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 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체제이론, 대안적 관점

수핫🔥 2024. 3. 6.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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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에 대한 행정

 : 교육행정을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행정작용으로 생각하는 입장으로 교육 행정을 행정의 한 분야로 파악하는 것.

 

2. 교육을 위한 행정

 : 교육과 행정을 분리하고 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을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정비하고 확립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으로 파악하는 것.

 

 

 

고전이론 - 고전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

 (1) 개념 : 최소의 노력과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추구하는 이론

 

 (2) 장점

  ① 명확한 1일 작업량 부여

  ② 작업 조건과 도구의 표준화

  ③ 과업수행 정도에 따른 성과급 부여

 

 (3) 단점

  ① 비 경제적 동기 무시 ( 사회적, 정서적 측면)

  ② 지나친 과업, 생산의 중시로 노동자의 기계부품화를 통한 인간소외, 주체성 상실을 초래

  ③ 노동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해서 행정에 영향을 주는 상황적, 환경적 요소를 간과

 

  (4) 교육 행정에의 적용

  ① 가능한 모든 시간과 학교 시설을 최대로 활용한다.

  ② 교직원 수를 최소로 하되 최대의 능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③ 교원들을 학생을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하고, 행정을 맡기지 않는다.

 

 

2. 관료제론

 (1) 개념 : 조직의 형태나 구조에 관심을 갖고 최소의 인적·물적 자원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이론

 

 (2) 학교 관료제 특성

  ① 업무 분화

  ② 전문화를 위한 교사 자격증 제도 도입

  ③ 업무 수행, 절차의 동일을 위한 복무지침, 내규, 업무편람 등을 규정

  ④ 학교조직은 직제표에 따라 명확하고 엄격한 위계구조를 지님

  ⑤ 승진은 연공서열과 업적에 따라 결정됨

 

 (3)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학교관료제의 특징 순기능 역기능
분업과 전문화 숙련된 기술과 전문성 향상 피로, 권태감 누적
권위의 계층화 원활한 순응과 조정 의사소통의 장애
경력 지향성 동기 유발, 유인가 업적과 연공제 간의 갈등
규칙과 규정 계속성, 통일성, 안정성 확보 목표전도 현상, 조직의 경직성
몰인정성 의사결정의 합리성 증대 구성원의 사기 저하

 

 

 

 

인간 관계론

1. 개념

 : 인간의 정서적, 비합리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을 중시하여 작업능률을 향상하려는 관리법 

 

2. 호손실험

 : 생산성의 향상은 능력과 기술보다 조직 내의 인간관계, 비공식적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

 

3. 특징

  ①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인간의 사회적, 심리적 측면 강조

  ② 자생 집단과 비공식적 조직의 중요성 강조

  ③ 민주적 행정 (구성원이 경영에 참여) 강조

 

4. 교육행정에의 적용

  ① 교육행정의 민주화를 통해 교사가 행정에 참여함

  ② 교육행정에서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 교원의 사기, 교원-학생 간의 신뢰, 의사소통을 강조

  

5. 한계

  ① 조직의 공식적 측면, 생산성, 효과성 문제를 등한시함

  ② 경제적 동기를 경시

 

 

 

 

행동과학론

1. 개념

 : 인간과 조직의 조화로운 관계를 정립하여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론.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장점을 통합하여 조직도 발전하고 구성원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2. 특징

 (1) 심리학 · 사회학 · 행정학 · 정치학 · 경영학 등에서 노출된 이론들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연구했고, 이론적 가설을 개념 · 원리 · 모형 · 연구 설계 등을 이용해 경험적으로 검증 및 이론화함으로써 행동관리에 대한 학문적 발달을 주도했다.

 

 (2) 행정의 과제는 조직의 목표 달성과 조직구성원의 개인적 욕구 충족을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했다.

 

 

 

 

체제이론

1. 개념

 : 학교 사회를 하나의 체제로 보고 구성 요소들의 구조나 기능을 파악하여 학교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접근 방법

    ,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기능하게 되면 생산성이 향상된다.

 

체제

체제

 

1. 개념 : 여러 부분으로 이루어진 전체 또는 여러 요소의 총체 ( 환경과 자유롭게 상호작용)

 

2. 특징 : 시 · 공간적으로 존재하고 유기체와 같이 생성 · 진화 · 성장 · 소멸하는 경향을 가지며, 내적으로는 상위체제와 하위체제의 구조를 가지고 있고, 외부의 다른 체제와 구분되는 경계영역과 환경을 가지고 있다.

 

3. 구분

 (1) 개방체제 : 환경과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하는 체제

 

 (2) 폐쇄체제 : 그렇지 못한 체제

 

 (3) 개방체제의 특징

  ① 체제는 투입, 과정, 산출, 환경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② 체제는 상위체제와 하위체제로 구성되고, 치제 밖의 모든 것은 환경이다.

  ③ 하위체제들은 상호의존적이며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한다.

  ④ 체제는 자기통제력을 가지고 있고, 균형상태를 스스로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⑤ 체제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때로는 변하기도 한다.

  ⑥ 체제는 투입 →과정→산출→환류의 과정을 거친다.

