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행정

교육행정이론_ 의사결정이론

수핫🔥 2024. 3. 12.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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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 결정 :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대안 중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또는 미래 행동방안을 결정하는 과정
의사결정을 보는 네 가지 관점 _ 에스더

 



합리적 관점 참여적 관점 정치적 관점 우연적 관점
개념 의사결정이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많은 대안 중 최적은 대안을 선택하는 것 의사결정이란 관련 당사자 간의 논의를 통한 합의 결과
의사결정이란 이해집단 간의 타협의 결과 의사결정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여러가지 요인이 우연히 동시에 한 곳에 모일 때 이루어진다.
의사결정의 목적 조직 목표 달성 조직 목표 달성 이해 집단의 목표 달성 상징적 의미
적합한 조직 형태 관료제, 중앙집권적 조직 관련자의 능력과 자율이 보장되는 전문적 조직 대립된 이해가 존재하고 협상이 용이한 조직 목표가 분명하지 않은 조직
조직 환경 폐쇄체제 폐쇄체제 개방체제 개방체제

 

 

의사결정 모형

 

1. 합리적 모형

 : 목표달성을 위한 모든 대안을 검토하여 최적의 대안을 찾는 모형

 

 

 

2. 만족형 모형 

 (1) 개념 : 최적의 대안보다는 현실적으로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찾는 모형

 (2) 기준 

  ① 제한된 합리성 : 정보 처리 능력이 제한된 상태에서 최선의 합리적 과정을 이행해야 한다.

  ② 주관적 합리성 : 대안이 최적인가에 대한 판단 기준이 판단자에게 있다.

 (3) 비판점 

  ① 만족의 기준이 판단자마다 달라져서 보편타당성을 확보하기 힘들다.

  ② 쇄신적, 창의적 대안 탐색 활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4) 장점 :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가장 합리적인 의사결정 모형이다.

 

 

 

3. 점증적 모형

 (1) 개념 : 기존의 정책과 유사한 소수의 대안들을 비교해서 결정하는 모형. 즉, 기존의 정책보다 약간 개선된 대안을 선택하는 모형 

 (2) 기준

  ① 제한된 합리성

  ② 정치적 합리성 : 다수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대안을 선택

 (3) 비판점 : 보수적 성격을 띠어 혁신이 요구되는 사회에는 부적합하다.

 (4) 장점 

  ① 문제가 불확실하고 구성원 간의 갈등이 커서 대안의 개발이 어렵고 결과 예측이 곤란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② 의사결정에 대한 불만을 최소화할 수 있다.

 

 

 

4. 혼합 모형

 (1) 개념 

  : 장기전략이나 정형적인 문제에서는 합리적 모형을 적용하고 (기본적인 결정)

   단기전략이나 비정형적인 문제에서는 점증적 모형을 이용하는 모형 (부분적인 결정)

 

 

 

5. 최적화 모형

 (1) 개념 : 합리성뿐만 아니라 초합리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대안을 선택하는 모형

  ※ 초합리성 = 직관, 판단력, 창의력

 (2) 의사결정 과정

  ① 초결정 단계 : 정책 결정을 위한 전략 결정 단계

  ② 정책 결정 단계

  ③ 후결정 단계 : 정책을 시행하고 평가하는 단계

  ④ 의사전달과 환류단계 : 모든 과정을 상호 연결하고 조정하는 단계

 

 

 

6. 쓰레기통 모형

 (1) 개념 : 조직화된 무질서를 전제로 한 모형으로 문제, 해결책, 선택기회, 참여자 네 요소가 우연히 동시에 한 곳에 모여질 때 결정이 이루어진다.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 누구를 어떤 목적으로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참여시켜야 바람직한가를 밝히는 것

1. 브리지스의 참여적 의사결정

 (1) 개요 : 행정가의 의사 결정이 조직 구성원의 수용영역 안에 있느냐 밖에 있느냐가 관건이다.

