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행정

학교 조직 풍토론 - 핼핀과 그로프트, 호이와 미스켈, 리커트

수핫🔥 2024. 3. 25.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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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풍토의 개념

 

1. 개념

 (1) 공식조직, 관리자의 비공식적 행동, 그리고 다른 환경적 요인이 조직구성원의 태도, 신념, 가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 주관적 영향

 (2) 조직구성원이 조직내에서 경험하는 총체적 좆기 환경의 질

   → 학교의 인성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조직풍토는 심리학적 개념이고, 조직문화는 사회학과 인류학적 개념이다. ( 조직 풍토는 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관, 신념, 감정 등 내적 특성을 강조한다.)

 

2. 학교풍토 : 학교 구성원인 학생, 교사, 행정가가 공유하는 가치관, 신념 등 학교구성원의 행동에 영향 미치는 내적 특성

 

 

 

 

조직풍토론의 종류

1. 핼핀과 크로프트의 조직풍토론

 (1) 교사집단의 특징과 교장의 행동특성에 대해 교사들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를 자기평가 형태로 조사하여 기술한 것

 

 (2) 학교조직풍토의 형성요인 : 교사집단의 특징 + 교장의 행동특성

 

 (3) 교사와 교장의 행동특성

  ① 교사의 행동특성

    ㉮ 장애 : 교장이 불필요한 일로 교사를 괴롭힌다고 느끼는 것, 교장을 자기 일을 방해하는 사람으로 지각

    ㉯ 사기 : 자신이 하는 일에 만족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것

    ㉰ 친밀성 : 교사들 간에 친밀하고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

    ㉱ 자유방임 : 교사들이 주어진 직무에 충실하지 않고 마지못해 일하는 시늉만을 보이는 것

 

  ② 교장의 행동특성

    ㉮ 초월성 (냉담, 원리원칙) : 원리원칙에 의해 행동하고, 정해진 규칙을 준수하고 강조하는 것 → 교사와 거리를 두려함 

    ㉯ 생산성 (과업) : 과업달성만 강조하며 교사들을 철저히 지시 감독하는 것

    ㉰ 추진성 (솔선수범): 솔선수범을 보임으로써 교사들을 동기화시켜 학교를 운영하는 것

    ㉱ 사려성 (인화, 배려성) : 교사들을 인간적으로 대우하고 도와주는 것

 

 (4) 학교조직풍토의 유형 ( 개방 - 폐쇄의 연계성의 정도에 따른 구분)

 

  ① 개방적 풍토 : 교장은 추진성이 높고, 교사들은 사기가 높아 활기차고 생기있는 조직풍토 ( 가장 바람직한 풍토 )

    → 교장이 과업을 강조하지 않아도 교사들이 학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개인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한다.

 

  ② 자율적 풍토 : 교장은 초월성이 높지만 생산성이 낮고, 교사들은 사기와 친밀성이 높은 자유보장적 조직풍토

    → 교장이 교사들 스스로 상호 활동 구조를 마련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사회적 욕구를 모색한다. 즉, 교사들은 높은 사기와 친밀성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업무를 수행하며 사회적 욕구를 충족한다.

 

  ③ 통제적 풍토 : 교장은 초월성과 생산성이 높고, 교사들은 이를 장애로 느끼고 친밀성이 낮은 지시적 풍토

    → 교장은 억압적이며 과업수행을 중시하고 교사들의 사회적 욕구 충족이 소홀히 한다. 하지만 목적달성에서 오는 성취감이 높아 친교적 풍토보다 사기가 더 높게 나타난다.

 

  ④ 친교적 풍토 : 교장은 사려성이 높고 생산성이 낮으며, 교사는 친밀성이 높고 자유방임이 큰 사교적인 풍토

    → 교장과 교사들 간의 우호적 태도가 형성되어 교사들의 사회적 욕구가 잘 충족되지만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집단 활동 관리에는 소홀히 한다.

 

  ⑤ 간섭적 풍토 : 교장은 사려성과 생산성이 높고, 교사는 친밀성이 낮고 자유방임이 큰 풍토

    → 교장의 독단적 운영으로 공정성이 부족하고 교사들은 업무에 무관심해 과업 성취나 사회적 욕구 충족 모두에 부적합한 풍토  

 

  ⑥ 폐쇄적 풍토 : 교장은 초월성과 생산성이 높고 교사는 사기가 낮으며 교장의 행동을 방해로 생각하고 자유방임이 높은 풍토

    → 상호 무관심 요인이 가장 높고 사기도 가장 낮아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풍토이다. 과업 완수도 사회적 만족도 현저하지 못한 사회환경. 교사는 분절되고 일탈되어 있으며, 서류업무가 과중하고 사기는 밑바닥이다.

 

 

 

 

2. 호이와 미스켈의 학교조직풍토론

 (1) 핼핀과 크로프트가 주장한 조직풍토론의 문제점을 보완

 

 (2) 교사의 행동특성

  ① 협동적 행동 : 교사들 상호간에 개방적이며 전문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동료들과 같이 일하는 것을 즐거워함

  ② 친밀적 행동 : 교사들 상호 간에 사회적 연대가 강하고 응집력이 높다. 서로 가까운 친분을 형성하고 정기적으로 모임도 갖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다.

