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행정

장학

수핫🔥 2024. 3. 28. 10:19
반응형
장학의 개관

 

1. 개념 :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제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 · 조언하는 전문적 · 기술적 봉사활동

장학의 유형 _ 조직 수준 기준

 

1. 교육장학 (중앙장학) : 교육부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 행정

 

2. 학무장학 (지방장학) : 시 · 도 교육청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 행정

 

3. 교내장학 : 학교에서 교장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운영, 교수 · 학습 과정,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교사를 지도 · 조언하는 장학 → 학교 단위의 장학

 

4. 임상장학 ( 교사중심 장학 )

 (1) 개념 : 교사의 전문적 성장과 교실 수업 기술 향상을 목적으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학생의 학습을 향상하려는 상호작용적, 민주적, 교사 중심적 장학

  → 교사의 필요에 의해, 요청에 의해, 교사를 중심으로, 교사가 주체가 되어 이루어지는 장학이므로 '교사 중심 장학'이라고 한다.

 

 (2) 목적

  ① 수업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② 교사에게 수업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피드백 제공

  ③ 교사가 효과적인 수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제공

  ④ 교사가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에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함

 

 (3) 특징

  ① 교사와 장학사는 동료적 · 수평적 관계이다.

  ② 교사와 장학사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강조한다.

  ③ 교사의 자발성을 강조한다.

  ④ 수업분석에 중점을 둔 언어적 상호작용 중심의 장학이다.

  ⑤ 교실의 수업에 한정하고, 수업 중에서도 교사가 문제점으로 삼는 부분에만 제한하여 조금씩 개선해 나가는 장학이다.

 

 (4) 임상장학의 절차

  ① 계획 협의단계 : 교사와 장학사가 사전에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임상장학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② 수업 관찰

  ③ 관찰 결과 분석 및 장학 협의회 계획

  ④ 장학 협의회 : 관찰 · 분석된 수업의 결과를 기초로 처음에 밝혀보려했던 수업 기술이나 수업 행위를 평가 · 협의 하는 단계. 개선점을 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단계

 

교내 자율장학

1. 동료장학

 (1) 개념 : 소규모의 교사들이 자신들의 성장과 교육활동 개선을 위해 서로 수업을 관찰 · 분석 · 피드백 하고, 공통의 관심사에 대하여 토의하는 방법

 

 (2) 장점 

  ① 다른 장학에 비해 자유로운 의사교환과 피드백이 가능하다.

  ② 동료 교사들 간의 협동적 전문성 개발이 가능하다. 

  ③ 동료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

 

2. 자기장학

 (1) 개념 : 교사 자신이 전문적 성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는 자율장학

 

 (2) 특징 : 교사 자신의 자율성과 자기 발전의 의지 및 능력을 기초로 한다.

 

 (3) 방법 

  ① 자신의 수업을 녹화하여 분석 · 평가

  ② 자신의 수업이나 학급경영 등에 대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견조사

  ③ 교직, 교양, 전공과목과 관련된 정보 자료 활용

  ④ 대학원 과정 수강, 온라인 학습, 연수

 

3. 약식장학 ( 전통적 장학 )

 (1) 개념 : 교장이나 교감이 잠깐 비공식적으로 수업을 관찰하는 방법

 

 (2) 특징 : 공개적이어야 하며, 계획적으로 정해진 일정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다양한 장학 모델

1. 마이크로티칭

 (1) 개념 : 소규모 학생을 대상으로 5 ~ 15분간 한 두가지 내용을 가르치는 축소된 수업을 통해 장학 담당자가 교사에게 실제 수업 사태를 기술 · 분석하여 교수 기술을 제공해주는 형태 

 

 (2) 목적 : 수업 전문성 향상을 통해 교사의 수업 진행능력 향상

 

 (3) 장점

  ① 자신의 성취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② 축소된 수업시간으로 이해 재수업 횟수의 증가해 단 시간에 효과적인 교수법 향상이 가능하다.

  ③ 특정 주제의 수업에 대해 새로운 접근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4) 절차

모의 수업 실시
 & 비디오로 녹화
수업 내용 관찰 분석 분석 내용을 토대로 수업 실시자에게 피드백 제공

 

 

2. 인간자원 장학

 (1) 개념 : 교사들을 학교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켜서 학교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교사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려는 장학

  ① 인간은 일을 통해 자아실현을 추구한다는 기본 전제하에 교사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여 교사를 행복하게 하고, 교사를 목적시하자는 데 초점을 둔다.

 

 (2) 특징

  ① 교사 개인의 욕구와 학교 목적 및 과업을 통합하는데 중점

  ② 교사는 학교 효과성을 증대시키는 잠재 가능성과 책임감을 가진 존재라고 가정 ( Y이론)

  ③ 장학을 통해 교사의 능력을 향상시키면 학생의 능력이 향상되고 궁극적으로 인간자본이 형성될 것이라고 봄

 

3. 선택적 장학

 (1) 개념 : 교사의 발달 수준과 장학의 필요가 교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교사에 따라 장학의 방법이 달라져야한다는 전제하에 여러가지 장학 유형 중 교사가 원하는 것을 스스로 선택 ·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장학

 

 (2) 예

  ① 초임 교사나 경험이 있는 교사 중 특별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교사  → 임상장학

  ② 높은 동료의식을 가지고 있는 경험 있고 유능한 교사 → 동료장학

  ③ 혼자 일하기를 좋아하는 경험있고 유능한 교사 → 자기장학

 

 

4. 컨설팅 장학

 (1) 개념 :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교원의 자발적 의뢰를 바탕으로 교내외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제공하는 조언 활동

 

 (2) 기본원리

  ① 자발성의 원리

  ② 전문성의 원리 : 의뢰 과제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컨설턴트에 의해 진행

  ③ 한시성의 원리 : 한정된 시간 동안 진행

  ④ 독립성의 원리 : 의뢰인과 컨설턴트의 관계가 독립적이고 수평적이어서 객관적인 의견 교류가 가능해야 한다.

  ⑤ 자문성의 원리 : 컨설턴트는 의뢰 내용에 대한 정답을 제시해 주는 것이 아니라 의뢰인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자문해 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⑥ 학습성의 원리 : 컨설팅 과정이 의뢰인과 컨설턴트에게 학습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5. 멘토링 장학

 (1) 개념 : 경험과 지식이 있는 교사가 멘토를 담당해 경험과 지식이 적은 교사를 1:1로 지원하고 교수-학습 개선을 넘어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학교 적응을 돕는 장학활동

 

 (2) 특징 : 멘토는 인간적 교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진심어린 소통과 도움을 주고, 멘티는 멘토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스스로에게 필요한 것을 배우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지를 갖는다.

 

 

6. 발달장학 

 (1) 개념 : 교사의 발전 정도에 따라 장학방법을 달리 적용하여 교사의 발전 수준을 높여나가는 장학

 

 (2) 방법 (교사의 참여도를 점차 높인다.)

  ① 낮은 수준의 교사 : 지시적 장학 적용

  ② 중간 수준의 교사 : 협동적 장학 적용

  ③ 높은 수준의 교사 : 비지시적 장학 적용

 

 

 

반응형

'교육학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원 역량 개발  (0) 2024.03.30
학교·학급 경영  (0) 2024.03.29
학교 조직 풍토론 - 핼핀과 그로프트, 호이와 미스켈, 리커트  (0) 2024.03.25
학교 조직의 특성  (0) 2024.03.21
교육행정 _ 동기이론  (0) 202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