과 명령계통에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학교조직의 특성
1. 전문적 관료제
(1) 개념 : 학교 조직은 관료적 성격과 전문적 성격을 공유한다.
(2) 관료제적 특징
① 업무분화
② 규정에 따른 운영
③ 위계구조의 존재
④ 국가 수준에서 표준화된 교육과정
⑤ 경력지향성 : 승진은 경력과 같은 연공 서열주의가 기본이 된다.
⑥ 공평무사성 (몰인정성) : 교육활동이나 행정 업무는 사사로운 감정에 치우치지 않음
(3) 전문적 특징
① 교사는 고도의 교육을 받은 전문가이다.
② 교실에서 교사는 교수 학습과 관련된 상당한 자유재량권을 가지고 있다.
③ 교사는 의사결정에의 많은 참여가 보장된다.
2. 조직화된 무질서
(1) 개념 : 조직화되어 있으나 의도적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모두가 동의하는 공동의 목표가 있지 않은 조직, 유동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조직
(2) 특징
① 목표의 모호성 : 학교의 목적이 명확하지 않고 구성원들 간에 서로 다른 목표를 추구한다.
② 불확실한 기술 : 다양한 교수 학습 기술이 활용되지만 학습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불분명하다.
③ 유동적 참여 : 학생들은 일정기간이 지난 후 졸업하고, 교사도 이동한다. 또한 지역사회와 학부모는 필요시에만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유동적으로 참여하는 조직이다.
3. 이완조직 (by와익)
(1) 개념 : 하위체제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어 각각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는 조직.
(2) 특성
①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조직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공존하는 것을 허락한다. ( ex 보건실)
② 국지적 적응을 허락한다. ( ex 학년별, 부서별 방침을 따로 정한다.)
③ 다른 부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선에서 체제의 일부분이 분리되는 것을 용납한다. ( ex 야외 수업)
④ 체제 참여자들에게 보다 높은 자유재량권과 자기결정권을 제공한다.
⑤ 광범위한 환경변화에 대해 민감해야 한다.
(3) 이완조직의 장단점
장점 | 단점 |
· 교사의 역할 수행상의 안정성 ·자율성 ·전문성을 존중할 수 있다. · 신뢰의 논리를 충족시킨다. · 어떤 한 부분의 결손이 다른 부분에 확산된지 않는다. |
· 교사들의 본업인 교수활동의 자율성과 전문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 비교수 분야의 활동은 엄격하게 통제된다. |
(3) 교사의 업무 태도
① 전문성에 기반한 업무수행 : 상대적으로 높은 자유재량권과 결정권이 있어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전문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② 상호신뢰에 기반한 업무수행 : 동료들을 대함에 있어 신뢰의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③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업무태도
4. 이중조직
(1) 개념 : 느슨한 결합구조 + 관료적 구조
(2) 특징 : 수업과 관련된 측면에서는 느슨한 결합구조를 갖지만 행정관리 측면에서는 엄격한 관료적 결합구조를 갖는다.
(3) 시사점 : 지나친 독립성의 보장은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반면, 엄격한 경직성 또한 사기를 떨어뜨려 과업수행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행정가는 느슨한 결합과 엄격하 ㄴ결합의 단점을 극복하고 양자의 순기능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안목과 전략수립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5. 학습조직
(1) 개념 : 학교 내외의 교사들이 서로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적 학습활동을 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학교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조직
(2) 특징
① 개인 수준의 학습이 집단 수준의 학습이 된 것
② 교사의 학습 능력과 학습 자발성의 신뢰 강조
③ 교사가 주체가되어 변화를 주도한다
④ 학습조직의 원리를 적용하면 자신의 교수행위의 근거가 되는 신념이나 교사로서의 개인적 삶, 전문적 지식 등을 재점검하면서 교사의 소명을 재충전하는 기회되고, 학교조직도 적극적으로 환경변화에 적응하게 된다.
(3) 학습조직의 원리 (기본원리)
① 개인적 숙련 : 원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인적 역량을 높여야한다.
㉮ 개인의 비전과 현재 상태 간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 차이를 줄이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행위
㉯ 개인의 비전을 구체화, 명료화하는 과정
㉰ 교사가 스스로 전문적 신장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② 팀학습 : 구성원이 팀을 이루어 학습하는 것으로, 개인수준 학습을 증진시키고 조직학습을 유도하는 것
㉮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나 핵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서로의 학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③ 정신모델 : 세상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내면의 심상, 이미지, 인식의 틀
㉮ 교사들은 하나의 상황에 대해서도 자신의 정신 모델에 따라 각기 다르게 해석하고 판단한다.
㉯ 따라서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이 무엇이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돕는 정신 모델이 필요하다.
㉰정신모델 훈련
ⓐ 성찰 : 개개인의 신념체계나 교직에 대한 가정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인식하고 반문한다.
ⓑ 탐구 : 자신의 세계관과 기본가정 및 신념체계를 타인과 공유하고 타인의 다양한 관점과 사고를 수용하면서 새로운 통찰력을 얻는다.
㉱ 정신모델 예시 : 사람은 누구나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 효과 : 정신모델은 우리의 사고체계를 더 나아지도록 해주는 작용으로 성찰과 탐구의 과정을 거치면서 교사는 자신의 교직관을 새롭게 정립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④ 시스템적 사고 : 조직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전체적으로 인지하고, 이에 포함된 요소들간의 관계를 순환적 인과관계, 역동적 관계로 이해한다.
㉮ 교사는 의사결정과정에서 거시적 관점을 생각해야한다. 즉 교사는 학생의 요구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생각하고, 학교 자체의 변화와 학교와 관련된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요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 교사가 학교교육 문제를 전체적 관점에서 볼 수 있을 때 문제해결 능력이 신장된다.
⑤ 공유된 비전 :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과 그 중요성에 대해 모든 구성원들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
㉮ 조직 구성원들이 각기 갖고 있는 열망을 한 방향으로 정렬하는 일련의 기술
㉯ 지속적인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한다.
㉰ 구체적인 질문과 도덕적 설득을 통해 스스로 진단하고 토의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6. 전문적 학습 공동체
(1) 개념 : 학습에 대한 교사들간의 공유된 가치와 교수 학습 활동에 대한 풍부한 대화 및 협동을 근간으로 하는 학습 공동체
①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의 학습 증진을 위해 협력적으로 배우고 탐구하며 실천하는 교육전문가 집단
② 단위학교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연구하고, 함께 실천하며, 교육활동에 대하여 대화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하는 학습공동체 활동
(2) 특징
① 개인적 경험의 공유와 반성적 대화 : 동료 교사와의 교수활동에 대한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자신의 교수 학습의 실제를 성찰하는 기회를 갖게 됨
② 협력적 학습 및 적용 : 공동연구를 통해 실천하며 집단 성장을 도모
③ 비전과 가치 공유 : 공동의 목적, 가치의 공감대 형성
(3) 필요성
① 학생의 학습증진에 중점을 두고 교사들간 협력하여 공부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향상사키는 데 효과적이다.
② 교사들이 협력하여 학습하고 배운 것을 현장에서 실천하면서 수업을 개선할 수 있고 전문성 신장에 효과적이다.
③ 교사들이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협력적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협력적인 학교 조직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4) 장점
① 동료 교사와의 교수활동에 대한 일상적 대화를 통해 자신의 교수 학습의 실제를 점검할 수 있다.
② 동료교사와의 실제 협력활동을 통해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고, 공동체에 협력적인 문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③ 동료교사들과 동일한 교육목표를 공유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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