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수학적변환
1. 개념 : '학문적 지식'이 '교수학적 지식'으로 변환되기 위해 겪는 일련의 과정
(1) 학문적 지식 : 수학자가 연구 대상으로 삼는 학문수학
(2) 교수학적 지식 : 교사와 학생이 교수 학습 대상으로 삼는 학교수학
● 가르칠 지식 : 교육내용으로 선정되어 재조직된 지식
● 학습된 지식 : 교육이 이루어진 후 학습자에게 구성되어 있는 지식
2. 교수학적 변환론의 핵심적인 문제
(1) 교수체제는 교사, 학생, 지식의 삼원적 관계이다.
→ 이러한 삼원적 관계로서만 교육현상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2) 지식의 파손성 : 가르치려는 의도에 따라 지식이 변형될 때에 지식의 의미가 손상될 수 있음에 주의해야한다.
지식의 변환 과정
반응형
'수교론 > 수학교육학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 폴리아 (2) / 문제제기, 귀납 유추, 문제해결 전략 (0) | 2024.05.10 |
---|---|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 폴리아 (1) (1) | 2024.05.08 |
소크라테스 산파법 (0) | 2024.04.29 |
준경험주의 - 라카토스 (0) | 2024.04.27 |
구성주의 _ 조작적 구성주의, 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0) | 2024.04.26 |