 

 (4) 투입-산출 모형

  ① 투입 : 체제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체제의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는 모든 요소

  ② 과정 : 체제가 목적 달성을 위해 여러 자원 정보를 활용하여 산출로 만들고 가치를 창조하는 과정

  ③ 산출 : 체제가 환경이나 인접한 체제로 내보내는 자원과 정보

  ④ 환경 : 체제와 일정한 접촉을 유지하고, 이에 일정한 영향을 주는 경계 밖의 주변 조건이나 상태

  ① 개방체제 : 환경과 자유롭게 상호작용 하는 체제로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고, 환경에 의존하는 체제

  ② 폐쇄체제 : 환경과 상호작용이 없는 자급자족적인 체제로서 내부 기능만을 중시하는 체제

 

 

2. 개방체제로서의 학교 조직

 (1) 학교는 외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지역사회의 가치, 정치, 역사 등에 영향을 받는다.

 (2) 학교는 환류를 통해 과정과 산출을 효율화한다.

 

 

3. 사회체제접근모형 - 카우프만의 체제 접근 모형

 (1) 개념 : 개방체제를 전제로 한 문제 해결방안 모색 전략으로, 조직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가지 대안을 마련하고 여기서 최적의 해결방안을 얻어내는 일련의 과정을 제시하였다.

 

 (2) 조직을 사회적 역동체제로서의 역동적인 구조로 파악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 기능화하면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전제한다.

 

 

4. 사회체제이론

 (1) 개관

  : 사회체제를 개인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단위로 보고 사회체제 속에서 인간이 어떤 행동을 보이는가에 대한 연구

 

 (2) 교육행정에의 적용

 : 모든 교육조직은 교육과 관련된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제도화된 하나의 제도화된 사회체제이다.

 

 (3) 유형

  ①레빈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 인간의 행위가 인성과 환경의 함수관계에 의한 결과라는 점에 착안하여 인간행위를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으로 가정

 

  ② 겟젤스와 구바의 사회과정 모형

    : 조직 내 인간행동을 규범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해 나타나는 사회적 행위로 봄

 

   ㉮규범적 차원 :  제도(기관), 역할, 역할기대(집단, 다른 개인이 역할을 어떻게 수행해 줄 것을 기대하는 것) 등을 규정한 제도를 의미

   ㉯개인적 차원 : 독특한 특성을 가진 개인을 포함하고 있는 사회체제의 측면으로 개인, 인성, 욕구성향을 포함

    ⓐ 개인 : 제도에 의해 규정된 역할과 기대를 수행하는 독특한 방식을 가진 존재

    ⓑ 인성 : 개개인의 독특한 성격적 특성

    ⓒ 욕구성향 :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욕구의 특성

 

  ③ 겟젤스와 텔렌의 수정모형

    : 인간의 행위는 단순히 조직과 개인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체사회, 문화, 집단심리 등 보다 복잡한 차원과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 인류학적 차원 : 한 개인이 소속된 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는 보다 큰 사회체제의 문화

    ㉯ 조직풍토 차원 : 개인의 사회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특수한 조직풍토 또는 집단의식

    ㉰ 생물학적 차원 : 유기체로서 인간의 신체 구조와 내적 잠재력 등과 같은 물리적, 정서적 조건으로 개인의 인성, 욕구, 사회적 행동에 영향

 

 (3) 호이와 미스켈의 학교체계 모형

 학교 조직 내 구성원들의 행동은 구조적, 개인적, 문화적, 정치적 요소들의 영향을 받는다.

 

  ① 구조체제 : 학교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설계 및 조직된 공식적, 관료적 기대

  ② 개인체제 : 학교구성원의 욕구, 목적, 신념, 역할에 대한 인지적 이해의 관점

  ③ 문화체제 : 학교관리자와 교사를 비롯한 교직원이 일에 대해 공유하고 있는 지향점

  ④ 정치체제 : 학교구조에서 구성원 간의 권력관계

 

 

 

대안적 관점

1. 개관 

 (1) 체제이론을 중심으로 한 실증주의적 이론들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지식만이 교육행정의 이론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한다는 점을 비판하면서 등장

 (2) 전통적인 사회과학적 방법과 합리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주관성, 불확정석, 비합리성 등을 교육행정 현상의 분석을 위한 주요 개념으로 설정한다.

 

 

2. 유형

 (1) 해석적 관점

  ① 조직은 객관적 실체가 아니고, 인간에 의해 창조되고 의미가 부여된 주관적인 의미구성체이기 때문에 가설 연역적 체제나 정교한 통계적 방법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

  ②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특수한 상황을 해석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③ 조직 내 구성원들의 주관적인 의미 파악에 주력하기 때문에 객관성과 일반성을 확보하는데에 어려움이 있다.

 

 (2) 급진적 관점

  ① 네오마르크시즘의 영향하에 발전한 관점으로, 조직의 비합리적이고 특수한 측면과 주변적이고 소외된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조직 문제를 탐구한다.

  ② 해석적 관점과 유사하지만 좀 더 객관적인 탐구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③ 지식과 권력은 필연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사실은 사회적이고 가치 개입적인 과정을 통해서만 해석될 수 있고, 사회구조와 공식적 위계는 노출된 만큼 은폐되어 있다는 점을 전제한다.

  ④ 대표적인 이론

    ㉮ 포스트모더니즘 : 이성과 진리, 합리성과 절대성을 비판하고 기존 것들의 해체와 상대성, 다양성, 탈정형성을 표방하는 이론.

    ㉯ 비판이론 : 비판을 통해 신비화된 허위의식을 파헤치고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려는 경향으로 지식기반에 대한 비판을 넘어 인간의 소외와 억압, 불평등을 야기하는 사회구조 및 조직을 변혁하려한다.

    ㉰ 페미니즘 : 현대의 조직이 권위에 대한 복종, 순응, 충성, 경쟁, 공격성, 효율성 등을 강조하는 남성문화의 산물이며, 그에 편향되어 있다는 점을 비판하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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