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결정 :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대안 중 하나의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또는 미래 행동방안을 결정하는 과정
의사결정을 보는 네 가지 관점 _ 에스더
합리적 관점 | 참여적 관점 | 정치적 관점 | 우연적 관점 | |
개념 | 의사결정이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많은 대안 중 최적은 대안을 선택하는 것 | 의사결정이란 관련 당사자 간의 논의를 통한 합의 결과 |
의사결정이란 이해집단 간의 타협의 결과 | 의사결정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여러가지 요인이 우연히 동시에 한 곳에 모일 때 이루어진다. |
의사결정의 목적 | 조직 목표 달성 | 조직 목표 달성 | 이해 집단의 목표 달성 | 상징적 의미 |
적합한 조직 형태 | 관료제, 중앙집권적 조직 | 관련자의 능력과 자율이 보장되는 전문적 조직 | 대립된 이해가 존재하고 협상이 용이한 조직 | 목표가 분명하지 않은 조직 |
조직 환경 | 폐쇄체제 | 폐쇄체제 | 개방체제 | 개방체제 |
의사결정 모형
1. 합리적 모형
: 목표달성을 위한 모든 대안을 검토하여 최적의 대안을 찾는 모형
2. 만족형 모형
(1) 개념 : 최적의 대안보다는 현실적으로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찾는 모형
(2) 기준
① 제한된 합리성 : 정보 처리 능력이 제한된 상태에서 최선의 합리적 과정을 이행해야 한다.
② 주관적 합리성 : 대안이 최적인가에 대한 판단 기준이 판단자에게 있다.
(3) 비판점
① 만족의 기준이 판단자마다 달라져서 보편타당성을 확보하기 힘들다.
② 쇄신적, 창의적 대안 탐색 활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4) 장점 :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가장 합리적인 의사결정 모형이다.
3. 점증적 모형
(1) 개념 : 기존의 정책과 유사한 소수의 대안들을 비교해서 결정하는 모형. 즉, 기존의 정책보다 약간 개선된 대안을 선택하는 모형
(2) 기준
① 제한된 합리성
② 정치적 합리성 : 다수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대안을 선택
(3) 비판점 : 보수적 성격을 띠어 혁신이 요구되는 사회에는 부적합하다.
(4) 장점
① 문제가 불확실하고 구성원 간의 갈등이 커서 대안의 개발이 어렵고 결과 예측이 곤란한 상황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② 의사결정에 대한 불만을 최소화할 수 있다.
4. 혼합 모형
(1) 개념
: 장기전략이나 정형적인 문제에서는 합리적 모형을 적용하고 (기본적인 결정)
단기전략이나 비정형적인 문제에서는 점증적 모형을 이용하는 모형 (부분적인 결정)
5. 최적화 모형
(1) 개념 : 합리성뿐만 아니라 초합리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대안을 선택하는 모형
※ 초합리성 = 직관, 판단력, 창의력
(2) 의사결정 과정
① 초결정 단계 : 정책 결정을 위한 전략 결정 단계
② 정책 결정 단계
③ 후결정 단계 : 정책을 시행하고 평가하는 단계
④ 의사전달과 환류단계 : 모든 과정을 상호 연결하고 조정하는 단계
6. 쓰레기통 모형
(1) 개념 : 조직화된 무질서를 전제로 한 모형으로 문제, 해결책, 선택기회, 참여자 네 요소가 우연히 동시에 한 곳에 모여질 때 결정이 이루어진다.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 누구를 어떤 목적으로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참여시켜야 바람직한가를 밝히는 것
1. 브리지스의 참여적 의사결정
(1) 개요 : 행정가의 의사 결정이 조직 구성원의 수용영역 안에 있느냐 밖에 있느냐가 관건이다.
● 수용영역 안 →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다.
● 수용영역 밖 →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 수용영역 : 상급자의 의사결정을 조직 구성원이 기꺼이 받아들이는 영역
※ 회색영역 (한계영역) : 조직 구성원이 상급자의 의사결정을 받아들일 수도,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는 영역
(2) 수용영역 밖에 있을 경우 참여 허용의 기준
① 적절성 : 의사결정 결과에 대해 개인적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② 전문성 : 의사결정에 유용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가.