  ③ 방관적 행동 : 전문적 활동에 대해 열의와 관심이 부족하다. 동료교사나 소속 학교에 대해 부정적이며 비판적

 

 (3) 교장의 행동특성

  ① 지원적 행동 : 교사에게 높은 관심을 보이고 교사들의 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이에 수용적이다. 교사들에게 칭찬을 자주 하고, 비판을 건설적인 입장에서 다룬다.

  ② 지시적 행동 : 빈틈없고 철저하게 감독한다. 모든 교사와 학교활동에 대해 매우 사소한 일까지도 지속적으로 통제를 행사한다.

  ③ 제한형 행동 : 교사들의 행동을 촉진하기보다는 방해한다. 교사들의 수업을 방해하는 서류 작성, 회의 참석, 일상적인 업무 등을 수행하도록 요구한다.

 

 (4) 학교조직풍토의 유형

  교장행동
개방 폐쇄
교사행동 개방 개방풍토 몰입풍토
폐쇄 일탈풍토 폐쇄풍토

 

  ① 개방풍토 : 교사의 행동이 협동적이고 친밀하며 교장의 행동도 지원성이 높아 학교조직의 발전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형태

 

  ② 몰입풍토 (참여풍토) : 교사의 행동은 협동적이고 친밀하지만 교장의 행동이 지시적이고 제한적이어서 교장이 교사들의 전문적 능력을 인정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지원도 하지 않고 오히려 교사들의 업무나 행동을 방해하는 유형. 교사들은 높은 전문성을 나타내며, 교장의 행동과 행위를 무시한다.

 

  ③ 일탈풍토 (무관심풍토) : 교사의 행동은 방관적이지만 교장의 행동은 지원성이 높은 조직풍토로 교장은 교사에게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지원적 행동을 취하지만 교사는 교장의 지도행동을 무시하고 협조하지 않으며, 교사들 간에도 분열되고 서로 인정하지 않으며 일탈적 행동을 나타낸다.

 

  ④ 폐쇄풍토 : 교사의 행동은 낮은 협동성, 친밀성을 띠고 높은 방관성을 띠며, 교장의 행동은 높은 지시와 낮은 지원성을 띠는 조직풍토로 교장은 사소한 일과 불필요한 업무까지 간섭하고 통제하려 하며 교사들은 교장의 행정행위에 무관심하고 비협조적인 조직풍토.

 

 

 

 

3. 리커트의 관리체제이론

 (1) 개요

  ① 지도자와 구성원 간의 관계에 따라 조직관리유형을 1부터 체제 4까지 연속선상에 표시한 것

  ② 행동과학적 연구에 기반하여 조직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 X이론에서 Y이론으로, 미성숙한 행동의 조장에서 성숙한 행동의 격려로, 위생요인의 강조에서 동기요인의 만족으로 조직이 나아가도록 의도한다.

 

 (2) 관리체제의 유형

  ① 체제1 : 이기적 권위주의적 풍토 ( 처벌적 권위주의 체제 )

    ㉮ 지도자가 구성원을 신뢰하지 않는다.

    ㉯ 구성원들이 위험이나 제약에 의해 동기화되며, 의사결정은 하향적이고 일방적으로 이루어진다.

    ㉰ 지도자와 구성원간의 상호 신뢰가 적어 서로 지지하는 행동이 없는 체제이다.

  

  ② 체제2 : 자선적 권위주의적 풍토 (가부장적 권위주의 체제 )

    ㉮ 지도자가 구성원에게 자비를 베풀 듯 신뢰를 준다.

    ㉯ 구성원을 정중하게 대하지만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는 않는다.

    ㉰ 구성원은 보상과 처벌에 의해 동기화되며, 통제구조는 대부분 최고 관리자에게 집중되지만 때로는 위임되기도 한다.

 

  ③ 체제3 : 협의적 풍토 ( = 자문적 풍토) ( 상담적 체제 )

    ㉮ 지도자가 구성원을 중요하게 인식하지만 완전히 신뢰하지는 않는다.

    ㉯ 학교 목표 달성이나 학생의 자아실현, 교사의 자아충족을 최대화시키기에는 미흡하지만, 학교를 전문조직으로 개발시키려는 실질적 노력이 담겨있다.

    ㉰ 주요정책은 관리자가 결정하되 구체적 의사결정은 구성원에게 많이 위임된다.

    ㉱ 관리자와 구성원 간에 온건한 관계와 상당한 신뢰가 있다.

 

  ④ 체제4 : 참여적 풍토 ( 참여적 체제 ) 

    ㉮ 가장 이상적인 참여풍토

    ㉯ 지도자가 구성원을 온전히 신뢰한다.

    ㉰ 구성원들의 동기화, 의사결정에 참여, 원활한 의사소통, 원만한 인간관계, 높은 성취목표 등을 특징으로 한다.

    ㉱ 동기유발은 참여와 보상에 의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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