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원칙
1. 명료성의 원칙 : 내용이 명확해야 한다.
2. 적시성의 원칙 : 필요한 내용을 적절한 시기에 투입해야 한다.
3. 일관성의 원칙 : 모순이 없는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4. 분포성의 원칙 : 모든 정보가 모든 의사소통의 대상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5. 통일성의 원칙 : 조직 전체 입장에서 동일하게 수용된 표현이어야 한다.
6. 적량성의 법칙 : 적당한 양의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7. 관심과 수용의 법칙 : 발신자가 수신자의 주의를 끌 수 있어야 하고, 수신자에게 정보가 수용될 수 있어야 한다.
의사소통의 기능
1. 통제를 위한 수단
2. 합리적 의사결정 수단
3. 동기 유발을 위한 수단
의사소통의 종류
1. 의사소통 교류에 따른 구분
(1) 일방적 의사소통
① 개념 : 한쪽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② 특징 : 발신자의 의사소통 기술을 중시한다. 즉각적인 업무 효율성과 목적 달성을 강조한다.
(2) 쌍방적 의사소통
① 개념 :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
② 특징 : 모든 참여자가 메시지를 보내기도 하고 받아들이기도 한다. 구성원들이 자발적,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지속적이고 광범위하게 참여한다.
2. 의사소통 방향에 따른 구분
(1) 수직적 의사소통
① 종류
㉮ 하향식 의사소통 : 조직의 계층에 따라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의사와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주로 명령, 지시, 설명의 방법을 사용한다.
㉯ 상향식 의사소통 : 계층의 하부에서 상부로 정보와 의사가 전달되는 것으로 주로 보고, 제안, 의견의 방법을 사용한다.
②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조직일수록 상향적 의사소통이 활성화 된다.
(2) 수평적 의사소통
① 개념 : 상하관계가 있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② 역할 : 구성원 간에 나타날 수 있는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3) 수평적 의사소통 활성화 방안
① 목표관리기법을 활용하여 구성원들의 목표와 조직 전체의 목표의 일치도를 높인다.
② 동료 간 친목을 도모한다.
③ 교사나 부서 간 협의를 강조한다.
④ 주요 정보에 대한 전체 회람
3. 의사소통 형식에 따른 구분
공식적 의사소통 | 비공식적 의사소통 | |
개념 | 공식적 조직 내에서 공식적인 경로와 과정을 거쳐 공식적으로 행해지는 의사소통 방식 | 계층, 직책을 떠나 조직구성원 간의 친분, 상호 신뢰와 인간관계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
수단 | 공문서를 통한 명령, 지시, 보고, 품의 | 개인적 만남, 친목회에서의 의견 교환, 소문 |
장점 | ● 의사전달이 확실하고 편리하다. ● 전달자와 피전달자가 분명하고 책임소재가 명확하다. ● 정보나 근거의 보존이 용이하다. ● 조정, 통제가 원활하다 |
● 전달이 신속하다. ●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배후 사정을 소상히 전달할 수 있다. ● 구성원들의 긴장을 해소할 수 있고 소속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 조직의 경직된 분위기를 해소할 수 있다. ● 의견 교환의 융통성이 높다. |
단점 | ● 의사전달에 융통성이 없다. ● 배후 사정을 소상히 전달하기 힘들다. ● 급격히 변하는 상황들에 신속히 적응하기가 힘들다. ● 조직의 분위기를 경직시킬 수 있다. |
●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 ● 편 가르기나 유언비어의 유포등을 통해 오히려 조직의 사기를 떨어뜨릴 수 있다. ● 공식적 의사소통 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다. ● 개인 목적에 역이용될 수 있다. |
의사소통 기법
1. 조하리의 창
(1) 개념 : 자기공개와 피드백이라는 두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고안된 의사소통 기법
① 자기공개 : 자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남에게 자신을 보여줌으로써 타인으로하여금 나를 알 수 있도록 하는 행위
② 피드백 : 자신에 대한 정보를 타인을 통해 얻는 행위
(2) 조하리창의 네 가지 영역
자신에 관한 정보가 자신에게 잘 알려져 있음 (피드백 ↑) | 자신에 관한 정보가 자신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음 (피드백 ↓) | |
자신에 관한 정보가 타인에게 잘 알려져 있음 (자기공개 ↑) | 개방적 영역 (민주형 의사소통) : 서로 잘 알고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영역.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이 부분의 영역을 넓혀가야한다. |
맹목적 영역 (독단형 의사소통) : 자기 이야기는 많이 하지만 타인의 이야기는 귀 기울이지 않거나, 자기주장은 강하면서 상대방의 의견은 불신하고 비판적이며 수용하지 않으려고 할 때 생기는 영역. 적절한 타인의 피드백을 받아 고치려는 노력을 통해 줄일 수 있다. ex) 본인은 알지 못하는 버릇, 습관, 말투, 행동 |
자신에 관한 정보가 타인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음 (자기공개 ↓) | 잠재적 영역 (과묵형 의사소통) : 타인이 자신에게 어떻게 반응할지 몰라서 마음의 문을 닫고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생기는 영역 ,의사소통에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출하지 않고 타인으로부터 정보를 얻으려는 경향이 크다. |
미지의 영역 (폐쇄형 의사소통) : 자기와 타인 모두에게 알려지지 않은 부분으로 자신에 대해 견해를 표출하지도 않고 타인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지도 않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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