(3) 상황에 따른 참여적 의사결정 유형
구분 |
참여 허용 | 참여적 의사결정 유형 |
수용영역 밖 | 적절성 o , 전문성 o | 구성원이 자주 참여한다 [의회주의형 의사결정] |
회색영역 | 적절성 o , 전문성 x |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목적은 이해를 구하고 설득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구성원의 제한적 참여 [민주적 접근형 의사결정] |
적절성 x , 전문성 o |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목적은 질 높은 아이디어나 정보를 얻기 위해서이다. 구성원의 제한적 참여 [민주적 접근형 의사결정] |
|
수용영역 안 | 구성원을 참여시키지 않는다. |
① 의회주의형 의사결정 : 소수의 의견까지도 존중하는 유형
② 민주적 접근형 의사결정 : 다수결에 의한 의사결정
2. 호이와 타터의 참여적 의사결정의 규범모형
(1) 개요 : 학교장이 특정 사안에 대한 교사의 관련성, 전문성을 확인하고 교사가 속한 수용영역과 교사의 신뢰수준을 고려하여 교사의 참여를 결정한다.
① 수용영역 안 :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않는다.
② 회색영역 : 전문성 한계영역과 관련성 한계영역으로 나누어진다.
③ 수용영역 밖 : 교사의 신뢰수준에 따라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도가 달라진다.
㉮ 신뢰도가 높은 경우 : 교사를 의사결정에 항상, 광범위하게 참여시킨다.
㉯ 신뢰도가 낮은 경우 : 교사를 의사결정에 항상, 제한적으로 참여시킨다.
관련성 | |||
유 | 무 | ||
전문성 | 유 | 수용영역 밖 | 전문성 한계영역 |
무 | 관계성 한계영역 | 수용영역 안 |
교사가 속한 수용영역 |
수용영역 밖 | 관련성 한계영역 | 전문성 한계영역 | 수용영역 안 | ||
신뢰성 유 | 신뢰성 무 | |||||
상황 | 민주적 | 갈등적 | 이해 당사자 | 전문가 | 비협조적 | |
의사결정 참여 | 항상, 광범위하게 | 항상, 제한적으로 | 가끔, 제한적으로 | 가끔, 제한적으로 | 배제 | |
의사결정 구조 | 집단합의 | 다수결 | 집단자문 | 집단자문 | 개인자문 | 일방적 |
학교장의 역할 | 통합자 | 의원 | 교육자 | 교육자 | 간청자 | 지도자 |
ⓐ 집단합의 : 행정가는 구성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고 집단이 결정한다. 모든 집단 구성원은 결정, 평가할 때 똑같이 참여하나 전체 합의가 있어야만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 다수결 : 형정가는 구성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고 집단이 다수결의 원리로 결정한다.
ⓒ 집단자문 : 행정가는 전체 집단의 의견을 경청하고 집단 제안자들의 함의를 논한 후 구성원들의 욕구를 반영하거나 반영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한다.
ⓓ 개인자문 : 행정가는 결정 사안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구성원들과 개별적으로 상의한 후 그들의 의견을 반영하거나 반영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한다.
ⓔ 일방적 결정 : 행정가는 구성원의 자문이나 참여 없이 결정한다.
(2) 학교장의 역할, 기능, 목표
역할 | 기능 | 목표 |
통합자 | 각기 다른 입장을 통합한다. | 일치된 의견을 도출한다. |
의원 | 공개 토론 조성한다. | 소수의 의견을 보호하면서 집단 결정을 이끌어낸다. |
교육자 | 쟁점을 설명하고 논의 진행한다. | 구성원의 저항을 줄이고 결정을 수용하도록 한다. |
간청자 | 전문가에게 자문 요청한다. | 유용한 아이디어를 얻어 결정의 질 개선한다. |
지도자 | 단독적 결정한다. | 효율성 향상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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