  ● 수용영역 안 →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용영역 밖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 수용영역 : 상급자의 의사결정을 조직 구성원이 기꺼이 받아들이는 영역

    회색영역 (한계영역) : 조직 구성원이 상급자의 의사결정을 받아들일 수도,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는 영역

 

 (2) 수용영역 밖에 있을 경우 참여 허용의 기준

  ① 적절성 : 의사결정 결과에 대해 개인적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② 전문성 : 의사결정에 유용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가.

 

 (3) 상황에 따른 참여적 의사결정 유형

구분
참여 허용 참여적 의사결정 유형
수용영역 밖 적절성 o , 전문성 o 구성원이 자주 참여한다 [의회주의형 의사결정]
회색영역 적절성 o , 전문성 x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목적은 이해를 구하고 설득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구성원의 제한적 참여 [민주적 접근형 의사결정]
적절성 x , 전문성 o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목적은 질 높은 아이디어나 정보를 얻기 위해서이다.
구성원의 제한적 참여 [민주적 접근형 의사결정]
수용영역 안 구성원을 참여시키지 않는다.

 

  ① 의회주의형 의사결정 : 소수의 의견까지도 존중하는 유형

  ② 민주적 접근형 의사결정 : 다수결에 의한 의사결정

 

 

 

 

2. 호이와 타터의 참여적 의사결정의 규범모형

 (1) 개요 : 학교장이 특정 사안에 대한 교사의 관련성, 전문성을 확인하고 교사가 속한 수용영역과 교사의 신뢰수준을 고려하여 교사의 참여를 결정한다. 

 

  ① 수용영역 안 :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않는다.

  ② 회색영역 : 전문성 한계영역과 관련성 한계영역으로 나누어진다.

  ③ 수용영역 밖 : 교사의 신뢰수준에 따라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도가 달라진다.

    ㉮ 신뢰도가 높은 경우 : 교사를 의사결정에 항상, 광범위하게 참여시킨다.

    ㉯ 신뢰도가 낮은 경우 : 교사를 의사결정에 항상, 제한적으로 참여시킨다.

  관련성
전문성 수용영역 밖 전문성 한계영역
관계성 한계영역 수용영역 안

  

교사가 속한
수용영역
수용영역 밖 관련성 한계영역 전문성 한계영역 수용영역 안
  신뢰성 유 신뢰성 무  
상황 민주적 갈등적 이해 당사자  전문가 비협조적
의사결정 참여 항상, 광범위하게 항상, 제한적으로 가끔, 제한적으로 가끔, 제한적으로 배제
의사결정 구조 집단합의 다수결 집단자문 집단자문 개인자문 일방적
학교장의 역할 통합자 의원 교육자 교육자 간청자 지도자

 

   ⓐ 집단합의 : 행정가는 구성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고 집단이 결정한다. 모든 집단 구성원은 결정, 평가할 때 똑같이 참여하나 전체 합의가 있어야만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 다수결 : 형정가는 구성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고 집단이 다수결의 원리로 결정한다.

   ⓒ 집단자문 : 행정가는 전체 집단의 의견을 경청하고 집단 제안자들의 함의를 논한 후 구성원들의 욕구를 반영하거나 반영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한다.

   ⓓ 개인자문 : 행정가는 결정 사안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구성원들과 개별적으로 상의한 후 그들의 의견을 반영하거나 반영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한다.

  ⓔ 일방적 결정 : 행정가는 구성원의 자문이나 참여 없이 결정한다.

 

 

 (2) 학교장의 역할, 기능, 목표

 

역할 기능 목표
통합자 각기 다른 입장을 통합한다. 일치된 의견을 도출한다.
의원 공개 토론 조성한다. 소수의 의견을 보호하면서 집단 결정을 이끌어낸다.
교육자 쟁점을 설명하고 논의 진행한다. 구성원의 저항을 줄이고 결정을 수용하도록 한다.
간청자 전문가에게 자문 요청한다. 유용한 아이디어를 얻어 결정의 질 개선한다.
지도자 단독적 결정한다. 효율성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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